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고소설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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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문학 시간에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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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고소설의 개념
2. 발달과정
3. 고소설의 특질

Ⅱ. 조선조 전기
1. 조선건국과 문흥
2. 중국 소설의 유입
3. 『금오신화』의 출현
4. 몽유록과 의인소설

Ⅲ. 조선조 후기
1. 임병양란과 문학 동기
2. 전쟁 이후의 소설 양식
3. 유형별 작품론
4. 고대소설의 작가들
5. 연구와 연구사
본문내용
Ⅰ. 서 론
1. 고소설의 개념
고소설이란 조선시대 초기에 발달하여 개화 이전까지의 구관념에 입각한, 국문과 한문으로 씌어진 소설을 의미.

2. 발달과정
우리 나라 고소설을 논의할 때에는 크게 3단계로 나누어 고찰하게 된다.
① 고려말과 조선초기의 설화적 창작기 : 본격적인 소설이 창작되기 이전의 시험단계
ex) 국순전(술), 공방전(엽전), 청강사자현부전(거북), 죽부인전(대나무&소나무), 정시자전(지팡이), 저생전(종이) 등
② 임란 이전의 전기(前期) : 본격 소설이 창작되었지마는 아직도 완전한 인간생활을 그리어 나타내지 못함.
ex) 금오신화 등
③ 임란 이후의 완숙한 시기 : 한글의 소설도 이 끝 단계에 와서야 비로소 나타나게 됨.
ex) 홍길동전, 구운몽, 사씨남정기 등

3. 고소설의 특질
1) 주제
고소설의 주제는 대체로 몇 가지의 영역에 한정되어 있다. 이것은 조선 시대가 그 건국 초기부터 윤리강상을 기본으로 하는 주자학을 국시로 하였기 때문에, 자연히 사회의 의식구조가 고정되지 않을 수 없었다. 소설은 그 사회의 생활면을 반영하는 문예이기에, 고소설이 이에 따라 한정된 주제를 갖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었다.
① 효 ② 충 ③ 열
④ 그 밖의 주제 : 가정문제, 적서차별 문제, 우애문제, 사회부조리나 비리 고발 등
2) 구성
① 일대기적 성격을 띤 전기(傳記) 중심 구성
㉠ 발단 : 주인공의 탄생 - 만득독자, 천상선관
㉡ 전개 : 같은 신분의 짝을 만나 인연을 맺는 결연(結緣)담.
㉢ 정점 : 갈등단계 - 고행관계
㉣ 결말 : 행복한 여생을 누리다가 자손을 많이 보고 승천.
∴ 전기중심의 소설은, 그 내용이 대체로 한 주인공의 어려서부터의 성장과정과 출세성공담이며, 늙은 후까지를 일대기로 모두 서술하고 있어서 발단 → 전개 → 정점 → 결말의 과정을 분명히 하여 거의 비슷하게 유형화해 놓았다.
② 사실의 내용을 알리는 설명중심 구성
전기중심이 아닌 사건의 설명중심 소설에서는 일대기가 아니므로, 반드시 위와 같은 단계를 설정하고 있지 않다. 갈등단계가 심각하지 않은 경우가 많으며, 갈등을 설정한다고 하더라도 꼭 일정하지도 않다. 어떤 내용을 평면적으로 설명하여 주는 서술형식을 취한다.
참고문헌
1. 국문학신강(2006), 국문학신강편찬위원회, 새문사
2. 한국고전문학사(1993), 백문사
3. 한국고소설론(2001), 한국고소설연구회, 아시아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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