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 국내 커피 전문점 시장 현황 및 광고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내 커피 전문점 산업의 특성 및 현황
1) 국내 커피 전문점 산업의 특성
2) 커피전문점 매출현황 및 점포 수
3) 커피업계의 전망
2. 국내 커피 전문점 광고 전략
1) 스타벅스
2) 던킨도너츠
3. 광고 제작 기획
1) 광고목표 설정
2) 광고목표 소비자층
3) 광고 컨셉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회의 변동이 급격하게 빨라짐에 따라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도 점점 스피드화 되고 있다. 이를 반영하는 듯 테이크아웃(take-out)이라는 새로운 문화가 급속도로 퍼지고 있다. 직장인들이 많은 빌딩 숲은 물론이고 대학가, 지하철 등 곳곳에서 테이크아웃한 커피나 주스를 마시는 사람들은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또한 테이크아웃 문화로 인하여 커피 마니아층이 확산되기도 하였는데 이것은 기존의 인스턴트 커피의 활동성에 다양하고 정통적인 커피의 맛까지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를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한 때 명품 추구라는 우리 문화의 풍조를 보여주었던 ‘된장녀’로 인해 스타벅스와 같은 테이크아웃한 커피가 더 유명세를 타기도 하였지만 한편으로는 테이크아웃 문화를 너무 맹신하는 것 아니냐며 비판을 받기도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커피 전문점들은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테이크아웃 문화에 맞추어 새로운 마케팅 전략 뿐 아니라 광고 전략에 나서고 있다. 던킨 도너츠는 기존 광고에서 자신들의 주메뉴인 빵을 광고 대상으로 삼았지만 이제는 빵 뿐만 아니라 자사 커피를 광고 하는 것에 주력을 두고 있다. 베스킨 라빈스 역시 자사 아이스크림 신제품을 광고 하는 것 뿐 아니라 최근에는 아이스크림과 커피를 합친 신제품을 광고하여 신선한 느낌을 주었다. 우리나라는 커피 전문점이 들어오기 전에 인스턴트 커피가 자리 잡고 있었기 때문에 커피 전문점의 도입은 다소 힘들어 보였다. 그러나 우리나라에도 테이트아웃 문화가 전반적으로 퍼지면서 커피 전문점의 인기는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고 그에 따라 고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인지를 위한 광고 역시 중요하게 되었다.
Ⅱ 본론
- 참고문헌
-
고남희, “커피업계-대형 직영매장 선호현상 뚜렷.” 월간식당 8월호 통권 233호, 2004.
박영승,「커피전문점 고객 애호도 결정요인에 관한연구」,영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이은하,「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커피전문점 이용 행태에 관한 연구 : 스타벅스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권현수,「체험 마케팅의 효과에 관한 연구 : 스타벅스 커피 소비자 분석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2
황성혜, ‘커피전문점 과포화? 수요는 또 생긴다’, 위클리조선, 2006-05-30
매일경제신문, ‘[제과.빙과] 떠먹는 커피 젊은층서 대히트’, 2003-07-03
심상윤,「광고모델 캐릭터와 광고효과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 우리나라 커피시장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1995.
박효상,「TV광고가 소비자의 커피제품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3.
김영옥,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제9권 제3호, 2003.
김현국,「원두커피의 브랜드 및 점포 선택 속성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최정희, “커피시장”, 식품세계 9월호, 2002.
한국경제신문, “커피 전문점 동네다방 급속잠식”, 2003-02-17.
자료평가
- 매우 유익한 자료입니다.
- geroni***
(2009.11.10 19:03:5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생활주기 중 노년기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이며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제시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기법을 활용할 것인가
- 아동문학의 가치를 열거하고, 본인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아동문학의 가치와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한국형 복지국가의 가능성이 얼마나 있다고 생각하는가
- 지나친 스마트 미디어 노출이 영유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논하시오
- 의료모델로만 장애를 인식할 경우 초래될 수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심슨의 역설은 무엇인지 그 발생원인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우리 주위에서 발생한 사례를 찾아 요약 정리하되 그 역설을 해결하여
- 자신의 생애발달기의 주요한 심리사회적 특성 2가지를 기술
- 근거중심_사회복지실천
- 학습된 무력감의 응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