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방법] 홀리스틱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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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홀리스틱 교육의 기원

2. 홀리스틱 교육의 이론적 기초

3. 홀리스틱 교육의 실체
본문내용
1. 홀리스틱 교육의 기원
· 그리스어 holos(전체)로부터 유래한 holism(전체론)의 형용사적 의미를 지닌 홀리스틱(holistic)은 생물학 분야에서 처음 사용하였다. 홀리스틱이라는 용어는 전체(whole) 건강(health), 치유(heal), 신성한(holy) 등의 어원이 되기도 하였다.
· 교육계에 홀리스틱 개념이 도입된 것은 1988년 R. Miller의 홀리스틱 교육 평론 창간과 홀리스틱 교육과정을 출판하면서 홀리스틱 개념을 본격적으로 수용하고 보급한다.
2. 홀리스틱 교육의 이론적 기초
가. 홀리스틱 교육의 개념
· 기계론에 반하는 주장으로 전체론이 제기 되었다. J.C. Smuts(1926)의 저서인 ‘홀리즘과 진화’에서는 어느 부분들을 모두 모은다고 하여 결코 전체에 도달할 수 없다고 보고, 전체는 부분의 총화보다 큰 것으로 본다. 전체는 부분으로 분할할 수 없고 만일 분할하여도 무엇인가가 손실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홀리스틱 교육의 이해 - 일본홀리스틱교육연구회 | 책사랑 | 2000년
초,중등 교실을 위한 새 교수법 - 이성은,오은순,성기옥 | 교육과학사 |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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