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견학습모형을 활용한 과학과교육 교수학습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내용체계, 교과서제작,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수업방법,수업모형,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수업분석,내실화방안
- 초등학교 국어 영어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 사회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초등학교 과학 도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영어과 의사소통중심,국어과 북한말학습지도(교육지도), 수학과 수준별,과학과 탐구학습지도, 사회과 사고력신장,음악과 가창,미술과 ICT활용학습지도
- [과학과학습][과학과수업][과학과교육]과학과학습(수업, 교육) 성격,목표,창의력교육,수업관찰, 과학과학습(수업, 교육) 과학행사,평가,방법
- [과학과학습][과학과교육][과학과수업]과학과학습(교육,수업)목적,성격,영재교육,ICT활용, 과학과학습(교육,수업)개념면담,수업관찰,교수학습방법
- 목차
-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구성
3. 단원의 목표
4. 지도상의 유의점
5. 단원 평가 계획
6. 수업 모형 - 발견학습모형
7. 학습 과정 안
8. 교사자료
9. 과제 제작 과정
- 본문내용
-
단원명 : 6. 여러가지 기체 (6학년 1학기)
1. 단원의 개관
‘6.여러 가지 기체’단원은 6학년 1학기에 나오는 ‘1.기체의 성질’단원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기체들을 발생시켜 그 성질을 알아보고 우리 생활에서 이러한 기체들이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를 조사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체 발생 실험 장치를 꾸며 산소, 이산화탄소, 수소를 발생시켜 모은 후, 색깔, 냄새, 연소와의 관계, 다른 물질과의 반응 등을 알아본다. 또, 이러한 기체가 우리 생활에서 어떻게 이용되는지 조사한다. 그밖에 질소, 헬륨, 프로판가스, 오존 등과 우리 생활과의 관계를 조사한다.
2. 단원의 구성
교과서의 ‘6. 여러 가지 기체’ 단원은 총 8차시로 구성되는데 이는 다음과 같고 이중 제2차시의 분량을 수업한다.
차시
주제
학습활동
교과서
(실험관찰)
지식
탐구과정
비고
1
우리 생활에서의 산소
• 공기의 성분 알아보기
• 생활에서 산소가 이용되는 경우 알아보기
62~63쪽
(45)
• 산소의 이용
• 자료해석
• 토의
• 조사
2
산소를 발생시켜 성질 알아보기
• 산소 발생시키기
• 산소의 성질 알아보기
64쪽
(45~47)
• 산소 모으는 법
• 산소의 성질
• 실험
• 관찰
• 수상치환
3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산소 모으기(심화1)
•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산소 발생시키기
65쪽
• 촉매작용
• 실험
• 관찰
• 토의
• 촉매
4~5
이산화탄소를 발생시켜 성질 알아보기
• 이산화탄소 발생시키기
• 이산화탄소의 성질 알아보기
• 이산화탄소의 이용 알아보기
66~69쪽
(48)
• 이산화탄소의 성질
• 이산화탄소의 이용
• 실험
• 관찰
• 하방치환
6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산화탄소 모으기(심화2)
• 이산화탄소 발생시키기
• 이산화탄소의 성질 알아보기
• 이산화탄소의 이용 알아보기
74쪽
(52~54)
• 이산화탄소의 성질
• 이산화탄소의 이용
• 실험
• 관찰
• 토의
• 조사
• 실험
계획서
7
수소를 발생시켜 성질 알아보기
• 수소 발생시키기
• 수소의 성질 알아보기
70~71쪽
(49)
• 수소의 성질
• 실험
• 관찰
• 시범실험
8
여러 가지 기체와 우리 생화
• 여러 가지 기체와 우리 생활과의 관계 조사하기
72~73쪽
(50~51)
• 질소, 헬륨, 프로판가스, 오존 등과 우리생활
• 조사
• STS수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과 ICT활용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심화보충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자주학습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개념형성, 생물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멀티미디어, 전기에너지 교육자료(학습자료)
- [가정과 교육론] 프로젝트 학습 이론과 적용
- [과학과][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학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미와 특성, 과학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표와 필요성, 과학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수학습모형과 교수학습방법, 과학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활용
- [과학과교육]과학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특징과 필요성, 과학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유의사항, 과학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수학습방법, 과학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방향 분석
- [과학과][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과학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목표와 효과, 과학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필요성과 활동유형, 과학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교수학습모형과 방법, 과학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유의사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