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 스포츠조직에서 단합행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5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현상 및 문제제기
Ⅲ. 원인
1.스포츠 심리학적 접근 -응집성
2. 체대 구성원들의 인권불감증
3.사회 구조적 접근 -과거 군사문화로부터 물려받은 폭력문화
4.우리나라 전통적문화의 특수성 - 집단주의
5. 엘리트 스포츠의 발전
Ⅳ.‘AT’의 효과
Ⅴ. 다른 조직과의 비교
1. 연합동아리-A
2. 학회동아리-B
3. 기독교동아리-C
4. 정리
Ⅵ. AT 문제점의 개선방안
Ⅶ.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이 논문에서는 최근 몇 년째 연초마다 이슈화가 되고 있는 스포츠조직에서의 ‘단합’행위의 실태와 문제점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체대조직을 중심으로 이를 조명해 보았다. 우선 ‘Ⅰ. 현상’에서 단합행위의 현상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문제점이 무엇인지, 그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볼 것이다. ‘Ⅱ. 원인’ 단락에서 스포츠조직에서 단합행위가 폭력적으로 일어나는 이유를 알아보고, ‘Ⅲ. 단합의 효과’에서는 직접 체대조직의 단합행위를 경험했던 사람들의 인터뷰를 들어본 후 현재의 이러한 행위가 가지고 있는 긍정적, 부정적인 측면을 알아보고자 한다. ‘Ⅳ. 다른 조직과의 비교’ 에서는 스포츠조직이 아닌 다른 조직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단합을 하는 지 알아봄으로써 스포츠조직의 ‘단합’행위가 갖는 문제의 심각성과 의미를 더 정확히 이해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Ⅴ 단합행위 문제점의 개선방안’에서는 현재 방식의 단합행위가 가져오는 역기능적 측면의 문제들을 해결하고 완화하기 위한 대안들을 생각해 볼 것이다.
Ⅱ. 현상 및 문제제기
대부분의 인간들은 태어나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형태로든 조직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고 있다. 태어나면서부터 가정과 국가라는 조직에 귀속되는 인간은 사회화 과정을 거치면서 여러 가지 조직의 구성원이 되며 그 조직에서 기대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 때 조직 구성원들에게 기대되는 역할은 그 조직의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즉, 조직의 총제적인 특징을 문화라고 하는데 그 조직의 구성원들은 그 조직의 문화가 기대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단행본>
1. 구봉진.⌜스포츠 행동의 심리학적 이해⌟.대한미디어,2002.
2. 김동규.⌜스포츠의 사회운동적 이해⌟.영남대학교출판부,2006.
3. 김사엽.⌜현대 스포츠 사회학의 이해⌟.학문사,1998.
4. 오일영.⌜현대 스포츠 사회학⌟.대한미디어,2004.
5. 한국심리학회.⌜현대심리학의 이해⌟.학문사,2000.
<논문>
1. 강신욱,“운동선수 신체적 학대에 관한 실태조사.”⌜한국체육학회지⌟. 제37권 제2호(1998).
2. 강신욱,“신체적 학대가 운동선수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한국체육학회지⌟. 제38권 제4호(1999).
3. 김재원∙심향보∙이치균,“폭력을 경험한 운동선수의 정서상태 분석.”⌜한국체육 학회지⌟. 제44권 제2호(2004).
4. 류태호∙이주욱,“운동선수의 학교생활과 문화.”⌜한국체육학회지⌟. 제43권 제4호(2004).
5. 박성제∙유진,“한국 운동선수들의 팀내 인간관계 구조.”⌜제38회 한국체육학회 학술발표회⌟.
6. 박성제∙유진,“한국 스포츠팀의 우리성 1: 팀 내 인간관계의 구조.”⌜한국스포 츠심리학회지⌟ 제12권 제1호(2001).
7. 송우엽,“청소년 운동선수의 폭력실태 및 괴롭힘에 대한 심리적 반응 연구.”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제14권 제1호(2003).
8. 심향보,“단체종목과 개인종목 운동선수들의 폭력으로 인한 탈진 비교.”⌜한국 체육학회지⌟. 제44권 제4호(2005).
9. 엄상현∙박창범,“운동선수의 체벌대상행동 통제용이성과 체벌수용과의 관계.” ⌜한국스포츠리서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 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습 프로그램계획서
- 아들러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을 고찰하시오
- 가족상담] 한국 가족문화의 특성과 현대 한국 가족문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나를찾아가는명시여행_1. 김소월의 시 세계에 대해 사랑, 죽음, 그리움을 중심으로 서술하
- 대인관계의 일반적인 특징, 관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친밀한 관계의 증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공격성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하시오
- (A+ 레포트) 다면적 인성검사(MMPI) 결과 해석 방법
- 가트만의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에 대해 간략히 쓰고 일상생활에서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예를 20개 이상(각 역기능적 의사소통 유형 당 5개 이상) 그리고 이를 역기능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바꾸어 표현한 것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