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의 민주시민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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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양에서 이루어지는 시민교육실천 사례

Ⅱ. 정보화 사회에 시민교육의 실천방안

Ⅲ. 학교 외(사회)에서의 시민교육 실천방안

Ⅳ. 민주시민교육 방법론 교육과정(기독교윤리실천운동 본부)

Ⅴ. 주민자치센터의 역할과 주민자치위원 교육
본문내용
Ⅰ. 서양에서 이루어지는 시민교육실천 사례
기본질서에서 배태된 시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교육을 게을리 하지 않는 것이 서구 선진국들의 특징이다. 영국의 ‘시티즌십 교육’, 프랑스의 '프랑스 시민강좌’, 미국의 ‘팍스아메리카나 교육' 등을 들 수 있다. 영국 정부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완벽한 시민'으로 키우기 위한 시민정신 교육을 강화하고있다. 정신적, 도덕적, 사회적, 문화적 르네상스를 일으키겠다는 의도다. 241쪽에 이르는 교과서는 공동체 봉사 프로젝트, 윤리적 이슈 등을 담고 있고, 11~16세 학생들을 대상으로 '역할분담(role-model)게임'이 포함돼 있다. 영국 정부는 선택과목이었던 시티즌십 교육을 의무교육으로 확대했다. 토니 블레어 총리는 시민교육 인터넷 사이트에서 '이 교육이 시민의 생활수준을향상시킬 뿐 아니라, 국가와 세계에 공헌 할 사고능력을 키워줄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부 장관은 '우리 민주주의의 성쇠는, 젊은이들이 공공생활과 개인생활 향상하기 위해 그들의 에너지와 비전, 열성을 얼마만큼 바치느냐에 달려있다'고 설명했다.
프랑스는 이미 유명대학과 루브르 박물관 등이 매년 시민들을 위한 강좌를 여는 등
'시민강좌'가 시민사회의 기본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2000년 시도됐던 시민강좌 중 가장 유명한 것은 '프랑스 2000년 위원회'가 시작한 '모든 지식의 대학'이다. 1년 내내 하루도 쉬지 않고 무료로 시민을 대상으로 학계 전문가들이 강의했다. 21세기의 화두인 생명공학부터, 가장 고전적 학문인 철학의 대 주제까지 광범위했다. '이 곳에서 양자물리학을 다 배울 수는 없지만, 시민들이 최소한 그 주제와 관련한 토론의 용어와 개념은 배우게 하자'는 것이 강좌의 핵심모토라고 위원회측은 밝혔다.
민주시민교육이 나아가야 할 길은 물질중심이 아니라 인간가치와 안전을 지키고,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하고, 풀뿌리민주주의를 고양시키며, 정보화시대의 정체성을 확보하고, 통일운동을 모색하는 등 민족의 역사와 함께하며, 새로운 생활문화를 창조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의 권위주의적 통제나 선택적인 통제가 사라진다고 해서 시민사회의 자율적 발전이 저절로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 풀뿌리 주민모임을 만들거나 시민 사회단체에 기꺼이 참여하고 지원민주시민교육 방법론과 교수법
(칼 다이히만 박사)
정치교육은 쌍방의 커뮤니케이션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일방적인 욕구에 의한 것은 발전이 없다. 그러한 것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도움’이 필요한데 그것이 ‘방법론’, ‘교수법’이다. 특히 독일의 성인교육은 청소년 교육과는 다른 특별한 범주를 가지고 진행되고 있다. 오늘 이 분야의 강사는 독일의 권위자인 칼 다이히만 박사이다.
첫 번째로 학교밖의 정치교육의 목적, 목표,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자 한다. 개인적으로 바라는 것은 오늘 시간을 통해 한국에서의 적용 여부에 대해 관심이 있다. 이틀전 케테콜비츠 고등학교를 방문하셨는데, 오늘은 학교밖에서의 시민교육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학교밖의 시민교육은 매우 범위가 넓고 대상이 다양하기 때문에 특별한 무언가를 필요로 한다. 학교안의 정치교육은 대상이 명확하나, 학교밖의 시민교육은 시간, 대상 등 모든 것이 불확실한 조건을 갖는다.
참고문헌
시민의 교육론 - 김신일 지음 | 한길사 펴냄 | 1996
민주시민교육론 - 배한동 지음 | 경북대학교출판부 펴냄 | 2006
민주시민교육론 - 허영식 지음 | 배영사 펴냄 |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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