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아동의 사회성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동기 ---------------------------------------------- p. 2

2 정의, 증상 및 특징 ------------------------------------ p. 2
• 자폐성장애의 정의
• Kanner의 정의
• 미국 주립 자폐아 협회(NSAC)의 정의
• Wing과 Gould의 정의
• Asperger의 정의
• 증상 및 특징

3 원인 ---------------------------------------------- p. 5
• 신체적, 뇌 기질적 원인
• 심리적 원인

4 출현 율 -------------------------------------------- p. 6

5 치료 및 교육 ---------------------------------------- p. 6

6 사례 ---------------------------------------------- p. 8

7 감상문 -------------------------------------------- p. 8

8 결론 --------------------------------------------- p. 10

9 참고 문헌 ----------------------------------------- p. 10

본문내용
1. 동기

어떠한 내용에 대해 발표 할 것인가를 고민하다가, 2005년에 개봉되었던 ‘말아톤’ 이란 영화를 떠올리게 되었다. 영화는 자폐증을 가지고 있는 윤초원이라는 청년이 주인공이 되어, 자폐를 이겨내고 비장애인도 하기 힘든 마라톤을 완주한다는 내용이다. 영화를 떠올리게 되면서 ‘자폐’라는 장애에 대해 관심이 생기게 되었고, 자연스레 토론의 포커스가 ‘자폐아동’으로 정해지게 되었다. 주제를 ‘자폐아동’이라 선정 한 후, 어떠한 부분을 중심적으로 조사할 것인가를 논의하게 되면서 영화에서 보이는 ‘윤초원’과 같은 인물들을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없다는 것에 안타까움을 느끼게 되었다. 그들도 사회의 구성원임이 틀림없음에도 불구하고, 우리와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것이 어려운 세상이라고 느꼈다. ‘그들이 우리와 함께 더불어 살아갈 수 있다면,,’ 이라는 생각으로 발표 주제를 ‘자폐아동의 사회성 개발’로 선정하게 되었다.

2. 정의, 증상 및 특징

• 자폐성장애의 정의
우리말의 '자폐(自閉)'란 말은 '스스로를 닫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자폐 증세를 살펴보면 스스로 닫는 것이 아니라 타인과의 관계를 할 수 없어 자기 자신만을 향해 행동하는 것이다.
그래서 자폐증은 대인관계가 안 되고 의사소통이 안 되며 타인과의 어울리는 행동을 잘 하지 못한다. 영어의 'Autism'은 '자아'라는 희랍어의 'autos'라는 말에서 비롯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정신의학에서도 '움추려 들고 자기도취에 빠져 있는 것'으로 말하고 있다.

• Kanner의 정의
유아 자폐증을 애착행동(attatchment)에 있어서 자폐적인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아동으로 정의하였다. 캐너 이 외의 다른 학자들은 자폐증 현상을 정신분열증, 아동기 정신병, 심한 정서장애, 대화가 안 되는 아동, 비정상적인 아동이라는 일반적인 말로 표현하기도 한다.

• 미국 주립 자폐아 협회(NSAC)의 정의
참고문헌
9. 참고 문헌
* 한국특수요육연구소 www.jape.co.kr
* KBS 사랑의 가족
* 영화: 말아톤, 아이엠 샘
* 한겨례 신문
* 인터넷 신문 www.ohmynews.com
* 인터넷 www.naver.com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교수전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폐]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장애)의 임상특징, 진단과 교육 및 치료 프로그램 분석
  •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장애)의 임상특징, 진단과 교육 및 치료 프로그램 분석Ⅰ. 서론Ⅱ. 자폐증의 개념Ⅲ. 자페증 아동의 주요 임상적 특징 및 진단1. 자폐아의 주요 임상적 특징2. 사회성 행동 관련 특징3. 말(speech)와 언어(language)4. 의례적(ritualistic) 행동과 동일성에 대한 고집5. 자폐증의 다른 특징들Ⅳ. 조기교육의 중요성Ⅴ. 자폐증 아동 교육 프로그램 개발Ⅵ. 자폐증 아동의 언어지도Ⅶ. 자폐증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 놀이활동Ⅷ.

  • [특수교육] 발달장애 개념과 원인, 발생 요인과 특성, 발달장애 치료 및 가족에 미치는 영향 완벽분석
  • 개발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는 일반적으로 인지적 발달이 늦는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 장애로는 자폐증과 학습이나 언어와 같은 특정발달장애로 구분하고 있다. 이들의 특징은 우선 말이나 지능의 발달이 늦다는 점이다. 이런 발달장애는 아동기의 행동이나 심리, 정서적인 장애와 더불어 아동기 발달과 적응에 많은 문제를 야기 시키기 때문에 적기에 발견하여 도움을 준다면, 예방과 아동의

  • 발달장애 연구 고찰
  • 개발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는 일반적으로 인지적 발달이 늦는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 장애로는 자폐증과 학습이나 언어와 같은 특정발달장애로 구분하고 있다. 이들의 특징은 우선 말이나 지능의 발달이 늦다는 점이다. 이런 발달장애는 아동기의 행동이나 심리, 정서적인 장애와 더불어 아동기 발달과 적응에 많은 문제를 야기 시키기 때문에 적기에 발견하여 도움을 준다면, 예방과 아동의

  • 장애아동의 특성
  • 아동에 비해 지체된다.IV.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정서 및 행동장애아는 충동적으로 말을 하거나 행동하고 쉽게 화를 내며 또래와 싸우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사회적인 면에서 미성숙한 경우가 많다. 학습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늦은 학업성취로 인하여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낮은 자존감을 갖는 경우가 있다. 또한 정서 및 행동장애아를 위해서 여러 가지 다양한 행동지원이 필요하다.V. 자폐성 장애 아동자폐성 장애아동은 일차적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지적장애선정]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아동은 사회성에서도 일반 아동과는 다른 행동 반응을 보인다. 그들은 협동적인 놀이보다 단독놀이에 더욱 많이 참여하는 경향을 보이며, 또래와 상호작용의 기회가 있을 때 친사회적 행동보다는 부적절한 사회적 행동을 보임으로써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이 유지되기가 어렵다.의사소통 기술에 있어서 심각하고 광범위한 장애로 인해 자신의 감정이나 의사 표현이 어렵고, 부정적이거나 공격적인 행동과 표현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