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상감청자의 우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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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상감기법과 주요 문양
(1) 운학무늬
(2) 포류수금무늬
(3) 들구화무늬
(4) 기타상감무늬

2) 상감청자의 발생시기와 동기

3 결론

본문내용
고려청자가 차차 발달하여 상감청자를 만들어 낸 것은 분명하나 이것이 언제부터, 어떠한 동기로 만들기 시작하였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지금까지 발견된 유물들을 통해 어느 정도 짐작은 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고려도경』에서 청자의 발생지인 중국 사람이 고려청자를 보고 칭찬을 아끼지 않으면서도 상감청자에 관해서는 한마디 언급도 없는 점에 주목한다. 만일 인종1년에 상감청자가 있어 그것이 서긍의 눈에 띄었다면, 그의 눈에는 청자의 빛깔이나 모양을 주목한 이상으로 보였을 것이나 아무런 기록이 없는 것을 보면 인종 때 까지는 상감청자가 생산되지 않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이후 계속해서 나타나지 않았던 청자 유물은 의종 13년(1159)에 죽은 문공유(文公裕)의 묘에서 보상당초무늬(寶相唐草紋)가 상감된 청자 대접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진흥섭, 청자와 백자, 청목, 1974
김양묵, 한국 美의 재발견(도자공예), 솔출판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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