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우하우스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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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바우하우스(Bauhause)란 무엇인가?...3p
2. 바우하우스(Bauhause)의 역사...3p~5p
3. 바우하우스(Bauhause)의 프로그램...5p~7p
4. 바우하우스(Bauhause)의 이념과 화가들...7p~9p
5. 칸딘스키, 필레, 파이닝거...9p~14p
6. 모홀리 나기, 리씨츠키, 슐렘머...14p~16p
7. 야블랜스키...16p~18p


본문내용

2. 바우하우스(Bauhause)의 역사

세계에서 첫 번째 디자인 교육기관으로 바우하우스는 디자인이라는 교육을 체계적으로 확립, 지금의 디자이너들이 디자인이라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게끔 만들어 주었다.
조금 더 세부적으로 들어간다면 1918년 이후 독일에서는 산업 디자인과 건축 등에 있어 새로운 움직임이 일어났고 1919년 종합 조형 학교인 바이마르 바우하우스가 탄생되었다. 바우하우스는 새로운 교육이념으로 운영되었는데, ‘사회 지향적 체계’를 바탕으로 ‘예술가들의 사회적 책임’을 중요시 하였다. 그리고 지역 사회도 예술가를 지지하고 격려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건축과 산업에 있어서 보다 창의적이면서도 실용적인 제품 또는 작품을 만들려고 노력하였다. 바우하우스는 모든 디자인 분야가 하나의 종합 예술로서 실현되도록 하는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종합 조형 학교를 추구하였다. 미술 공예 운동의 이념을 바탕으로 산업 사회의 기계에 의한 생산방식을 받아 들어 1907년에 창립되었는데 ‘Deutscher Wekbund'는 산업 제품의 형태와 질적인 발전을 추구하였다. 하지만 제1차 세계 대전 이후 베르크분트는 실직적인 발전을 하지 못하였고, 1914년 Cologne 대전시회에서 조차도 시대적 변화에 대처하지 못하는 내부의 분열과 진부한 전시회를 개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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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산업디자인] 서구의 악세사리 발전과 디자인 요소
  • 바우하우스에 뿌리를 둔 모더니즘 디자인의 지배는 장식과 악세사리의 거부로 이어졌다. 산업화와 대량생산은 기능성과 실용성을 최고의 가치로 선택했으며 장식과 상징성을 뒷전으로 밀어내거나 비윤리적인 것으로 폄하했다. 장식적인 성격이 강하며 화려하고 섬세한 악세사리는 상대적으로 위축되었다. 착용자의 재력과 사회적 위상을 상징하며 미술품으로서의 유일성까지 겸비했던 악세사리는 산업사회와 민주주의 확산, 계급사회의 몰락으로 인

  • 패션의 제국 `제2부 외양의 마술`요약 및 주체적인 근대의 인간에 관한 고찰
  • 바우하우스 시절부터 유희적 요소와는 철저히 대립된 것이었다. 바우하우스가 주장하는 ‘정보이론적 디자인’은 “요구, 기능에 적합한 형태들과 현대 산업생산의 조건들을 창조하는 데” 목적이 있었으며, 패션에 대해 철저하게 대립하려는 듯 보였다. 그러나 실제로 미국의 사례를 보면, 산업디자인이 발달된 미국에서도 스타일링이라는 작업을 통해 소비자들을 유혹하려 했다. 이를 통해 보면 알 수 있듯이 디자인은 패션과 대립한 것이 아니라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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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미술에 대하여....
  • 복합성을 시사한다. 색채화가들뿐만이 아니라 기타의 모든 예술가에 있어서 색채적 체험과 그에 따른 화화적 표현은 색채 그 자체와 그것에 의한 직관적 능력을 예술적 요인으로서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특성들은 이후 개념미술에도 나타난다.-이 자료는 정보유통 활성화를 위해 레포트 천국에서 가져온 자료입니다.정보아이디어지식 복합 포탈의 리더 다자바컴(www.dajab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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