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개론] 피드백 이야기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피드백 이야기를 읽고 느낀점과 감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피드백은 잘못 사용하면 질책이나, 꾸지람이 될수도 있는 양날의 칼이 아닌가 하는 생각입니다. 얼마나 효과적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나의 인간관계, 사회적 위치가 결정될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긴 인생에서 나에게 다른이들이 얼마나 진심어린 피드백을 해주느냐, 그자체만으로도 행복을 가늠해 볼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 피드백 이야기를 읽고
* 피드백과 코칭
* 의사소통의 벽을 허물어라
* 피드백으로 관리하라
* 피드백으로 열정을 불러일으켜라
* 피드백을 찾아나서라
본문내용
우리네 인생살이가 참 쉽지 않다는 생각을 하곤 한다. 그중에서도 평생 살아가면서 만나게 되는 사람들과의 인간관계가 정말이지 풀지못할 점이 많다는 느낌을 갖곤한다. 그사이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피드백은 상대방의 말이나 행동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전하는 것이다. 진심을 담은 피드백은 상대방과 자신을 함께 발전시키며, 서로의 관계에 신뢰라는 든든한 다리를 놓아준다. 피드백 이야기라는 타이틀을 걸치고 있지만, 크게 보아 이책은 인생에 대한 고찰을 하게 해주는 것이 아닌가 한다.

피드백과 코칭

먼저 피드백을 생산 현장에 연결시켜 보도록 한다. 근로자들은 업무 수행의 질적 수준을 조정하기 위해 자신의 역량에 대한 피드백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피드백의 대부분은 제품이나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획득할 수 있지만, 어떤 것들의 경우에는 보다 정교하게 측정될 필요가 있다. 자기 경영을 하는 근로자에게는 수행의 질적 수준을 평가하고 그에 따른 수정을 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와 도구가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설사 그렇다고 할지라도, 스스로 자신에 대해 평가하거나 타인의 도움 없이는 교정하기 어려운 일들도 존재한다. 예를 들어, 테니스 실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코치가 필요한 것과 마찬가지이다. 서브 하나를 넣는 데에도 코치의 눈에는 쉽게 보이지만 본인은 알지 못하는 문제점들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리더는 종종 조직원들에게 코치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코치의 역할을 수행할 경우, 코칭의 방식은 과거 단순히 조직원들이 리더에 의견을 무작정 따르던 순종적인 것과는 전혀 다르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만약 다른 기반들이 다 갖추어진다면, 조직원들은 과제 활동 수행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므로 자신이 그 일을 하는 데 얼마나 유능한지, 즉 자신의 역량에 대해 궁금해 할 것이다. 그러한 맥락에서 조직의 리더는 그들을 잘 관찰하여 도움이 될만한 피드백을 제공해주는 코치가 되어야 한다. 특히나 피드백을 줄 때는, 실수나 잘못된 것에만 초점을 맞추는 태도의 위험성을 인식해야 한다. 어떤 상황에서든지 긍정적인 측면 또는 부정적인 측면 중 어느 한 쪽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99% 잘 했다고 말하는 것과, 1% 가 기대 이하라고 말하는 것은 듣는 사람에게 전혀 다르게 지각된다.
참고문헌
* 피드백 이야기 - 토네이도
* 내 인생 최고의 조언 - 이지북
* 멘토 - 비즈니스북스
* 공병호의 자기경영노트 - 북리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사소통의 의미와 요소, 의사소통의 유형, 비언어적 의사소통
  • - 향기롭다, 냄새를 맡다, 눈치채다, 돈 냄새가 난다.* 참고문헌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 [교육학] 자아정체성 형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연구
  • 사회직업적 특성을 포함한 총체적 자기 개념이다. Erikson은 인간의 발달 단계를 인간과 사회의 상호작용을 통한 심리의 위기 혹은 문제에 따라 구분하였다. 특히 청소년의 경우 전 생애에 걸쳐 형성되는 자아개념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 이 시기의 발달 과업은 자아 개념을 안정적으로 형성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즉, 생애에 걸쳐 발달하는 자아정체성이 청소년기의 자기회의, 혼돈, 분산된 사고 및 충동성, 신체적 증후의 증가 청소년 심리학, F. Philip

  • [국어] 국어 의미론
  • 심리학의 대상 : 의미를 의사 전달의 내용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볼 때.㉡ 논리학의 대상 : 의미를 논리학적 기호의 차원에서 바라볼 때.㉢ 언어학의 대상 : 의미를 자연언어의 구성 요소로 바라볼 때.‘의미’가 추상적이고, (인식의 수단인 언어를 매개로 하는) 심리적인 대상이므로 철학적․심리학적 안목이 중추가 되어 왔다. ‘의미’ 연구의 방법과 목적에 의한 유형은 다음과 같다.① 일반의미론 : 심리학과 관련된 의미론. 사회적 의사 전달의 수

  • [성교육] 학교사회복지 성교육
  • 이야기하는 것을 어렵게 만드는 원인을 탐색한다.오리엔테이션1. 프로그램의 목적과 교육내용 소개 (5분)2. 서약서 작성 (5분)3. Rapport 형성게임 : 별칭 짓기와 이어 부르기(30분) 4. 우리들만의 규칙정하기 (20분)교육 및 활동1. 도입 (10분)성이란 말을 들으면 무엇이 떠오르는지, 떠오르는 것에 대해 자연스럽게 이야기하며 시작한다.2. 토론 (30분) 성이야기를 어렵게 만드는 이유나 사회의 이중적인 잣대에 대해서 말해보고, 서로 생각해보는 토론의

  • 뇌파 기술 연구의 적용 사례와 발전 방향
  • 사회적, 금전적으로 좀 어설프다는 느낌 속에 살며, 속 깊이 있던 증오심, 자책감, 죄책감에 기인한 갈등이 어느 순간에 터져 나와 살인을 함으로써 그의 긴장과 갈등을 풀어준다. 항상 돈 때문에, 또는 원수를 갚기 위해 살인을 저질렀다 하지만 이러한 의식적 동기 뒤에는 그것과 다른 무의식적 동기가 있는 법이다. 뉴로 피드백 기술을 적용해서 이런 범죄 심리를 미리 막을 수 있다. 뉴로 피드백 기술은 부정적인 뇌파를 방출하면 그 방출된 뇌파를 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