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 혁신전략 독후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 1

2. 기업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 ....................................................................... 1

1) 문화의 심오함 .................................................................................................. 1

2) 문화의 폭넓음 .................................................................................................. 2

3) 문화의 안정성 .................................................................................................. 2

3. 기업의 단계에 따른 문화의 변화 ....................................................................... 3

4. 나오며 ................................................................................................................ 4

참고문헌 ................................................................................................................. 5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문화는 ‘하나의 인간 집단이 공유하는 가치나 신념’ 또는 ‘삶의 디자인’ design for living이라 정의된다. 사람들이 모여 형성하는 집단에는 그들만의 고유한 문화가 있게 마련이다. 문화는 집단이나 사회의 상호작용들의 패턴이며, 그 패턴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은 아직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지 못했다는 것과 같은 말이다.
21세기에는 무엇보다도 문화에 대한 이해가 중시되고 있다. 세계화의 추세에 따라 국제간의 교류와 무역이 더욱 더 활발해지는 이 때, 세계적인 차원에서의 평화유지와 인권 신장을 위해서 문화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문화는 이렇게 넓은 범위에서도 중요시 되지만 ‘기업 경영’이라는 범주에서도 마찬가지로 중시된다.
경영은 조직의 목표를 능률적이고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제반활동을 계획, 조직, 지휘, 통제하는 과정이다. 이처럼 조직의 목표 달성을 중시하고, 조직을 전제조건으로 하는 경영에서 그 조직과 기업의 문화에 대한 이해는 필수불가결한 것이다. 특히 기업의 전반적인 사항을 통제하고 지휘해야하는 경영자(리더)의 입장에서 기업 내 하위 조직들의 문화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활동은 더욱 중요하다. 조직의 문화에 따라 그 조직의 성공과 실패가 좌우될 수 있다.
그러므로 기업문화란 무엇인지, 그리고 그 문화의 특성은 무엇이며 기업이 의사결정을 하고 여러 가지 다른 활동들을 함에 있어서 문화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 책을 선택하였다. 이 책은 크게 ‘기업 문화의 기초’와 ‘기업 문화의 실행’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1부 기업 문화의 기초에서는 기업 문화를 이해하기위한 기초 즉, 기업 문화는 무엇이며 왜 중요한지, 기업 문화의 기초는 무엇이며 어떻게 진단할 수 있는가에 대해 다루고 있다. 또한 2부 기업 문화의 실행에서는 기업의 단계에 따른 문화의 변화와 함께, 리더를 위한 제언으로 글을 마무리 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성국(2006),『조직과 인간행동』, 서울: 명경사, p525
쑨정쯔(2003),『천규[天規]』, 배윤섭 외(역), 서울: 더난출판, 2006, p480
한경구 외(2006),『처음 만나는 문화인류학』, 서울: (주)일조각, p3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기업)의 인적자원개발 현황 조사(홈플러스와 이마트를 중심으로)
  • 문화적인 측면과 변화와 혁신, 실행을 주도하는 전략적 측면으로 나뉜다. GS칼텍스는 선발 단계부터 에너지리더십 모델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입사지원서 작성시 자기소개서 항목에 인재상에 비춰 지원자 스스로가 회사에 적합한지를 생각해 볼 수 있는 내용을 추가했다. 아울러 조직가치 부합도 테스트를 통해 회사의 조직가치와 지원자가 얼마나 잘 맞는지를 측정한다. GS리테일은 진심어린 서비스와 창의적 사고로 고객에게 사랑 받는 최

  • [독후감]이기는 습관 - 분석 및 독후감
  • 전략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나라는 히트상품을 만들기 위해 당신은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는가?투자와 투입 없이 수익과 산출이 발생할 수는 없다. 남들은 할 수 없는 영역, 남들이 가보지 않은 곳까지 끈기와 투지를 발휘해 자신을 데려가라. 그것이 차별화의 시발점이다.일을 함에 있어 실수를 줄이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자신의 눈으로 직접 현장을 돌아보고 체크하는 일이다.만약 최고의 매출을 내는 곳이 있다면 직접 가서 전

  • [독서감상문][독후감][서평]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서감상문, 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후감
  • 기업은 로마인이 가장 잘 경영한다.16) 위대한 기업은 사회복지 센터 - 사회공헌도 전략적으로 실천한다.6. 국내 경제 트렌드 : 돌다리도 두르려라1) 인구학적 변화가 초래할 성장신화의 종언 - 지식과 기술의 집적도를 높여라.2) 척박한 현실이 초래한 위험기피형 사회 - 젊은이에겐 진취적인 태도와 혁신 마인드가 절실하다.3) 저성장 시대의 슬픈 자화상, 소득 양극화 - 소득격차 해소 없이는 사회 발전도 없다.4) 집으로 평생을 살아가는 평생주택소

  • [독후감] `스타벅스커피한잔에 담긴성공신화`와 `스타벅스감성마케팅`
  • 기본정신인 품질에 대한 원칙을 유지하고, 의견 수렴을 통한 끊임없는 혁신에 대한 노력을 계속 해 나간다면 스타벅스는 성공적인 글로벌 기업으로써 위치를 확고히 할 수 있을 것이다. “커피를 갈아 금으로 만드는 기업”, “새로운 커피 문화를 창조한 기업” 스타벅스의 끊임없는 변화와 발전이 기대된다. ※책을 복사할 수가 없어서 스캔하였습니다. 그동안 수고하셨구요 한 학기동안 배운 것 큰 도움 되었습니다. 그동안의 지도에 감사드립니다.

  • [독서감상문] 코끼리를 춤추게 하라 독후감
  • 기업으로 만들기 위해 사업 전략을 정비하고 조직 문화를 혁신하는 도약 단계로 진입하였다. 특히, 개인 존중이라는 IBM의 기본 가치는 구성원들이 인사 규정에 어긋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원하는 일을 무엇이든 할 수 있게 했지만 그에 따른 책임은 지지 않는 형태로 변질되어 버렸다. 또한 한 사업부와 개인의 독주를 막기 위해 마련했던 비협조 시스템은 영역 간 갈등과 힘겨루기를 야기시켜 오히려 중요한 의사결정을 지연시키는 등의 부작용을 낳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