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서의 이미지 해석에 대한 연구 -‘이미지 광고의 범람’과 ‘이미지 조작을 통한 정치여론 형성’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5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설문조사와 인터뷰
가. 이미지와 실재에 관한 설문(1차-서울여대)
나. 서울여대 언론영상학과 주창윤 교수님 인터뷰
다. 이미지광고에 대한 설문(2차-일반인 60명 대상)
라. A&D(트램 ST) 광고 사진 디렉터 김철민 씨 인터뷰


3. 본 론 (2)
가. 이미지 광고의 영향력(영화포스터 관련)
나. 이미지 조작을 통한 정치여론의 형성


4. 결 론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는 의도적이든 비의도적이든 간에 일상 속에서 수백 혹은 수천의 광고물을 접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보기 위해서 텔레비전을 켜도 적어도 몇 분 동안은 CF광고를 참고 보아야하며, 특정한 뉴스나 사건을 검토하기 위해 신문을 펴보아도 지면의 약 절반 이상이 광고물로 채워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밖에 잡지, 라디오는 물론 심지어 거리를 지나면서도 큰 건물이나 도로, 산 등지에 세워놓은 옥외간판에서 광고물들을 우연치 않게 접하게 된다. 이처럼 광고는 이제 공기나 물처럼 우리가 생활하는 환경의 일부로 자리 매김을 했으며,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경제, 사회, 문화 및 교육에 상당한 영향을 주는 요인이 되었다.
광고들은 하나의 이미지로써 실재를 표현, 반영하기도 하지만 엄연히 실재와는 다른 존재이다. 분명 현실(실재)과 이미지의 관계가 항상 동일한 상태에서 광고가 나오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현대 시대는 이미지의 시대라는 말로 표현될 만큼, 사물에 내재된 가치와 능력보다 즉흥적으로 보여 지는 이미지가 더욱 주목을 받는 시대이다. 즉 현대 사회는 잠재된 가치보다 보여 지는 이미지를 통해서 더 실재 같은 진실을 투영하고 인기를 얻게 된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렇게 실재만큼 중요한 가치를 지니게 된 이미지들을 만들어내고, 받아들이는 것에 대해 어떠한 해석을 가져야 할까?
현실(실재)을 이미지 안에 옮겨놓을 때 어떻게 옮겨놓느냐에 따라 현실과 밀접할 수도, 재해석될 수도 있다. 즉 이미지는 “어떻게 만들어지느냐”가 중요하다.
수많은 광고 속에서 광고주들은 자신의 광고를 다른 광고에 비해 소비자의 눈에 더욱 잘 띄게 하기 위해서 갖은 수단을 동원하고 있다. 수억 원을 들여 인기 모델을 자사의 광고 모델로 끌어들이는 것이 이제는 전부가 아닌 시대가 되었다. 광고 모델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광고의 컨셉 이라는 것이 중요하게 되었다. 어느 순간부터 사람들은 단순히 자사 상품의 장점을 일일이 나열하는 광고에는 싫증을 내기 시작했다. 그래서 광고주들은 광고의 목적을 정보의 제공이 아닌 이미지 제공으로 전환하였고, 요즈음 쏟아져 나오는 광고들을 보면 다수의 광고가 이미지 광고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사회] 현대사회에 영상문화가 미치는 영향
  • 현대사회에 미치는 영향>1. 게임이라는 것이 영상매체의 폐혜에서 다뤄야 하는 이유2. 게임영상이 갖는 특징3. 게임이 가진 장점4. 게임이 가진 단점5. 단점의 해소 1.영상 연구의 중요성현대사회는 영상의 사회이다. 정치, 경제, 사회, 교육 전반에 걸쳐서 영상은 점점 더 중요한 정보전달 수단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영화, 텔레비전, 광고가 그 위상을 점점 더 높여가고 있을 뿐 아니라 이제는 선거를 할 때 영상을 통해 정치인의 이미지를 부각시키

  • [언론과 정치] 선거법과 온라인 미디어
  • 광고에 대한 대중적 인식이 낮으므로, 정치광고가 무엇인지, 정치광고의 효과와 문제점을 살펴보겠다.ㄱ. 정치광고의 정치적 효과정치광고는 정치인의 입장에서는 유권자에게 효과적으로 자신의 이미지와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고, 유권자의 입장에서는 보다 손쉽게 정치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유권자들이 선거 의 쟁점을 인식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그 영향력은 TV 토론보다도 더 강력하다는 연구

  • [미디어와 정치] 텔레비전과 정치
  • 대한 비판’ 내용 등의 내용은 신문의 신뢰도를 무너뜨리기에 충분한 요소가 될 수 있었다. Ⅲ. 미디어의 정치적 영향력에 대한 이론적 논의영어의 민주주의라는 용어는 그리스어의 Demokratia에서 유래했고 Demos는 “국민”을 의미하고 Kratia는 “지배”를 의미 한다 민주주의의 중심과제는 그 용어가 의미하듯이 국민에 의한 지배를 어떻게 실현하느냐는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의 답이 선거라는 제도이다 선거는 국민의 통제를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 [언론학] 텔레비전
  • 사회의 운명이 좌우될 수 도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텔레비전에 의한 여러 사회적 개인적인 현상을 이해하고,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해안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텔레비전이라는 매체에 대해 전반적으로 연구가 절실히 필요하다. 이 보고서는 이러한 목적에 부흥하기 위하여 연구되었으며 텔레비전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축적하는데 그 함의를 가진다.Ⅱ. 본론1. 텔레비전의 이해오늘날 현대인의 삶은 변화와 경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빠르게 진행

  • [학사] [광고홍보] TV광고의 특성 및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연구의 목적광고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중 하나의 형식으로 한 사회의 대량 정보전달시스템을 경제적 목적에 활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소비자에게 주어지는 광고서비스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상품에 대해 확실한 정보를 알려서 올바른 구매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이것이 이른바 컨슈머리즘에 입각한 광고의 개념이다.오늘날 매우 빠르게 보급된 대중매체는 현대인을 그 속에 가두어 놓음으로써 일종의 거대한 지배권을 형성하여 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