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사회학] 재래시장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장이란
1) 시장의 정의
2) 재래시장
3) 재래시장의 연구 배경
2. 시골5일장의 유래와 전통
1) 5일장은 단순한 장의 기능만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니다.
2) 5일장에는 삶의 이야기가 있다.
3) 5일장은 만남과 정보 제공의 장소이다.
4) 현재열리는 5일장의 예
1.예천장
2.마전장
3.풍양장
5) 5일장의 유래와 역사
6) 5일장의 현황
7) 불편
3. 우리나라 재래시장의 현황
4. 대형 할인점으로 15년후 재래시장 사라져"
1) 대형 마트의 영업면적은 해마다 12.4% 증가하고 있다.
2) 대형 마트로 인해 실업자 양산을 물론, 물가도 상승시키고 있다.
3) 우리 나라에 대형마트가 너무 빨리, 너무 많이 늘어났다.
5. 재래시장이 시들해진 이유
1) 우선 주차공간의 부족을 들 수 있다.
2) 소비자들이 마트를 찾는 이유로는 가격이 싸다는 이미지가 가장 먼저이다.
3) 재래시장을 방문하는 소비자들은 어떤 유형인가?
6. 이노베이션과 재래 시장의 운명
1)이노베이터(Innovator)가 이노베이션을 창출함으로써 시장변화를 주도한다는 것이다.
2) 이노베이션의 도전을 받는 기존 기업이 변화 시키지 않으면, 쇠락의 길을 갈 수 있다.
3) 이노베이션이 소비자의 선호를 끌어낸 경우에 소비자가 또 하나의 승자라는 것이다.
4) 이노베이션이 시장의 판도를 양적으로 바꾸는 것은 오랜 세월이 걸릴 수 있다는 것이다.
7. 재래시장이 살아야 경제도 활력이 넘친다
1) 남대문 시장 방문
2) 동대문시장 방문
3) 서울의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특별 대책 시급
(1) 남대문시장 업그레이드 프로젝트 추진해야
(2) 동대문시장을 세계적 쇼핑몰로
4) 서울의 재래시장이 살아야 경제도 활력을 되찾을 것
8. 재래시장의 문제점
1) 환경개선사업의 문제점이 표출되고 있다..
2) 재개발ㆍ재건축의 문제점이다.
3)시설 노후화로 불편을 겪고 있다. 
4)경영혁신이나 마케팅 능력의 부족을 들 수 있다.
9. 재래시장의 활성화 방안
1) 재래시장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엔터테인먼트가 필요하다
2) 주차 공간 확보와 배송서비스가 필요하다.
3) 다양한 마케팅 방안을 마련해야한다
4) PC교육으로 재래시장 경영개선
5) 전문화·대형화 경영전략이 필요하다.
6) 재래시장 위생관리 철저해져야 한다
7)정보화와 고객 및 지역밀착형의 인간경영에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
8)시장 상인들을 중심으로 스스로 의식 개혁에 나서야 한다.
10.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제언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재래시장의 대부분이 현대화, 대형화되어 가고 있는 유통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복잡한 업종구성이나 비효율적인 매장 배치뿐만 아니라 건물이 노후화되어 물적유통시설(공동창고, 하역장), 소비자 편의시설(주차장, 휴식공간, 문화공간, 레저공간, 안내도 등) 미비와 소비자 집객을 위한 특별한 시설이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고객을 흡입할 수 있는 시장 환경과 고객 서비스 등의 개선이 매우 절실한 상황이다. 우리나라 경제는 근 40여년 동안 급속도로 발전하여 생산과 소비부문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어 왔으나, 성장속도에 비추어 국민생활과 밀접한 분야에서는 소외되거나 불균형 발전 양상이 심화되었다. 근대적이며 서구적 유통산업발전의 틀 속에서 위치와 위상을 잃어가고 있는 대표적인 것으로 재래시장을 들 수 있다. 재래시장은 성장 일변도하에서 근대적 유통시설에 비해 상대적으로 발전이 미흡하거나 오히려 침체되고 있는 이중적 구조를 갖고 있는 것이다. 재래시장은 특히 지난 `96년 유통산업이 전면 개방된 이후 외국인 투자가 허용되고, 유통업체의 진출과 시장참여가 자유로워짐에 따라 침체의 속도가 매우 빨라지고 있는 실정이다. 예로부터 지역주민들의 전통문화와 정서보급은 물론 화합의 장이자 애환이 서린 재래시장은 입지적으로 생활권의 중심부에 위치하여 정보를 교환하기도 하며, 영세상인의 고용기회를 제공하고, 소득이 낮은 서민들에게 상품구매기회를 제공하기도 하며, 일괄종합구매나 특산물의 상호교환의 장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최근 들어 유통산업의 대내외적인 환경변화가 급속도로 이루어지면서 그러한 많은 장점을 가진 재래시장은 큰 위협을 받고 있다. 외국유통업체의 국내진출이 확대되고, 국내 대기업의 유통산업에의 참여, 그리고 대규모 할인점, 파워센터, 팩토리 아웃렛, 양판점 등 신업태의 등장으로 인해 유통산업의 본질이 크게 변모해 가는 실정이다. 게다가 국민의 소득향상과 여가문화의 확대, 그리고 제조업의 위기에 편승하여 대규모 산업자본이 유통산업으로 이전되고 있다. 특히 서울 등 수도권 위주로 생성되던 신업태들이 일시에 지방으로 진출을 하면서 지역의 재래시장을 크게 잠식해 가고 있는 실정이다.본 연구는 이와 같은 유통산업의 발전과 변천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침체되어 가고 있는 서울재래시장과 창원지역의 재래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방안을 강구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경기개발연구원(1998), 경기도 재래시장의 합리적 재개발방안과 모형연구, 연구보고서 98-03.
경상남도(2001), 경상남도(www.gsnd.net).
경상남도(2000), 경남통계연보.
경상남도(1999), 유통산업발전 5개년계획.
김세범, 용환재, 유종근, 김동율(2000), 진주지역의 재래시장(중소상가) 활성화 방안, 마케팅과학연구 6, 한국마케팅과학회.
김양희·구본관(1999), "재래시장의 부활과 시사점", 삼성경제연구소.
김정태·오덕성(1997), 재래시장의 재개발에서 나타난 개발유형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3(7): 141-153.
김흥순(2000), 인천광역시 재래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본구상, 인천발전연구원, 연구보고서 99-00.
대구경북개발연구원(1993), 재래시장 활성화 대책.
대한상공회의소(1998), 전국 도·소매업 총람.
박병수(1999), 후발 유통기업 틈새시장을 공략하라. 주간경제 530호. LG경제연구소.
오덕성·김정태(1999), "재래시장의 재정비 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5(1): 189-196.
재정경제부 외(2000), 지방중소유통업 활성화대책, 재경부(www.mofe.go.kr).
한나라당 박진 의원 칼럼

[직접 서술]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정치론] 젊은 층의 정치 관심도
  • 사회학자들 속에서도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의견 대립이 부족함이 너무나 많은 우리들에게서도 쉽게 나왔으며, 우리의 논리와 주장에 있어서 서로가 문제점을 제시하며 지적하고 결론은 쉽게 나오지 않았다.우리 또한 그동안 교육되어진 이데올로기로 인해서 사회주의에 대한 준비를 했지만 그것을 평가함에 자본주의의 찌꺼기를 남긴 채 바라보니 어쩔 수 없을지도 모른다.정치적 무관심의 병은 단순히 우리의 무지함 때문이 아니다. 우리의 학력

  • [경쟁시장]경쟁시장과 수출시장, 아웃소싱중개시장, 경쟁시장과 TV프로그램공급시장, DMB시장(이동멀티미디어방송시장), 경쟁시장과 광고시장, 금융시장, 경쟁시장과 보증시장, 전기통신시장, 유통시장 분석
  • 시장은 첫 걸음마를 떼는 단계에 있다.각각의 업체별로 차별화된 컨텐츠를 바탕으로 발주업체와 수주업체, 개인 간의 윈윈전략을 실천하기 위한 움직임이 분주하다.오프라인 상에서의 아웃소싱 중개서비스에서 온라인으로의 보다 일진보된 형태의 아웃소싱 중개 서비스. 시장활성화를 위해서는 아직 해결될 문제점이 많아 보인다.수익모델의 비현실성, 회원업체 확보의 어려움, 기술의 부재 등 온라인 상에서 사업이 성공하기 위한 기본적인 문제들

  • [세상읽기와 논술 C형] 1 가정 또는 직장 및 사회생활에서 경험한 부조리 또는 모순 2 자신이 존경하는 한 사람의 생애와 존경하는 이유
  • 재래식 광고를 한 차원 뛰어넘는 역량을 발휘했다.당시 광고계는 별 크리에이티브 없이 그저 그런 감각들에 의지하여 상품에 대한 설명을 위주로한 광고를 대충 만들어 내던것이 전부 였지만, 그 당시부터 오길비는 광고에 대해 지금까지와는 다른 생각을 하는 사람이었다. 갤럽의 조사원 출신인 오길비는 철저한 소비자 분석과 시장분석등 과학적 데이터를 이용한 광고의 중요성을 이미 알고 있었으며, 그것을 철저히 강조했다. 다른 광고기획자들이

  • 귀족마케팅의 의의, 귀족마케팅의 효과, 귀족마케팅의 사례, vip마케팅,
  • 방안은 무엇일까?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보았다. 1. 고급제품 시장의 타켓팅전체 소비시장에서 고급제품이 차지하는 비율이 점차로 증대하고 있다. 소비 양극화라는 환경 변화에 기업들이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향후 기업활동의 승자와 패자가 결정될 수 있다. 소비 양극화 시대를 맞아 소비시장도 저소득층 중심의 저가․소형제품 수요와 고소득층 중심의 고가․대형 제품 수요로 양분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국내업계의 문제점 중 하나는 양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시장 체제에 영향을 미친다면 감당하지 못할 문제점이 악순환 될 것이다. 3. 작가가 전하려는 메세지와 교훈마이클 샌델은 “문명화된 사회에는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이 존재한다.”라고 말했다. 분명 도덕적으로 우리가 사서는 안 되고 또한 살 수도 없는 것들이 존재한다는 말이다. 우리는 현재 하면 안 되는 것, 돈으로 사려고 해서도 안 되고 팔려고 해서도 안 되는 것이 무엇이지를 꼭 생각해봐야할 필요가 있는 것 같다. 또한 이 책에서 경제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