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학개론,교육과정]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have a nice day~!
목차
1.교과중심 교육과정

2.학문중심 교육과정

3.교과중심 교육&학문중심 교육 차이점
본문내용
Ⅰ. 교과중심 교육과정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철학적 배경은 지적 전통주의에 두고 있다. 본질적인 지식과 가치는 문화유산 속에 내재하는 것으로 보고, 본질적인 지식은 반드시 가르쳐야 한다고 보는 본질주의와 인간의 본성은 시대와 장소에 따라 변함이 없는 것으로 항구히 또는 영구히 존재하는 불변의 진리가 있다고 주장하면서, 모든 시대를 초월한 교육프로그램이 가능하다고 보는 항존주의가 (각 시대의 고전) 철학적 배경을 이룬다.
교과란 무엇인가? Romine은 '조직된 지식의 분야'라고 정의 하였고, Krug은 '교수목적 달성을 위해 정비된 지식이나 기능의 범주'라고 보았다.Leonard 는 '동질적 문화국면들의 논리적 체계적 조직묶음으로 인류의 문화유산을 체계적 논리적으로 조직한 것이라 했다.
즉, 교과의 지식은 인류의 문화적 유산으로서 교육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 주장의 기본인 것이다.
그리스 ·로마시대부터 시작하여 중세 때는 문법 ·수사학 ·논리학 ·산수 ·기하학 ·천문학 ·음악 등의 7자유학과(seven liberal arts)와 철학 ·라틴어가, 근대사회에 와서는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이 중요한 교과를 이루었다. 로크는 형식도야이론에 입각하여 교육과정을 주장하기도 하였다. 동양의 경우는 중국의 경우 왕양명 이전까지의 군자 교육, 우리나라는 실학주의 이전까지의 성리학적 교육에 해당된다. 조선사회에서는 사서오경(四書五經)이 교과의 중심을 이루다가 개화기에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이 교과로서 도입되었다. 고전적 인문주의 전통으로 본질주의와 항존주의 철학에 기초하며 교과형 교육과정의 기본입장은 선세대의 문화유산이나 정보를 후세대에게 전달하는 것이고, 인간은 선천적으로 기본 능력을 가진다. 각 교과는 각기 다른 그 자체의 논리를 가짐으로서 분과형 지향하게 되는데 인간은 감성보다 이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이성을 교육의 목표로 보는 입장이 교과중심 교육과정 인것이다.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기본견해는 각 교과는 교과고유의 논리적 체계가 있으며, 학습이란 체계적으로 시키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본다. 관습적 사고가 중시되는 것으로 길포드의 수렴적 사고에 해당된다. J. 길포드라는 미국학자는 1950년대 후반에 이미 인간의 지적 능력은 최소한 120여개 능력의 조합이라고 규정한 바 있다. 교육학자들은 공부의 유형을 ‘수렴적 사고능력' 과 ‘확산적 사고능력’ 두 가지로 나눈다. 수렴적 사고력이란 지시 받은 내용을 잘 기억하고 정보를 종합해서 제대로 이행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영복 저,2002 『교육과정 및 평가』 공주대학교 출판부
유봉호 저,1998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학연구사
정희열(1990), 「우리나라 초등교육과정의 변천에 관한 연구」 건국대 교육대학원
정천추(1986),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에 관한 연구」 원광대 교육 대학원
이외 다수 자료 참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비교사들이 교사양성 대학교육을 통하여 수학교과의 본질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수학적 성향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인가라는 측면에서 대학교육은 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교사양성 대학교육의 근본적이면서도 중요한 문제는 교육과정과 교수 ․ 학습방법의 문제로 귀착될 것이다.교육과정과 관련된 문제점으로 첫째, 현재 대부분의 중등 교사 양성 대학의 수학교육과 교육 과정은 일반 대학의 수학과 교육 과정과 실질적으로 크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교육과정의 접근방법들 중 3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교육과정의 접근방법들 중 3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육과정의 개념1) 교육과정의 정의2) 교육과정의 의미3) 교육과정의 구성요소2. 교육과정의 유형1) 교과중심 교육과정2) 경험중심 교육과정3) 학문중심 교육과정4) 인간중심 교육과정3. 교육과정 접근방법 비교1) 행동주의적 접근방법(1) 행동주의적 접근법의 개념(2) 행동주의적 접근법의 특성(3) 행동주의적 접근

  • [방통대 전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하고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Ⅱ. 주입식 교육관과 자연주의, 진보주의,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1. 주입식 교육관1) 주요개념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라는 교육내용의 본질에 대하여 생활이 아니라 지식 또는 학문을 가르쳐야 한다고 보았다. 학문중심교육과정의 기본 입장은 교과나 학문의 기본 구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 [방통대 전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 교육의 교수법은 교사중심, 교과서중심의 수업이 되어 개성을 무시한 획일주의, 형식주의로 흐르기 쉽다. 이 전근대적인 교육방법에 대한 반동으로 나타난 것으로 코메니우스의 직관교육법, 루소의 아동중심 교육관, 페스탈로치의 개발교수법, 듀이의 경험주의 교육관 등을 들 수 있다.2) 교육원리고학문명의 발달로 인하여 모든 분야에 걸쳐 지식, 기술은 폭발적으로 증가함으로써 모든 지식을 교육과정 속에서 조직한다는 것은 불가능하게 되었으며

  • [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개념2.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특징3.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유형Ⅲ.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방법Ⅳ.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필요성Ⅴ.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단점Ⅵ. 결 론 Ⅰ. 서 론교육과정이라는 용어가 교육학에 처음 등장한 것은 1920년경이었는데, 초기에는 문화유산을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것으로 정의되었으나 후에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는 경험의 총체로 보는 교육과정의 개념이 등장하였다. 이 두 개념은 전자가 교과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