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교육론] 효율적인 사료학습 방안의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have a nice day~!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사료학습의 정의
2. 수업에서의 사료학습의 방법
3. 사료 학습적용의 실례
Ⅲ. 결론
- 본문내용
-
효율적인 史料學習 方案의 摸索
Ⅰ. 서론
최근 역사교육에 있어서는 역사학의 연구방법을 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학생의 역사적 자료 처리 능력과 태도를 기르고 역사적 사실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도록 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게 언급되고 있다. 이것은 역사교육이 암기 위주의 피상적인 형태의 교수-학습의 영역을 벗어나, 학생 스스로 다양한 역사적 자료를 취사선택 함으로써 자기 학습의 자료로 활용할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도록 하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역사 교육을 함에 있어 역사학의 연구 방법을 활용하기는 하지만, 역사적 사실을 모두 학생에게 전수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역사 교육은 역사학이 이훅해 놓은 학문적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필요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역사로서 가르치는 교과 교육의 한 분야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역사가의 역사연구의 과정을 학습에 도입한 방법이 사료학습이며, 이러한 의미에서 사료학습은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과 통찰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학습방법이라 할 수 있다.
Ⅱ. 본론
1. 사료학습의 정의
역사의 의미는 일반적으로 과거에 일어난 일 자체, 남겨진 과거의 기록이나 흔적 그리고 사료를 토대로 역사가가 연구해서 얻은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과거에 실제로 일어났던 일 자체를 있던 그대로 인식 할 수 없다. 우리가 알고있는 과거의 역사의 사실은 기록으로 남겨진 것들이다 그러므로 사료는 역사가와 과거의 사실을 연결해 주는 매개이며, 역사가의 역사인식의 수단이라 할 수 있다. 즉 사료란 과거 인간 행동과 사상이 남긴 흔적의 총제이며 역사가와 사실을 매개하여 주는 자료로서 직접 경험할 수 없는 과거 인간 활동의 사실을 인식하는 데 필요한 역사적 자료라 하겠다.
사료는 역사연구에 있어서만 기본이 되는 것이 아니라. 역사교육에 있어서도 역사적 사실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역사적 태도와 능력의 함양, 역사적 사고력을 기르는데도 중요한 학습자료라 할 수 있다. 이에 역사교육에 있어서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을 길러주는 형태로써 사료학습이 강조되고 있다.
- 참고문헌
-
송춘영, '역사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사료 활용방안'("역사교육의 이론과 방법", 삼지원, 1997)
이연복 외, "사료 한국사"(신서원, 1994)
이병희,김돈, "뿌리 깊은 한국사 샘이 깊은 이야기"5(솔출판사, 2002)
서평일, 「국사교육을 위한 사료학습 연구」, 『역사교육』26호, 1979
한상준,「역사교육에 있어서 사료학습의 접근방법」,『교육연구지』20호, 1980
전국역사교사모임, "심마니 한국사"(도서출판 역사넷,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