[공익광고] 각 나라별 공익광고 비교를 통한 공익광고 메시지효과 제고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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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공익광고에 대한 연구

Ⅲ. 공익광고의 정의

Ⅳ. 각 국의 공익광고 비교 분석

Ⅴ. 공익광고 메시지 주장의 유형

Ⅵ. 공익광고 메시지 효과

Ⅶ. 공익광고 효과 조사
1. 공익광고의 행동효과
2. 공익광고 효과 제고방안
1) 공익광고 권장행동 실천 이유
2) 공익광고 권장행동 미실천 이유

Ⅷ. 결론
본문내용
공익광고 캠페인(PSA Campaign)이 사회적 목적달성을 위한 하나의 중요한 수단이긴 하지만 그 효과에 대해서는 수십 년간 논란이 되어왔다. Douglas 등 (1970)은 공익광고 캠페인의 실패요인으로 공중의 만성적 무지성, 단순한 정보획득, 목표 수용자의 고집, 캠페인 효과를 얻기 위해 요구되는 사람과 사람 간의 영향력의 결핍은 기대한 변화를 이끌지 못한다고 했다. Mendelshohn(1973)은 목표 수용자의 캠페인 주제에 대한 관심이 낮거나 혹은 아무런 관심이 없을 때, 중간범위의 목표 설정, 목표달성에 적절한 메시지 선택이 캠페인 성공요인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Salcedo(1974)는 캠페인이 성공을 거두지 못하는 이유를, 공익광고 메시지를 주변시간대로 배정하는 것, 복잡한 메시지나 동일캠페인 내에서 상이한 메시지 주제를 선정하는 것, 일년 중 불리한 시기에 집행하는 문제, 다른 캠페인과 중복되거나 사회적으로 주목을 받는 다른 주제의 등장 등이라고 지적하며 이런 이유로 인해 캠페인의 목표달성이 어렵게 된다고 한다. Schmeling과 Wotring(1980)은 마약류퇴치를 위한 공공캠페인에서 설득방법의 부정확성, 단일채널 캠페인, 단기간의 캠페인 운영 등을 문제점으로 지적하였다.
메시지의 성격에 관련된 연구로는 긍정적-부정적 메시지의 효과에 관한 것과 직접-간접소구 등이 대표적인 사례이다(Bagozzi & Moore, 1994; Cleland, 1994; Reardon. 1989; Geller, 1989). 공익광고의 길이, 전화번호가 실린 광고(문자전화번호 대 실제 전호번호)PSA를 통한 직접반응 조사에서 대학생을 상대로 한 실험에서 캠퍼스 PSA영향조사 결과 HIV관련 지식정도향상에는 별 효과가 없었으나 HIV에 대한 인지(perception)에는 PSA노출 그룹이 비노출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노출자는 비노출자보다 HIV나 AIDS관련 광고를 많이 본 것으로 반응했으며 추가 정보추구 의사는 보이지 않았으며, TV PSA의 유용성이 비노출자는 유용하다고 한 반면 노출자는 PSA 정보의 유용성이 낮다고 응답하였으며, PSA 노출자는 비노출자 보다 HIV나 AIDS에 감염될 정도가 훨씬 낮다고 응답하였다 (Nowak, et al., 1993). 전화번호 기억에는 문자연관 번호가 더 효과적이었으나 전화를 걸겠다는 의향은 오히려 비노출자가 높게 나타났다.(Nowak, 1993). 전통적으로 마약퇴치 캠페인에는 육체적 위협소구 전략이 주류를 이루어왔으나(Atkin & Freimuth, 1989; Han- neman & McEw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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