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농심 `신라면`의 중국마케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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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선정동기 & 기업소개
1. 기업선정동기
2. 기업소개

Ⅱ. 중국 라면시장 분석(5C)
1. China Market (중국시장)
2. Change (변화)
3. Consumers (소비자)
4. Competitor (경쟁사)
5. Company (자사)

Ⅲ. 농심의 SWOT 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Ⅳ. 농심의 마케팅전략(4P MIX)
1. Product (제품)
2. Price (가격)
3. Place (유통)
4. Promotion (촉진)

Ⅴ. 향후과제 - 새로운 마케팅 전략 제시

Ⅵ. 차이나 마케팅 십계명

Ⅶ. 끝으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업선정동기 & 기업소개

1. 기업선정동기

“사나이 울리는 신라면”이라는 광고 카피와 함께 특유의 한국인이 선호하는 매운맛을 강조해 온 농심 신라면은 1986년 개발된 이래 국내 라면시장을 이끌어 왔고, 현재 한국의 대표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국내 라면시장의 선두를 차지해왔던 신라면은 국내 라면시장의 포화와 날로 극심해지는 경쟁 때문에 해외진출 쪽으로 눈을 돌려 제2의 도약기를 꿈꾸게 되었다.
해외진출의 포문을 연 곳은 거대시장 중국이었다. 중국은 거대한 소비 인구와 지속적인 경제성장에 따른 개인소득 증가, 낮은 1인당 라면소비량 등 라면시장측면에서 볼 때 매력적인 시장이었고, 향후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각종 인스턴트 식품산업의 급성장이 이루어질 경우, 다른 제품의 진출기회도 확보할 수 있었다. 이러한 매력 때문에 국내는 물론 세계 유수의 기업들이 그들의 입맛을 끌고 소비를 자극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였다. 신라면 역시 중국에서 그 매운맛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그 결과 중국내의 ‘한국 브랜드인지도’ 식품 면에서는 농심이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뤘다. 여기에는 농심사의 주력 상품 중의 하나인 신라면의 역할이 컸다.
참고문헌
www.nongshim.co.kr 농심 홈페이지
김용준, 「차이나 마케팅」, 박영사, 2004
한충민,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사례」,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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