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교육론] 효율적인 사료학습 방안의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have a nice day~!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료학습의 정의
2. 수업에서의 사료학습의 방법
3. 사료 학습적용의 실례

Ⅲ. 결론
본문내용
효율적인 史料學習 方案의 摸索


Ⅰ. 서론
최근 역사교육에 있어서는 역사학의 연구방법을 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학생의 역사적 자료 처리 능력과 태도를 기르고 역사적 사실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도록 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게 언급되고 있다. 이것은 역사교육이 암기 위주의 피상적인 형태의 교수-학습의 영역을 벗어나, 학생 스스로 다양한 역사적 자료를 취사선택 함으로써 자기 학습의 자료로 활용할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도록 하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역사 교육을 함에 있어 역사학의 연구 방법을 활용하기는 하지만, 역사적 사실을 모두 학생에게 전수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역사 교육은 역사학이 이훅해 놓은 학문적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필요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역사로서 가르치는 교과 교육의 한 분야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역사가의 역사연구의 과정을 학습에 도입한 방법이 사료학습이며, 이러한 의미에서 사료학습은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과 통찰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학습방법이라 할 수 있다.

Ⅱ. 본론
1. 사료학습의 정의
역사의 의미는 일반적으로 과거에 일어난 일 자체, 남겨진 과거의 기록이나 흔적 그리고 사료를 토대로 역사가가 연구해서 얻은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과거에 실제로 일어났던 일 자체를 있던 그대로 인식 할 수 없다. 우리가 알고있는 과거의 역사의 사실은 기록으로 남겨진 것들이다 그러므로 사료는 역사가와 과거의 사실을 연결해 주는 매개이며, 역사가의 역사인식의 수단이라 할 수 있다. 즉 사료란 과거 인간 행동과 사상이 남긴 흔적의 총제이며 역사가와 사실을 매개하여 주는 자료로서 직접 경험할 수 없는 과거 인간 활동의 사실을 인식하는 데 필요한 역사적 자료라 하겠다.
사료는 역사연구에 있어서만 기본이 되는 것이 아니라. 역사교육에 있어서도 역사적 사실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역사적 태도와 능력의 함양, 역사적 사고력을 기르는데도 중요한 학습자료라 할 수 있다. 이에 역사교육에 있어서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을 길러주는 형태로써 사료학습이 강조되고 있다.
참고문헌
송춘영, '역사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사료 활용방안'("역사교육의 이론과 방법", 삼지원, 1997)
이연복 외, "사료 한국사"(신서원, 1994)
이병희,김돈, "뿌리 깊은 한국사 샘이 깊은 이야기"5(솔출판사, 2002)
서평일, 「국사교육을 위한 사료학습 연구」, 『역사교육』26호, 1979
한상준,「역사교육에 있어서 사료학습의 접근방법」,『교육연구지』20호, 1980
전국역사교사모임, "심마니 한국사"(도서출판 역사넷,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육론] 염상섭『만세전』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현행 교과서에 수록된 『만세전』 분석 및 바람직한 교수-학습 방안의 모색목차Ⅰ. 들어가며Ⅱ. 『만세전』 분석1. 1920년대 초기의 소설과 시대적 배경2. 『만세전』에서 시간적 ․ 공간적 배경의 의미3. 작가의 사건 묘사 방법4. 반영론적 관점의 문학교육이론Ⅲ. 문학 교과서 속의 『만세전』1. 선정의 취지1-1. 작품 선정의 적절성에 대하여2. 작품 개관3. 각 교과서별 『만세전』 소속 단원 및 학습 목표4. 관련 교육과정5. 교과서 속 『만세전

  • [수업이론] Ausubel의 유의미학습과 Bruner의 발견학습에 근거한 고등학교 고전 소설 수업 방법 제안
  • 방안들이 제시되고 있으나 뚜렷한 해결방안이 없어 시행착오를 거치는 중이다. 전체 컴퓨터 대비 수 노후 PC 비율로 살펴보면, 최대 43.5%에서 16.3%까지 다양하다. 지역별로 노후 PC재활용에 대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제1단계 교육정보화종합계획으로 일괄 보급되었던 기기들의 활용 정도는 학교급, 교과 담당에 따라 활용정도가 판이하다. 둘째로, 고전 소설을 영상화하여 놓은 자료나 교재의 개발이 상대적으로 미비하다는 것이다. 학습자의

  • [음악교욱] 음악교육법에 따른 유아의 음악교육 적용방안-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법을 기초한 우리나라의 전통음악에 대한 적용방안을 중심으로-
  • , 1988.방금주, ‘조기교육을 위한 고든의 음악학습이론’, 음악교육연구 제 13집, 1994.원 희, ‘졸탄 코다이 음악교육방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4.이연경, ‘코다이 음악지도법과 국내 적용방법에 관한 연구’, 음악교육연구 제 9집, 1990.정현주, ‘Suzuki Talent Education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9.현경실, ‘고든 학습이론과 실제 수업에의 적용방안’, 음악교육연구 제 13집, 1994.

  • 사범대학교(사범대,사대)교과종류, 사범대학교(사범대,사대)교육정보화, 사범대학교(사범대,사대)와 교원정보소양,진로발달, 사범대학교 과제
  • (1995), 21세기 고도정보사회대비 교육정보화 종합추진계획방명숙(1997), 사범대학의 교육매체 개발 및 교수-학습 방법의 연구 활성화 방안 - 멀티미디어 교사 교육을 위한 구상, 교육정보화와 사범대학의 역할, 공주대학교 학술 세미나 자료집서정화 외(1992), 교원유인체제 강화방안 연구, 교육부이정복(1998), 사범대학 학생과 일반대학학생의 성취동기 비교 연구, 교육학 연구홍영란(2004), 평가를 통해 본 사범대학 교육의 현황과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 [사회교육] 사회과수업모형
  • 역사회와 연계하여 현장 학습의 기회를 확대▶ 각 영역의 학습 내용에 적합한 탐구적 학습 방법 적용【 교육 과정 】▶ 다양한 학습 방법을 요구하는 반면, 그에 대한 충분한 안내와 방법 제시가 미흡하며, 현실과 거리가 있는 교실 내 수업의 전개에 그치는 경향이 있음【 교 사 】▶ 교과서, 사회과 탐구, 사회과 부도의 활용에 체계적이지 못한 편임 ▶ 교재를 지역화하기 위한 학습 자료의 수집, 개발 등에 어려움이 있음▶ 다양한 정보 처리 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