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교육론]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면서1. 주제선정2. 생태교육이란3. 연령선정연간교육계획월간교육계획주간교육계획단위활동계획1. 건강활동 2. 사회활동 3. 표현활동 4. 언어활동 5. 탐구활동 환경구성1. 실내환경구성2. 실외환경구성끝내면서1. 생태유아교육의 전망과 과제2.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을 마치며...
본문내용
들어가면서

1. 주제선정

지금까지의 유아교육에서의 주요 화두는 ‘아동 중심의 교육’이다. 이는 곧 근세와 근대를 거치면서 개인의 인격 존중, 개성 존중을 중요시하는 사회가 되고, 유아 교육 또한 이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서 아동도 한 인간으로 보아 인격 존중에 따라 아동 중심의 교육을 해야 한다는 ‘인간 중심’의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러나 지금의 시대는 ‘인간 중심’의 사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사상을 쫓는 시대가 되었다. 인간 중심의 사상은 거의 동시대에 대두되기 시작한 산업화와 결합하여 많은 발전을 가져다주었지만 한 편으로는 환경 파괴, 물질만능 주의, 개개인의 인격 타락 등의 폐해를 일으키게 되었고, 사람들은 지금까지의 교육을 이러한 상황의 중요한 원인으로 보았다. 그리하여 최근 새로 대두되고 있는 교육 사상이 ‘자연 친화적 교육 사상’이다. 이에 우리 조는 앞으로 교육사상의 큰 흐름으로 자리 잡을 이 교육사상의 올바른 이해와 나아가 실제 교육에의 적용의 측면에서 이 사상을 선택하였다.
‘자연 친화적 교육 사상’은 주로 두 가지 내부 흐름, 발도르프 교육과 생태유아교육, 으로 나누어진다. 그 중 우리 조는 생태유아교육을 선택하였다. 생태유아교육을 선택하게 된 이유를 철학적인 관점에서 살펴보면, 발도르프 교육사상과 생태유아교육 사상은 모두 인간과 자연을 하나로 보는 일원론으로 규정하여 인간중심의 사상에서 벗어났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그 중심이 되는 요소의 규정에서 차이를 보인다. 발도로프 교육관은 세계를 신 중심의 일원론으로 보고 신 중심의 자연 친화적 교육관을 실시하는데 비해, 생태유아교육은 우리의 전통적 사상인 도교적 사상이 기반이 되어 자연중심의 일원론 사상을 펼치고, 자연 중심의 친화적 교육관을 실시한다. 즉, 발도르프 교육관은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를 인간과 신의 일치화로 보고, 생태유아교육은 신을 포함한 전 우주가 중심이 되어 모든 만물이 자연의 순리에 따라야 하며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교육의 궁극적 목표로 보고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우리나라 전통 사상에 기반을 둔 생태유아교육이 우리나라의 환경에 더 적합하며 미래를 이끌어 갈 시대적 흐름으로 보고 선택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fanc***
    (2015.03.17 13:23:40)
회원 추천자료
  • 유아의 자연친화교육활동구성와 교수원리 및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0
  • 교육을 제안한 것은 유아교육에서의 생태주의적 교육접근의 중요성을 제시한 것이다.생태주의 교육은 세계란 모든 생명체와 비생명체가 함께 구성하는 복합체로서 전체란 단순히 부분들의 합이 아니라 전체 구성을 위한 불가분의 관계성을 가진 의미의 구성체라고 보는 생태학의 원리에 기초한 교육을 말한다(신종수, 1999). 생태주의 교육은 인간과 자연의 일치를 주장한 중세의 우주론에 반하여 제시된 데카르트의 이원론적 세계관에 의해 인간과 자

  • 아동복지에 입각한 포괄적 보육사업의 활성화 방안(아동복지론 기말고사 레포트)
  • 교육 실현을 위한 포괄적 보육서비스 프로그램의 개발Ⅳ. 결 론Ⅰ. 서 론한국사회에 있어서 일찍이 유래가 없는 저출산율과 여성들의 지속적인 경제활동 참여의 증가 및 다양한 가족형태의 등장으로 이제는 보육이 국가의 핵심사업으로 등장하고 있으며, 따라서 아동복지에서 보육이 차지하는 비중 또한 크게 증가하였다고 생각된다. 보육의 개념은 교육적 보육관점과 복지적 보육관점에서 논의되다가 최근에는 보육과 유아교육 및 방과 후 교육을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중요성, 문제점 및 발전 방향
  • 목 차Ⅰ. 서론 1Ⅱ. 본론 31. 유아교육의 중요성2. 유아기에 대한 인식3. 놀이와 유아교육4. 현대사회의 자녀교육5. 제 6차 유치원교육과정(사회생활을 중심으로)Ⅲ. 현대 사회 적용 프로그램(유아존재에 대한 인식 중심으로) 27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철학 2. 발드로프교육: Steiner의 사상과 아동교육관3.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접근법의 기본원리와 시사점4. 생태유아교육Ⅳ. 우리 나라 유아교육의 문

  • [발달의쟁점][유아발달B형]발달의 쟁점 3가지를 각각 설명, 각 쟁점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
  • 론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사례3. 인간의 기본적인 본성에 대한 관점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사례1) 기계론적 관점(인간을 수동적인 존재로 보는 관점)에서 본 사례2) 인간을 능동적인 존재로 보는 관점에서 본 사례(1) 유기체론적 관점 (2) 맥락주의적 관점Ⅳ. 결 론-참고문헌-Ⅰ. 서 론발달현상에 대한 연구는 유아교육상황에서 교육적 활동의 틀을 제공하는 데 기초가 된다. 그러나 아동의 행동발달에 대한 다양한 관점은 교육활동의 적합

  • ((부모교육B형))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의 역사 비교논의 & 21세기 미래의 부모교육 방향
  • 교육 역사(1) 역사적으로 본 우리나라의 부모교육(2)아버지 교육프로그램(3) 외국의 프로그램을 우리나라에 적용한 케이스3. 서구의 부모교육과 비교함으로써 본 우리나라 부모교육의 현황Ⅲ.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의 방향1. 부모교육에 앞서 개선되어야 할 부모의 의식구조2. 부모교육 방법 면에서 개선방안Ⅳ. 결 론-참고자료-Ⅰ. 서 론유아교육에서 부모교육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고, 부모와 유아교육은 별개로 독립될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