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음악사] 고대음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고구려음악
백제음악
신라음악
본문내용
고구려

고구려는 요동 방면을 포함한 만주 지역과 한반도 북부 지역에 걸친 광대한 국토를 가진 국가로서 중국의 수나라와 당나라를 비롯한 여러 나라의 침입을 막고 또 중국 대륙과 교역하여 삼국 중에 일찍이 국제성을 띠어 문화 예술의 수준이 높았다. 고구려(B.C. 37년~A.D. 668년) 음악은 그 전개 과정에 따라 3기로 나눈다.

 제 1기 (B.C. 1세기~A.D. 4세기)
- 고구려가 융성하기 시작한 시기로써 여러 문헌들과 함께 안악 제 3호분의 주악도나 통구의 무용총 등과 같은 고분을 통해서 당시의 음악 문화를 추측해 볼 수 있다. 이 시대에는 기악과 성악, 춤이 종합 예술체에서 분리되고 중국 한(漢)나라의 음악이 들어와 고구려의 초기부터 음악 문화가 풍요했었다.

1. 거문고와 완함의 음악
- 거문고는 4세기경 중국 진(晋)나라에서 들어온 7현금을 왕산악이 개조한 악기이고, 왕산악은 현금을 제작하는데에 그치지 않고 거문고 곡으로 100여 곡을 작곡했으나 현재는 전해지지 않고 있다. 지금까지 연주하는 현악기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것은 거문고다.

2. 황조가와 가요
- 고구려 제 2대 유리왕 3년에 왕이 직접 지었다. 황조가 외에도 공후인의 가사가 전하고 있으며, 내원성 연양 명주 등의 가요가 불렸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정리되어있어좋네요
  • genie7***
    (2016.10.22 20:28:28)
회원 추천자료
  • [동양음악]동양음악개론
  • 태평소- 오보의 모체, 서아시아의 우드-서양중세 악기 류트, 동남아시아의 라나트나 감방 카유- 실로폰의 전신.3. 동양음악의 과제와 전망세계음악의 보편성을 찾는 일에 매진. 음악지성들이 전통음악에 대한 이해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야 함. 자국의 음악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평가작업이 필수적. 자국의 전통음악을 스스로 재조명하여 창조적으로 계승하고, 그 바탕위에서 외래음악을 자주적으로 수용. 그리하여 세계 음악사의 발전에 공헌.

  • [한국 근대 음악문화] 한국 근현대 음악문화와 서양 18세기 음악 문화 비교
  • 한 근현대 음악 문화와 서양 18세기 음악 문화 비교세계음악사 속의 한국음악한국의 국악과 양악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관련성이 있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여기에 대한 해명은 이 글의 범위를 크게 벗어날 것이다. 하지만 짧게 말해본다면 이런 것들이다. 많은 양악가의 작품이 국악적인 경우가 많고, 많은 국악작곡가의 작품이 서양적인 것을 볼 수 있다. 이 두 음악종류의 관계가 단지 국악 관현악단의 지휘자가 지휘봉을 들고 있는

  • [중국음악] 중국의 음악의 역사와경극
  • 음악문화를 보유한 것을 자랑으로 삼고 있다. 중국민족의 뿌리인 한족은 그들의 오랜 역사 속에서 훌륭한 음악문화를 형성하였고, 그러한 중국의 음악문화는 한국, 일본, 베트남, 태국 등 이웃 나라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당나라(618-907) 때 일본에 전해준 도가쿠(唐樂 ; Togaku)나 송나라(960-1279)때 우리 나라 고려에 보낸 대성아악과 당악은 동양 음악사에서 이웃 나라에 영향을 끼친 대표적인 중국음악의 실례로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오랜 역사 속에서

  • [음악사] 한국의 불교음악에 대하여
  • 음악사 한국의 불교음악에 대하여 < 목 차 >Ⅰ. 서론 - 한국의 불교 전래와 불교음악Ⅱ. 본론1. 범패 - (1) 범패의 개념 (2) 한국의 범패 (3) 범패의 종류 (4) 범패의 특성2. 화청 - (1) 화청의 개념 (2) 화청의 유래 (3) 화청의 종류 (4) 화청의 특성3. 향가 - (1) 불교음악으로서의 향가 (2) 향가의 종류4. 조선의 불가 - (1) 조선불가의 성립과 역사 (2) 세종대왕의 불교음악 창작5. 창작찬불가 - (1) 찬불가의 개념 (2) 찬불가의 창작 배경 (3) 찬불가의 영향과 의의

  • [서양사] 음악사 서술에 있어서의 르네상스 개념 고찰
  • 음악사를 이해함에 있어서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그리고 현재 나오는 여러 견해와 생각을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Ⅱ. 음악사 서술에 “르네상스”라는 개념의 사용르네상스를 예술사 서술에 처음 사용한 것은 화가 바사리(G. Vasari, 1511-1574)에 의해서이다. 그는 자신의 「이태리 미술가 평전」(Vite de Piu Eccelenti Pittori, Scultori e Architetti Italiani, 1550)에서 고대미술의 재생과 부활을 ‘rinascita로 표현했다. 그러나 예술사의 시대개념으로서 르네상스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