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L의 순기능과 규제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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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 PPL과 드라마
1. PPL의 정의
2. 드라마 PPL의 특징
3. 드라마 PPL의 문제점
3. 드라마 PPL에 관련된 규제 법령

Ⅲ. PPL의 순기능과 규제완화의 필요성
1. 제작비 지원을 통한 작품의 질 향상
2. 기업의 광고비절감효과 및 해외광고효과 드라마 제작비 투입으로 순환
3. 드라마의 사실성 증대와 긍정적 가치의 확산
4. 방송 상황 변화

Ⅳ. 규제 완화에 따른 대안
1. 구체적 규제 완화의 대안
2. 각 이해집단이 갖춰야 할 모습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PPL과 드라마 완성도의 상관관계

새로운 매체의 출현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는 이를 활용하여 상품을 광고하는 마케팅 환경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또한, 기존의 전통적 방식의 TV광고가 시청자의 회피현상으로 광고 메시지효과를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면서 광고주 및 광고 실무자들은 전통적인 광고매체가 가지고 있는 약점을 극복하면서 사회적, 기술적 환경변화에 적합한 새로운 광고매체를 추구하게 되었다. 그 결과, 대안적 매체로서 ‘제품배치’ 혹은 ‘간접광고(Product Placement ; PPL)’와 같은 비전통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을 활용하게 되었다.
드라마 속에서 등장인물이 직접 입고, 먹고, 만지면서 제품의 실제 사용상황을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럽게 보여주는 PPL 기법은 관객들이 자신도 모르게 소비욕구를 가지도록 유도하는데, 이는 프로그램의 현실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소비자들이 규격화된 광고방송에 비해 별다른 거부감 없이 제품이나 브랜드를 받아들일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방송사 역시 은연중에 제작비 절감 차원에서 이러한 편법적 방법에 동조하게 된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기업들은 PPL의 혜택에 대한 이해와 수용의 범위를 확장하고 있으며, 더욱 많은 기업들이 간접광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PPL은 활용은 절대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방송위원회는 PPL 증가 시 그 피해가 시청자에게 돌아간다는 주장아래 이를 철저히 단속하려는 입장이지만 이해관계가 서로 일치한 방송사와 광고주들은 교묘한 방법으로 PPL을 행하고 있으며, 국내의 경기침체와 맞물려 PPL은 더욱 만연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드라마가 한류를 주도하고 있고, 많은 드라마의 작품성도 좋아지고 있는 이 시점에서 PPL이 찬물을 끼얹는 것은 아닌지 노심초사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드라마에서 시행되는 간접광고와 드라마의 완성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PPL과 드라마의 작품 완성도에 대한 바람직한 관계와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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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승현, <<방송 드라마에서의 PPL>>, KAA저널 5월호, 2003.

김봉현, <>,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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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영현, <<방송광고규제제도: 간접광고에 대한 법적 규제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회, 2004

하윤금, <<다자간 연합에 의한 엔터테인먼트 산업 활성화 방안>>,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김도형, <<방송위 간접광고 단속 솜방망이>>, 2003

방송 위원회

한국방송 광고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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