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영화 엽기적인 그녀를 통해 본 우리 대중문화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0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누구를 위한 문화인가?
2000년도 화두(話頭)처럼 되었던 엽기라는 말이 있다. 본래 의미는‘기괴한 것이나 이상한 일에 강한 흥미를 가지고 찾아다닌다’라는 뜻이지만, 신드롬화 되면서 각종 기이한 행각을 통칭하는 말처럼 되었다. 그리고 이와 맞물려 2001년에‘엽기적인 그녀’라는 영화가 개봉하였고, 이 영화 속 여주인공은 우리가 영화나 드라마속에서 흔히 보아왔던 여느 여주인공들과는 아주 다른 엽기적인 행각을 일삼는 독특한 캐릭터였다. 기존 영화의 여주인공들의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성격에 비해 남자주인공(극중이름 견우)의 뺨을 때린다던지 수심(水深)을 알아보자며 물에 뛰어들기를 강요한다던가 하는 그야말로 엽기적인 캐릭터의 주인공이었다. 그러나 영화 끝 무렵 그녀는 “견우야, 미안해. 나도 어쩔 수 없는 여자인가봐.”라는 대사를 남긴다. 대사 한마디로 영화의 전체 흐름을 결정짓는 것이 성급한 일일 수도 있으나, 극의 전개상 절정이라 할 수 있는 그 때 그녀의 한마디는 쉽게 잊혀질 만한 이야기는 아니었다. 이 대사에서 나는 그녀가 가지는 인간적 한계보다 여성이기 때문에 가지는 한계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다.
우리가 배워 온 ‘여성스럽다’라는 말은 여성의 역할과 개념을 규정짓는 말이다. 참하다, 얌전하다 정도로 해석할 수 있는데, 과연 여성을 여성이 가진 다른 특질들이 전혀 고려되지 않은 채 이렇게 단편적으로 해석하는 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이는 여성이 가지고 있는 근본적 성질을 적절히 설명하는 말은 아닐 것이며, 오히려 지금 사회가 바라는 하나의 인간형에 지나지 않을지도 모른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대중문화의 겉과 속」강준만 지음, 인물과 사상사, 1999
「계몽의 변증법」Th. W. 아도르노, M. 호르크하이머 문학과 지성사 ,1993
「아도르노의 사회 이론과 예술 이론」 문학과 지성사, 1993
-야후 백과사전- 대중문화 개념
-야후 백과사전- 문화에 대한 개념
-야후 백과사전- 팝아트의 정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과 사회] 문학과 영화
  • 대중 문화적 요소들을 적극 수용해야만 한다고 제안했다. 김성곤, 『문학과 영화 -영상시대의 문학론』, (민음사 1997)이러한 주장들에 의하면 영화는 문학의 고유한 영역을 고수하는데 꼭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그래서 우리는 소설의 영화화의 긍정적 효과를 알아보기로 하였다.Ⅱ. 본론1) 문학과 영상이란?⒧ 문학은 무엇인가?문학은 겉으로 보자면 텍스트로써의 표현과 텍스트로 표현하기 위한 묘사의 방법, 시점의 차이, 기술방법이

  • 2000년대 영화에 반영된 시대상 분석
  • 2000년대 영화에 반영된 시대상 분석목 차1. 서론1.1. 연구 목적1.2. 연구 방법2. 분단 영화2.1. 시대 분석2.1.1. 김대중 정권 2.1.2. 노무현 정권2.2. 사례를 통한 분석2.2.1. 2.2.2. 3. 여성 영화3.1. 변화하는 여성상3.1.1. 금녀 영역(직업)에서의 여성 활동 증대 3.1.2. 변화하는 가정주부3.1.3. 소비 주체로서의 여성3.2. 페미니즘의 정의3.3. 사례를 통한 분석3.3.1. 3.3.2. 3.3.2.1.직장 내에서

  • 고전문학 콘텐츠 -판소리소설 `춘향전`을 중심으로
  • 문화콘텐츠의 창작 원천인 ‘문화적 요소’에는 생활양식, 전통문화, 예술, 이야기, 대중문화, 신화, 개인의 경험, 역사기록 등 다양한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다. (한국 문화콘텐츠 진흥원)하는 경우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우리는 고전작품이 콘텐츠화된 대표적인 예인 “춘향전”을 바탕으로 이에 대한 분석의 시간을 가지면서 고전의 콘텐츠화를 통해 얻으려는 것이 어떤 것인지, 나아갈 방향은 무엇인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론춘

  • [사회과학, 언론매체, 커뮤니케이션] 대중 매체 속 남성상의 변화와 그에 관한 고찰
  • 學士 學位 論文대중 매체 속 남성상의 변화와 그에 관한 고찰목 차1. 서론2. 본론1) 영화 편2) 드라마 편3) 광고 편3. 결론※ 참고자료1. 서론성 역할이란 한 개인이 신체적으로 남자 혹은 여자라는 것을 구분 짓는 순간부터 그 문화에서 그의 성별에 적합하다고 규정한 일련의 가치관과 특성을 습득해 나가는 성형화 과정을 촉발시켜 이 성형화 과정을 통해서 성별에 따라 습득하게 되는 성격특성, 태도, 선호경향, 행동 등을 모두 합한 것을 통칭하

  • [매스컴심리] 미디어에 그려진 술에 관한 소비자 인식
  • 대중에게 있어 술이란 단순한 음식을 넘어서 구성원 전체를 통합, 유지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상징적 매체이자 문화로 인식되어 왔다. 그런데 최근, 드라마나 영화 등의 매스미디어를 통해 한국의 민속주와 외래의 서양주가 마치 고급 혹은 대중문화의 지표로 등장하는 경우가 잦아지고 있다.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로 다른 문화로 인식되는 술의 종류를 크게 양주, 와인, 맥주, 소주로 나누어 위 주류들의 매스미디어 내에서의 등장경향을 살펴볼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