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광고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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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현대 사회와 광고
2.광고의 사회-문화-경제-정치적 영향
3. 결론
본문내용
1.현대 사회와 광고

오늘날은 모름지기 광고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우리는 하루하루를 광고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또한 우리에게 매일 배달되는 신문 사이에 끼인 채, 또는 우편 배달되어 전해 오는 광고 유인물만도 두툼한 부피를 이룬다. 이뿐만 아니라 TV나 라디오를 켜면 온통 상품광고 또는 기업홍보 차원의 내용이 TV 화면이나 라디오 스피커를 가득 채운다. 바로 정보화 시대의 주역인 TV, 라디오, 신문, 잡지, CATV 등에서 어김없이 광고의 위력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현대를 ‘정보의 시대’ 또는 ‘정보화 시대’라고 한다. 즉 정보가 세상을 지배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정보를 모르고는 이 치열한 생존경쟁 사회에서 기업이든 개인이든 도태되고 말 것이다.
바로 이러한 정보의 총아로 등장한 ‘광고’가 이 시대의 주역으로 자리를 잡고 사회 각 분야로 급속히 그 영역을 넓히고 있다.

1886년에 우리나라에 근대적 ‘광고’가 지상에 게재된 후 국내 광고 산업은 급속히 발전하여 이제는 광고 선진국으로 성장하였다. 뿐만 아니라 현대 사회는 제품의 균등화 현상으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광고가 그 중심이 되었으며, 제품력으로 물건을 판매하기보다는 그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의 이미지가 판매를 좌우하게 되었다.
결국 이러한 마케팅상황이 바로 우리의 주변을 ‘이미지 전쟁시대’로 급변하게 하는 특성을 형성하였다고 볼 수 있다.

지금 20세기의 역사를 마무리하는 세계의 모든 나라들은 변화와 개혁의 물결 속에서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느라 여념이 없다. 이러한 급속한 변화 속에서 우리가 바라는 세계화는, 정보화 사회에 신속히 적응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바로 이러한 세계화와 정보화의 중심 개념은 바로 경쟁력이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쟁력 시대의 이미지 전쟁에서 이기기 위한 가장 핵심적인 무기라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참고] - 현대 광고론/오인환 -나남출판
- 정보사회와 광고/ 임동욱 -이진출판사
- http://kdaq.empas.com/kfile/kfile_view.html?num=5032&ps=s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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