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부모교육]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실태와 효과적인 부모참여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07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 4

II. 본 론
가. 부모교육이란?
1. 부모교육의 정의와 목적 ----------- 5
2. 부모교육의 필요성 ---------------- 6
3. 부모교육 역할 ------------- 7∼8
1) 부모됨
2) 부모교육 역할
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분류
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과 내용 ----- 9~15
1) 부모의 역할 향상을 강조하는 프로그램
2)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의 예
3) 부모의 교육기능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 15∼23
1) 부모회
2) 면담
3) 가정방문
4) 참관
5) 가정통신문
6) 장난감 도서관 프로그램
7) 보조교사로의 참여
8) 역할놀이
4.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례 ----------- 24∼25
1) 연간프로그램 계획
2) 계획평가
다. 부모교육에 대한 자세 --------------- 25
라. 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 26
마. 유치원에서의 부모 교육 방향 --------- 27
바. 추진과제 -------------------------- 28

III. 결 론 ------------------------- 29
참고문헌 -------------------------- 30∼31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는 다가오는 21세기에 대처하기 위하여 오늘날 어떤 사람을 길러내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가?
지금 우리는 세기가 바뀌는 전환기에서 생존을 위하여 마음과 힘을 모으는 과감한 교육사회의 변화와 새로운 가치관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마당에 서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예로부터 부모의 책임을 크게 두고, 자녀가 태어나기 전인 임신때 부터를 자녀교육의 시기로 보았으며 따라서 부모로 하여금 엄격한 태교를 준수하게 하였는데 태교란 곧 출생전의 환경을 교육적이 되도록 하려는 부모의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부모가 된다는 것은 한 인간을 잉태하여 성장시킬 때까지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임해야 하는 성스러운 의식과도 같아서 자녀를 이해하려는 끊임없는 노력과 함께 훌륭한 부모 역할에 대한 어떤 정보에도 귀기울일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 사회서비스분야 일자리 창출
  • 교육은 양적으로 크게성장한 반면 국내 교육서비스의 소비자들로부터 질적인 면에서 낮은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사교육의 비중이 높은 것, 유학생수가 빠르게 증가하는 점 등은 공교육의 질에 대한 소비자의 나쁜 평가를 보여준다.현재 한국의 경우 초중등학교교육은 해당 연령대 인구의 100%가 이수하고 있다. 나아가 대학교육도 고등학교 졸업생의 80%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런 점에서 보편적 공급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수련생 흥미 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
  • 교육과 체육관 경영을 합리화를 통해 다양한 계층에서 태권도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는 점이 한국과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김태일, 한․미 태권도 체육관 비교 분석을 통한 경영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 체육학과 석사논문, p.23~24, 1999.. 이와 같이 본 연구는 한국 전통무예로서, 국민 건강 증진 측면, 엘리트 스포츠로서의 국위선양과 그 경제적 환산 가치적 측면 더욱이 각종 국제대회서 가장 우수한 성적 내는 태권도의 위상에 맞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은 어떻게 발전되어 가야하는지에 대해 기술하겠다.Ⅱ. 본론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통합(integration)에 대한 통일된 정의는 없으나 일반적으로 비 장애유아와 장애유아를 하나의 프로그램에 체계적으로 포함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용어는 장애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에서 많이 사용되어왔으며 종종 장애유아가 그 프로그램에서 절반 이상 함께 참여했을 때 사용해오기도 하였다. 반면 통합(inclusion)이라는 용어는 90년대 들어와서 많이 사용하

  • [졸업][유아교육] 어린이집에서 실시되고 있는 부모교육에 관한 연구
  • 유아들의 바람직한 교육은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관심과 역할 뿐 아니라 부모와의 긴밀한 연계와 참여로 이루어져야 함은 너무도 당연한 일이라 하겠다.최근 들어 이러한 부모교육의 중요성과 함께 내용에 관한 연구들이 점차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어 다행한 일이라 하겠으나, 대부분의 연구와 실행은 유치원 부모교육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어린이집 부모교육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및 요구 또는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에 관한 체계적인

  • 포괄적 보육서비스 연구고찰
  • 기관으로서의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여야 한다. 반면 유아교육은 가정 양육은 충분히 받으나 개별적 교육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발달에 필요한 교육을 제공해주는 아동의 심리발달이나 지적능력의 향상에 초점을 두는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우선적인 사회적 기능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보육의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보육양육과 관련된 전문적인 보육프로그램을 개발함은 물론 이들의 가정과 지역사회의 복지증진을 위한 포괄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