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회복지행정과 사회복지조직 관련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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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
1) 개념 2) 사회복지의 의의
3)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공통성과 차이성
(1) 공통성 (2) 차이성
4) 사회복지행정의 이념
㉠ 효과성 ㉡ 효율성
㉢ 공평성 ㉣ 편익성 또는 접근성
5) 사회복지행정의 특징
2. 사회복지행정의 역사와 미국의 사회복지행정 발달과정
1)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2) 미국의 사회복지행정 발달과정
① 복지행정이 지체된 원인
② 시기별 사회복지행정의 발달과정
3.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1)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념
2)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성격
3) 서비스별 네트워크에 의한 구분
(1) 아동복지서비스 네트워크 ‐(2) 노인복지서비스 네트워크
(3) 정신보건서비스 네트워크 (4) 국민기초생활보장서비스 네트워크
4)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구축의 주요 원칙
(1) 전문성 (2) 적절성 (3) 포괄성 (4) 지속성
(5) 통합성 (6) 평등성 (7) 책임성 (8)접근 용이성
5)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의 업무분담의 원칙 ;
(1) 분권성(현지성) (2) 현실성 (3) 전문성
(4) 종합성(5) 책임성
6)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의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합리화 방안
7)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의 사회복지재원조달의 방법
8) 공적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문제점
9) 서비스 배분방법
(1) 공급억제 전략 (2) 수요억제 전략
10) 사회복지 역할분담 유형
(1) 국유화 모형 (2) 정부주도 모형 (3) 실용적 동반자 모형
(4) 민간강화 모형 (5) 민영화 모형
4. 사회복지조직 관련 이론
1) 관료제 [官僚制, bureaucracy]
2) 관료제(bureaucracy) 이론
(1) 특성 (2) 관료제의 순기능
(3) 관료제의 역기능 ; (4) 문제점
2) 과학적 관리론 ; F. Taylor
(1) 과학적 관리의 원칙 ; (2) 과학적 관리의 문제점 ;
3) 행정적 관리론(administrative management)
(1) 주요과업 ; (2) 행정적 관리론에 대한 비판이론 ;
4) 인간관계론
5) 구조주의 모형(Structualist model) ;
① 구조주의 모형의 특징 ② 구조주의 모형의 비판
6) 맥그리거(McGregor)의 X이론과 Y이론 ;
(1) X이론 (2) Y이론 (3) W이론(이면우)
(4) Z이론(룬드스테드, Lundstedt)
7) 동기부여-위생이론 ;
8) 체계모형
(1) 체계 모형의 특징
(2) 체계모형의 5가지 하위체계
㉠ 생산하위체계 ㉡ 유지하위체계 ㉢ 경계하위체계
㉣ 적응하위체계 ㉤ 관리하위체계
9) 사회복지조직의 특성
5. 사회복지조직과 환경
1) 협동적 전략의 형태
2) 사회복지 조직의 환경
(1) 일반환경 (2) 과업환경
3) 사회복지조직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 기관들간의 경쟁이 혁신과 변화를 일으키는 요인이 된다.
(2) 가치관이 달라지면 혁신과 변화가 올 수도 있다.
(3) 기술적 혁신과 기관 내부의 조직적 변화를 갖게 된다.
(4) 서비스 기술이 바뀌면 조직의 변화를 초래한다.
(5) 클라이언트의 특성과 욕구가 변하면 전달조직체의 변화가 일어난다.
(6) 직원들의 업무 동기와 사기에 변동이 있을 때에도 조직의 변화가 일어난다.
(7) 기관의 관리자는 조직의 변화를 위해 누구보다도 더 커다란 역할을 할 수 있다.
6. 사회복지조직의 구조
1) 수직조직(계선조직) 2) 수평조직(막료조직)
3) 조직이론
(1) 합리체계(rational system) 이론
(2) 자연체계(natural system) 이론
(3) 개방체계(open system) 이론
① 에치오니(Etzioni)의 조직유형
② 블라우(Blau)와 스콧(Scott)의 조직유형 ; 일차적인 수혜자가 누구냐에 따라 분류
③ 스미스(Smith)의 조직유형 ; 업무의 통제성에 따른 분류
4) 사회복지 조직의 조직화 방법
(1) 수기준 부문화 (2) 시간기준 부문화 (3) 지리적 영역기준 부문화
(4) 서비스기준 부문화 (5) 서비스 접근통로기준 부문화 (6) 기능기준 부문화
5) 위원회와 이사회
(1) 위원회 (2) 이사회
(3) 위원회와 이사회의 차이

본문내용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

1) 개념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은 사회복지에 대한 개념과 행정에 관한 개념을 복합적으로 연계하여 성립한 개념이라고 보는 것이 이론적으로 타당할 것이다. 사회복지와 관련된 정부의 활동을 규정하는 용어로는 사회행정(Social administration), 사회복지행정(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사업행정(Social Work administration), 또는 복지행정(Welfare administration) 등으로 사용되어 오고 있다. 사회복지행정은 인간의 사회생활의 기본적 필요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행정분야이며 새로운 행정작용으로서 그 목적은 어디까지나 인간생활의 질적 가치의 보장에 있다. 이러한 사회복지행정은 추상적인 사회복지정책을 구체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로 전환하여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클라이언트 또는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과정에 관한 활동이라 할 수 있다. 또 사회복지행정은 행정상의 과정뿐만 아니라 사회정책의 결정과정 및 전문적 기술적 실천과정도 포함되는 것이며, 사회정책과 깊은 관계가 있어 정책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며, 정책은 행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사회정책과 행정은 하나의 통합과제를 구성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또한 사회복지행정은 정치권력을 배경으로 한 사회복지정책 형성 및 구체화를 위한 합리적인 행동으로 규정되기도 한다.

(1)사회복지정책을 구체적인 유형 및 무형의 서비스로 전환하여 수혜자에게 전달하는 사회복지 전달체계 및 조직체에 있어서 목표를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이루어지는 체계적인 개입활동.

(2) 사회복지정책으로 표현된 추상적인 것을 실제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로 전환하는 공.사의 전과정이다. 즉 거시적인 정책이나 미시적인 현장사업을 통합하는 중간적인 활동영역이다.

(3)사회복지행정은 실천적인 면에서 기술적인 방법론이면서 동시에 사회복지조직의 효과적인 관리운영을 연구, 실천하는 응용과학(Applied Science)이자 문제를 해결, 개혁, 재조정하는 사회공학(Social engineering)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권정호(2001). 한국형 복지체계 구축을 위한 민간복지체계의 기능성 제고
봉민근(1994). ꡒ지방정부의 복지행정에 관한 분석적 연구ꡓ, 광운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신상준(1983) 「복지행정론」, 대구: 대구대학교 출판부.
손창달(1981), 『사회복지행정의 전달체계의 개선』, 사회보장심의위원회.
이계탁(1994). 「복지행정학 강의」, 서울: 나남출판사.
이계탁(1994). 「복지행정학 강의」, 서울: 나남출판사.
이정호(1987). ꡒ한국사회복지행정조직체계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ꡓ.
장인협(1990). 「사회복지행정학개론」,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장인협이정호(1993). 「사회복지행정」,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정연택(1995). ꡒ복지행정서비스의 효율적 전달을 위한 기능배분에 관한 연구ꡓ, 영남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최일섭(1993).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개선」, 서울: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한국사회과학연구소 사회복지연구실(1995), 『한국사회복지의 이해』, 서울: 도서출판동풍.


[직접 서술]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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