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연구,교육과정] 재량활동 교육과정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재량 활동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가)교과 재량 활동
(나)창의적 재량 활동

2. 재량 활동 연간 지도 계획
(가)교과 재량 활동
(나)창의적 재량 활동

3. 재량 활동의 평가(가)교사
(나)학생(다)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라)프로그램의 구안․적용 효과

4. 결과 및 문제점
(가)결과
(나)문제점
(다)해결방법

5. 나의 견해
본문내용

1.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
(가) 교과 재량활동
7차 교육과정에서 신설, 확대된 재량활동 중 교과재량 활동시간을 연간 34시간(주당 1시간)을 배정하여 재량활동의 본래 취지인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과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및 교육 수요자의 선택권을 부여하는 방향으로 추진하였다.
(나) 창의적 재량 활동
창의력 재량활동을 적용하기 위한 학습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서 활동 영역과 6차 교육과정의 관련교과와 단원을 추출하여 <표 12>과 같이 영역별 4시간씩 배당하였다.
2. 재량활동 연간 지도 계획
(가) 교과 재량활동
교과재량 활동은 학생, 교사의 희망에 따라 선택 과목 및 국민 공통 기본교과를 중심으로 학년을 통합․편성하여 연간34회 연간 계획을 수립하였으며
1) 설문조사에 따라 도덕, 기술․산업은 교과재량 활동반을 편성하지 않고 창의적 활동을 담당하도록 하였다.
참고문헌

창의적재량활동 - 편집부 지음 | 이명희 외 옮김 | 교육과학사 펴냄 | 2001
특별활동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이해 - 박경목 지음 | 양서원(박철용) 펴냄 | 2004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초.중등학교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연구('97 교육부 위탁 연구과제 답신 보고서) - 한국교육개발원 [편] 지음 | 한국교육개발원 펴냄 | 1997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5) - 교육부 지음 | 대한교과서 펴냄 |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량활동 자기주도적학습방법, 재량활동 문제점, 재량활동 활성화방안,제언
  • 재량활동3. 기능적 측면의 창의적 재량활동Ⅷ. 재량활동의 문제점1.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파행 운영의 우려2. 재량활동 평가 도구의 빈곤3. 학부모 및 지역 인사의 재량활동에 대한 관심과 지원 부족4. 재량활동 과정에서 어린이들이 어려웠던 점Ⅸ. 향후 재량활동의 활성화 방안1. 교원 연수 및 교사 확보2. 교육 자료 및 시설 확보3. 평가 방안의 개선 4. 시․도 및 지역 교육청의 지원 활성화5. 학교 교육과정 연구의 주안점 Ⅹ. 향후 재량활동 관

  • [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지도][재량활동 제고과제][재량활동 평가]재량활동의 의의, 재량활동의 기본지침, 재량활동의 환경조성, 재량활동의 영역별 지도내용, 재량활동의 제고 과제, 재량활동의 평가 분석
  • 활동의 평가 분석Ⅰ. 재량활동의 의의Ⅱ. 재량활동의 기본지침1. 기본 지침2. 교육과정의 평가와 질 관리Ⅲ. 재량활동의 환경조성1. 모둠활동으로 생각을 넓혀요2. 도우미 어머니와 함께 공부해요Ⅳ. 재량활동의 영역별 지도내용1. 인성 교육1) 논의2) 해결2. 안전 교육3. 환경 교육4. 성 교육1) 논의2) 해결5. 학교 특색 교육(들꽃 학습)6. 학급 특색 교육7. 체험 학습1) 내용2) 학습 집단 조직 3) 시간 운영8.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9. 자유 연구1)

  • 재량활동 가치, 재량활동 특징, 재량활동 운영방침, 재량활동 교육환경조성, 재량활동 내용, 재량활동 사례, 재량활동 지도자료, 재량활동 평가
  • 연구1) 내용2) 학습 집단 조직3) 시간 운영4) 학습 주제 선정11. 재량 활동 평가 1) 평가 목표2) 평가 방향3) 평가의 실제Ⅷ. 재량활동의 지도자료1. 007 빵 으악2. 골든벨을 울려라3. 카드로 짝 맞추기4. 자연 속의 빙고5. 음료수 빨리 마시기6. 방 빼!7. 업그레이드 알까기Ⅸ. 재량활동의 평가참고문헌Ⅰ. 개요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교 재량 시간’을 신설 또는 확대하여 보다 적극적인 의미의 ‘재량 활동’이라는 영역을 설정하여, 1~6학년까

  • [교육과정]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
  • 교육은 보다 미래지향적인 것으로 사회․문화의 이상추구와 밀접한 관련을 갖게 된다. 그러므로 교육의 교육사적 연구는 인간의 삶에 대한 연구로서 사회사상이나 사회상태, 사회민족정신을 밝히게 됨과 동시에 사회․문화발전의 지표가 되는 것이다. 2) 다루고자 하는 범주* 현재의 교육과정과 직접 연관성을 갖는 것은 해방 이후부터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1945년 이후부터의 교육과정 역사를 다룬다. * 자료의 빈곤으로 개발 활동에 한정하고, 그

  • 운영시기,운영방법,운영실제,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운영과제,시사점
  • 교육과정의 연구사례와 운영시기,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방법과 운영실제,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과제와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의미Ⅲ.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유형1. 능력형 수업2. 선택형 수업3. 통합형 수업Ⅳ.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연구사례1. 사례 12. 사례 23. 사례 34. 사례 45. 사례 56. 사례 6Ⅴ.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시기1. 중학교 재량활동 시간 편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