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ICT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5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ICT 교육의 개관

1. ICT의 정의
2. ICT 활용 수업의 유형
3. ICT 활용 수업 계획 전략

Ⅱ. 멀티미디어 활용 교육

1. 멀티미디어의 의의
2. 교육용 멀티미디어의 활용
3. 멀티미디어와 교수-학습이론
4.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5. 실제 활용 사례

Ⅲ.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1. 왜 컴퓨터를 교육에 활용해야 하는가?
2. 컴퓨터는 어떻게 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가?
3. 컴퓨터를 교육에 활용할 때 고려해야 하는 이슈들은 무엇이 있고 그 해결방안은?
4. 컴퓨터 교육 활용의 실제

Ⅳ.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
1. 왜 인터넷을 교육에 활용해야 하는가?
2. 인터넷은 어떻게 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가?
3. 인터넷을 교육에 활용할 때 고려해야 하는 이슈들은 무엇이 있는가?

Ⅴ. 원격교육
1. 원격교육의 가능성
2. 원격교육의 의미
3. 원격교육의 사례
4. 원격교육에 대한 전망
본문내용
Ⅰ. ICT 교육의 개관

1. ICT의 정의

(1) 개념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는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통신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의 합성어로 정보기기의 하드웨어 및 이들 기기의 운영 및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

정보 취급을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 등의 도구(technology)
I C T
도구를 활용하는 기술(skill) 혹은 기법(techniques)

도구 활용 기술을 이용한 정보의 수집, 분석, 처리 등의 정보활용방법 그림 1. ICT의 개념


(2) 구성

학습자들은 ICT 소양교육으로 정보 통신 기술에 대한 기초적인 능력을 습득하고, 이를 토대로 각 교과에서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ICT 소양교육과 ICT 활용교육이 서로 연계하여 교육이 이루어질 때 정보 통신 기술 활용 능력이 가장 효과적으로 신장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2019]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
  • 교육공학의 정의1) 교육공학자들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2) 교육공학자를 바탕으로 한 교육공학에 대한 본인의 정의2. 교육공학의 필요성과 중요성1) 과학적 측면2) 교육구조 측면3) 교수매체 측면3. 교육공학의 5가지 주요 영역1) 설계 영역2) 개발 영역3) 활용 영역4) 관리 영역5) 평가 영역4.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의 유아교육현장에의 적용1) ICT교육을 활용한 유아교육2) 컴퓨터 교육을 활용한 유아교육3) 인터넷교육을 활용한 유아교육4) 멀티

  • 교육공학 임용고시 대비 정리
  • 교육공학 임용고시 대비 정리1. 교육공학의 정의2. 시청각교육3. 데일의 원추모형4. 웹기반수업(WBI)5. 컴퓨터 기반수업(CBI)6. 컴퓨터 매개통신(CMC)7. 원격교육8. ICT활용교육9. 수업매체의 특성과 선정기준10. 매체연구11. 수업매체의 효과성에 대한 논쟁12. 애플의 컴퓨터 교육 비판1. 교육공학의 정의미국 교육통신공학회(AECT)는 교육공학을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으로 정의하였다. 하지만, 사람들은

  • [교육공학비평문] ICT활용교육의 문제점 및 교사의 역할
  • 비 평 문 (ICT 활용교육의 문제점 및 교사의 역할)목 차I. 서 론 2~3II. 본 론 3 ~ 7III.결 론 7 ~ 8IV.참고문헌 8I. 서론교육은 매우 복잡하고 많은 요인들로 구성되어 있다. 앞으로는 다가오는 교육의 현상이 더욱더 복잡한 형태로 바뀔 것이다. 교육의 주체는 교육의 전반적인 현상을 주도하는 교사이며 교육의 객체적인 학생

  • [교육공학] ICT활용교육학습지도안 -중학교 3학년 사회
  • ICT활용교육학습지도안 중학교 3학년 사회Ⅶ 지구촌 사회와 한국 1.지역 간의 교류와 갈등 1. 프로젝트학습- 교수학습계획 수립프로젝트 주제국제적 협력과 활동에 관한 블로그 만들기 교과명사회학년학기9 - 2쪽수사회184-189단원명대단원사회 Ⅷ. 지구촌 사회 한국소단원1. 지역 간의 교류와 갈등 활동유형□개별 ■학급내 □학급간 활동기간3주학습목표◦ 세계화 정보화의 확대로 지역 및 국가 간 대립과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 [교육공학] ICT 활용교육
  • 교육공학은 설계과학 응용학문이며, 자연과학이 아님. 매체가 학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조건을 적극적으로 찾아보고 ‘발명’해 볼 것을 제안.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Webquest)웹퀘스트란 인터넷에 있는 정보와 상호작용을 통한 협력적, 탐구중심적인 학습 활동사례Pay Now or Pay Later!http://campus.pc.edu/students/ccrase00/Secondary%20Math%20WebQuest/index1.htmGeometry in Real Lifehttp://www.ats.edu.mx/personales/rocio/Math/index.htmDesigning Your Own WebQuesthttp://projects.edtech.sandi.net/staffdev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