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의 해외매각, 인수 합병 M&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 2


2. 본론 Ⅰ .................................................... 3
가. 인수 합병 (M&A)의 정의 ................................. 3


3. 본론 Ⅱ .................................................... 3
가. GM 대우 사례 조사 ...................................... 4
나. SC 제일 은행 사례 조사 ................................. 6
다. 해태 제과 사례 조사 .................................... 9


4. 결론 ...................................................... 10


5. 참고 문헌 ................................................. 12


본문내용
1. 서론

한국기업의 이름이 변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길만 나가면 볼 수 있는 대우자동차가 GM대우라는 이름을 달고 도로를 질주하고 있고, 또한 제일은행도 SC제일은행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이 밖에도 최근 몇 년 사이 한국 기업의 이름은 끊임없이 변하고 있다. 이는 기업이 다른 기업에 매각 됐을 때, 기업의 주인이 바뀌었다는 걸 보여주기 위한 수단으로 현재 기업매각이 빈번하게 일어난다는 걸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기업 매각은 국내에서 뿐 아니라 해외로도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21세기는 지식·정보화 사회이며, 글로벌 경쟁시대이다. 우루과이라운드가 타결되고, 그 결과 WTO가 설립되면서 국가 간의 경제 교류에 대한 일체의 장벽이 해소되고 완전히 개방화 된 하나의 시장에서 싸워야 하는 글로벌 경쟁 환경이 도래 하게 된 것이다. 더군다나 우리나라는 1997년 국제 통화 기금 관리 체제 일명 IMF에 들어간 이후 정부의 외국 기업에 의한 적대적 기업인수 합병 (M&A) 의 전면 허용 발표 및 각종 투자규제 해제로 인해, 국내 기업은 외국기업와의 경쟁을 준비도 하지 못한 무방비 상태에서 외국 기업과 경쟁해야 할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러한 글로벌 경쟁 시대라는 세계적 추세 속에서 우리 기업들은 재정 긴축·세율 인상·금융 개혁 등 경영환경의 급 변화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안으로는 고비용, 저효율이라는 묵은 숙제를 해결하지 못한 채 기업의 경쟁력 더 나아가 국가 경쟁력까지 날로 뒤쳐지고 있으며 밖으로는 경제 패권을 쥐고 있는 일본, 미국, 거대한 소용돌이 잠재적인 패권국가로 등장하고 있는 중국 등의 자국이익 제일주의로 인해 우리 기업들은 큰 어려움에 봉착해있다. 이러한 어려움은 불패의 신화를 이끌어 나갈 것 같던 기아, 진로, 한보, 삼미 등 대기업의 연이은 부도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5. 참고 문헌

<국내 문헌>
장세진, 2004, 『한국 기업의 글로벌 경영사례집 2』, 박영사(양영각)

<웹사이트>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4&dir_id=414&eid=MPHIF/SOsJlmCMEmKfan6IxGoxNqlSnd&qb=x9jFwsGmsPoguMWwog

http://blog.naver.com/songinwoong?Redirect=Log&logNo=40030856376

http://blog.naver.com/dreamakers?Redirect=Log&logNo=1392061

http://blog.naver.com/cshvg?Redirect=Log&logNo=80010874633

http://www.fnnews.com/view?ra=Sent1001m_01A&corp=fnnews&arcid=0920976335&cDateYear=2007&cDateMonth=04&cDateDay=16&

http://www.hani.com/section-004000000/2001/05/004000000200105240653045.html

http://www.hani.com/section-004000000/2000/004000000200012060944219.html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08&article_id=0000464110§ion_id=101&menu_id=101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45&article_id=0000035124§ion_id=101&menu_id=101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38&article_id=0000101775§ion_id=101&menu_id=101

http://new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론]M&A(기업 인수 합병)에 대하여
  • 기업이 발행한 채권이나 주식을 매입하는 것 M & A합병과 매수 ( Mergers and Acquisitions )2개이상의 기업이 통합하여 법률적으로나 실질적으로 하나의 기업이 되는 합병이나 어느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의 주식 또는자산을 취득하여 경영권을 획득하는 매수역 M&A도 포함 ( 폭넓은 정의 )정 의해외 M&A의 종류두 회사의 이사회와 주주총회의 승인을 거쳐 국내회사가 외국기업의자산과 부채를 인수하는 것을 의미 흡수합병 : 한 기업이 다른 기업으로 흡

  • [비교경영론] 네슬레 VS CJ 경영전략 비교
  •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최대한 활용, 해당 기업이 처한 지역적 특수성을 충분히 고려하는 운영방안으로 순탄한 성장이 가능하였고 1980년대 후반부터 유럽의 통합화를 대비한 M&A 꾸준히 추진, 1988년 영국의 유명 제과회사 Rowntree Mackintosh와 합병, 또한 이탈리아의 고유 음식인 파스타 제조업체 Buiton-Perugina 인수. 해당 지역에 확고한 사업기반을 갖추었다.6. Business Strategy1) Nestle의 전략Nestle는 무려 140여 년 전인 1868년부터 적극적인 해외 진출 전략 실행.

  • [관리경제] 택배(물류)시장
  • 기업 선정 및 이유1) 기업 선정 -해외기업 : UPS-국내기업 : CJ대한통운2) 이유 ① 두 기업의 공통점 존재UPS는 세계적으로 CJ대한통운은 국내에서 1위인 기업이다.두 기업은 비슷한 시기에 M&A를 추진하였다. M&A추진 목적은 두 기업 다 시장점유율 확보 및 기업의 성장을 위해 추진한 것으로 M&A추진 이후 1위 자리를 더 확고히 굳히고 있다. ② M&A 이후 변화a. UPS해외시장에서는 최근 UPS가 TNT익스프레스를 인수를 통해 UPS가 상대적으로 기반이 약한 유럽

  • [M&A 기업 인수 합병]M&A에 대한 관련법을 위주로 논의
  • M&A는 투기를 목적으로 하는 단기수익추구형과 경영방식의 개선을 위한 경영다각화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한국의 기업은 주로 후자의 입장에서 현지 생산 판매, 경영 노하우 습득, 선진국의 무역장벽 극복, 국제화의 발판 마련 등을 위하여 외국기업의 인수 합병에 주력해 왔다. 1990년대에 들어와 러시아 중국 동유럽 국가들의 경제환경 변화 등을 감안한다면, 대상지역의 다변화와 대상업종의 다양화를 위한 국내 은행의 지원체제와 전문인력 양성 등

  • [경제] 투자론 - 스톡옵션에 대해서
  • 합병, 인수(M &A)에 대한 경영권 방어 수단      ④ 인재 확보      ⑤ 세후이익 극대화  (2) 효과     ① 임직원에 대한 효과     ② 기업에 대한 효과     ③ 국가에 대한 효과1. 스톡옵션의 정의스톡옵션은 주식매입선택권 및 주식매수선택권이라고 한다. 벤처비즈니스 등 새로 창업한 기업에서 자금 부족에도 불구하고 유능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 제도를 도입함으로써 널리 알려졌다. 이 제도는 자사의 주식을 일정 한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