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부모교육]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실태와 효과적인 부모참여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07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 론 --------------------- 4
II. 본 론
가. 부모교육이란?
1. 부모교육의 정의와 목적 ----------- 5
2. 부모교육의 필요성 ---------------- 6
3. 부모교육 역할 ------------- 7∼8
1) 부모됨
2) 부모교육 역할
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분류
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과 내용 ----- 9~15
1) 부모의 역할 향상을 강조하는 프로그램
2)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의 예
3) 부모의 교육기능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 15∼23
1) 부모회
2) 면담
3) 가정방문
4) 참관
5) 가정통신문
6) 장난감 도서관 프로그램
7) 보조교사로의 참여
8) 역할놀이
4.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례 ----------- 24∼25
1) 연간프로그램 계획
2) 계획평가
다. 부모교육에 대한 자세 --------------- 25
라. 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 26
마. 유치원에서의 부모 교육 방향 --------- 27
바. 추진과제 -------------------------- 28
III. 결 론 ------------------------- 29
참고문헌 -------------------------- 30∼31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는 다가오는 21세기에 대처하기 위하여 오늘날 어떤 사람을 길러내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가?
지금 우리는 세기가 바뀌는 전환기에서 생존을 위하여 마음과 힘을 모으는 과감한 교육사회의 변화와 새로운 가치관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마당에 서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예로부터 부모의 책임을 크게 두고, 자녀가 태어나기 전인 임신때 부터를 자녀교육의 시기로 보았으며 따라서 부모로 하여금 엄격한 태교를 준수하게 하였는데 태교란 곧 출생전의 환경을 교육적이 되도록 하려는 부모의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부모가 된다는 것은 한 인간을 잉태하여 성장시킬 때까지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임해야 하는 성스러운 의식과도 같아서 자녀를 이해하려는 끊임없는 노력과 함께 훌륭한 부모 역할에 대한 어떤 정보에도 귀기울일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