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인적자원관리론)] 사우스웨스트의 인적자원관리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소개
1)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역사
2) Herb Kellerher 회장

Ⅱ. 본 론

1. 인적자원관리 방식의 특징
1) 공유가치
2) 리더십
3) HRM System
(1) 보상
(2) 충원
(3) 인력개발

2. 경쟁 전략

3. 지속적 성공요인


Ⅲ. 결 론

1. 향후 과제
본문내용
2. 경쟁전략
사우스웨스트는 위와 같은 인적자원 관리의 토대위에 저가항공 시장이라는 니치마켓에만 집중하였다. 기존 항공사와의 원가경쟁을 위해 작업을 단순화 시키고 업무처리 속도를 올렸으며 효율적 인재들을 길러냈다. 또한 사우스웨스트는 고객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직원들이 모두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가족적인 분위기를 만들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였다. 사우스 웨스트의 원가우위 경쟁전략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하자.

(1) 작업의 단순화
사우스웨스트는 다른 항공사가 많이 취항하지 않고 도심 지역에 가까운 공항들을 주로 사용한다. 또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다른 항공사들과는 달리 허브 공항을 거치지 않는 논스톱 운항을 우선으로 하는데, 그렇게 함으로 기상이 악화될 경우 허브 공항을 통한 연결 비행 편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이착륙의 지연문제를 피하고 정시에 이착륙이 가능하게 했다.
사우스웨스트는 항공료를 한 노선 당 이코노미 클래스 요금과 비수기 요금 두 가지로 단순화하였고, 같은 주에 있는 도시들 사이에는 동일한 항공료 책정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2) 투입비용 감소
사우스웨스트는 또한 항공료를 낮추는 면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기내식을 생략하고, 마일리지 프로그램도 자체적으로 만들어 자사 항공을 16회 이용 시 무료 항공권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경비지출을 막고 있다. 그리고 비행기는 연료 효율성이 높은 보잉 737기만 고집하고 있다.
이는 비행기의 유지보수 비용과 교육비용의 절감으로 이어진다. 또 여행사를 통한 좌석 예약 비율을 줄임으로 여행사에 수수료로 지급될 비용도 줄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미국의 9개 주요 항공사들 가운데 항공료가 가장 낮은 항공사로서 1마일당 평균 요금이 2위 업체와 거의 2배 이상 차이를 보인다.

(중략)
참고문헌
사우스웨스트 방식(조디 호퍼 기텔,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문화와 소비자
  • 론적 시각4.경제학과 소비자*소비자 가치1.소비자 가치의 개념2.소비자 가치의 전달3.가치전달 시스템*소비자 만족1.소비자만족의 중요성2.소비자만족의 구성요소3.내부 마케팅4.소비자만족의 조사방법*소비자 만족의 측정1.소비자 필요의 이해2.소비자로부터의 피드백 확보3.소비자만족 측정을 위한 상시 프로그램 실행*전사적 품질관리(TQM)1.품질의 개념2.품질관리 프로그램3.전사적 품질관리와 마케팅4.말콤 볼드리지 품질대상 평가기준*

  • [호텔인사관리] 관광서비스기업의 인사관리의 특성과 사례분석
  •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꾸준히 이익을 창출할 뿐 아니라, 가장 존경 받는 기업으로 손꼽히고 있으며 인재들이 선호하는 회사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인간경영’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도 물론 잘 갖추어져 있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을 대표하는 시스템은 인간관계 조율 시스템인데 대략적인 구성은 다음과 같다.❶ 신뢰와 배려로 경영하라❷ 일선 리더십에 투자하라❸ 인간 관계 역량이 있는 사람을 고용하고 교육하라❹ 갈등을 이용

  • [경영학] 마케팅환경 분석과 변화에 따른 기업경영전략
  • 관리능력 등◦ 자사분석‧ 보유한 내부자원과 조직능력의 평가- 내부자원: 재무자원, 물적자원, 인적자원, 기술자원, 조직자원- 조직능력: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조직과정을 통해 자원을 다른 자원과 결합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 강점과 약점의 파악: 경쟁자와의 상대적인 관점에서 표현- 강점: 경쟁자보다 더 잘할 수 있는 특성 내지 능력 - 약점: 경쟁자에 비해 뒤떨어지는 특성 내지 능력■ SWOT 분석: 환경이 제공하는 기회와 위협, 그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인적자원의 효과적 이용에 직결된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가진다.이러한 동기부여는 i) 1차 동기, ii) 2차 동기, iii) 일반적 동기 등의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동기부여는 조직목표의 효과적인 달성여하를 좌우하게 된다. 효과적인 동기부여가 관리기능 중에서도 매우 중요하다.3. 동기부여의 주요이론소개(1) 머슬로의 욕구단계이론 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인간에게는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의 기본적 욕구를 가지고 있다. 1.기본적 욕구 2.안전 안정의

  • [경영학] 닛산의 G-R, K P-I 경영사례 연구
  • 인적자원관리부서는 업무와 규율을 설정하게 되었고 따라서 구성원들은 각종 규제 속에서 열심히 일 할 의욕과 공기를 상실해 버리는 결과를 가져오게 하였다. 이러한 문제는 노사분규, 외부환경변화에 대한 적절한 대처 미흡, 고객만족에의 소홀 등으로 이어져 시장점유율 저하를 야기하였고, 결국 1972년 39.6%였던 점유율이 1985년 25.6%로 떨어졌다. 이것을 계기로 너무 너무 내향적이고 관료적이며 독재적이란 비난을 받았던 닛산은 기업문화의 개혁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