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행동 및 생활지도 탐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때리는 행동
2. 사물을 던지는 행동
3. 욕하는 행동
4. 다른 유아의 작업을 파괴하는 행동
5. 교사에게 매달리는 행동
6. 관심을 끌려는 행동
7. 징징거리는 행동
8. 활동에 참여하지 않으려는 행동
9. 집단 시간에 수줍어하는 행동
10. 말을 하지 않으려는 행동
11. 짧은 주의 집중력
12. 까다로운 섭식 습관

Ⅲ. 결론 (느낀 점)
본문내용

Ⅰ. 서론

1. 유아 행동 및 생활지도의 개념

유아 행동 및 생활지도(guidance)는 전통적인 관점에서는 훈육(discipline)의 개념으로써 유아들이 부모나 교사들이 바라는 것이나 옳다고 보는 행동을 취하고, 그들의 권위나 통제에 순종하여야 하며, 유아가 바람직한 행동을 하지 못하였을 때는 벌이나 체벌의 통제를 받게 되는 것을 말했다. 이러한 훈육의 의미는 점차 발달 심리의 연구와 아동 중심적인 사상의 확산을 계기로 보다 긍정적인 훈육의 가치와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유아 자신의 자율적 자기 통제에 의한 훈육의 개념이 수용되는 추세이며, 용어도 훈육보다는 생활지도로 사용하는 경향으로 변화되고 있다(Gatrell, 1994).
유아 행동 및 생활지도의 접근 방법은 유아에게 다른 사람과 어울리고, 수용될 수 있는 방법으로 감정을 표현하며, 언어로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을 의미한다. 이 경우 부모나 교사는 민주적 리더로 유아에게 이해될 수 있는 행동이나 기대를 설정하고, 발달적으로 적합한 활동을 통해 스스로 의미를 구성해 나가도록 촉진하며, 유아가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자아감을 형성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Gatrell, 1994 ; Marion, 1991).

2. 유아 행동 및 생활지도의 목표

유아의 행동 및 생활지도의 목표를 설정함에 있어 어떤 유아가 다루기에 쉬운가 하는 것보다 어떤 유아가 사회에서 역할을 가장 잘 할 수 잇는가에 초점을 두는 것이 필요하다(Fields & Boesser, 1994). 유아를 지도할 때 즉각 해결되기를 바라는 행동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장차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기능을 잘 발휘할 수 있는 성격, 태도 등에 초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다음과 같은 장기적 목표가 설정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