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견학습모형을 활용한 과학과교육 교수학습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구성
3. 단원의 목표
4. 지도상의 유의점
5. 단원 평가 계획
6. 수업 모형 - 발견학습모형
7. 학습 과정 안
8. 교사자료
9. 과제 제작 과정
본문내용
단원명 : 6. 여러가지 기체 (6학년 1학기)


1. 단원의 개관
‘6.여러 가지 기체’단원은 6학년 1학기에 나오는 ‘1.기체의 성질’단원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기체들을 발생시켜 그 성질을 알아보고 우리 생활에서 이러한 기체들이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를 조사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체 발생 실험 장치를 꾸며 산소, 이산화탄소, 수소를 발생시켜 모은 후, 색깔, 냄새, 연소와의 관계, 다른 물질과의 반응 등을 알아본다. 또, 이러한 기체가 우리 생활에서 어떻게 이용되는지 조사한다. 그밖에 질소, 헬륨, 프로판가스, 오존 등과 우리 생활과의 관계를 조사한다.


2. 단원의 구성
교과서의 ‘6. 여러 가지 기체’ 단원은 총 8차시로 구성되는데 이는 다음과 같고 이중 제2차시의 분량을 수업한다.
차시
주제
학습활동
교과서
(실험관찰)
지식
탐구과정
비고
1
우리 생활에서의 산소
• 공기의 성분 알아보기
• 생활에서 산소가 이용되는 경우 알아보기
62~63쪽
(45)
• 산소의 이용
• 자료해석
• 토의
• 조사
2
산소를 발생시켜 성질 알아보기
• 산소 발생시키기
• 산소의 성질 알아보기
64쪽
(45~47)
• 산소 모으는 법
• 산소의 성질
• 실험
• 관찰
• 수상치환
3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산소 모으기(심화1)
•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산소 발생시키기
65쪽

• 촉매작용
• 실험
• 관찰
• 토의
• 촉매
4~5
이산화탄소를 발생시켜 성질 알아보기
• 이산화탄소 발생시키기
• 이산화탄소의 성질 알아보기
• 이산화탄소의 이용 알아보기
66~69쪽
(48)
• 이산화탄소의 성질
• 이산화탄소의 이용
• 실험
• 관찰
• 하방치환
6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산화탄소 모으기(심화2)
• 이산화탄소 발생시키기
• 이산화탄소의 성질 알아보기
• 이산화탄소의 이용 알아보기
74쪽
(52~54)
• 이산화탄소의 성질
• 이산화탄소의 이용
• 실험
• 관찰
• 토의
• 조사
• 실험
계획서
7
수소를 발생시켜 성질 알아보기
• 수소 발생시키기
• 수소의 성질 알아보기
70~71쪽
(49)
• 수소의 성질
• 실험
• 관찰
• 시범실험
8
여러 가지 기체와 우리 생화
• 여러 가지 기체와 우리 생활과의 관계 조사하기
72~73쪽
(50~51)
• 질소, 헬륨, 프로판가스, 오존 등과 우리생활
• 조사
• STS수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