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지역경영론] 글로벌 경영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글로벌화란
1.세계경제의 글로벌화
2.기업의 글로벌화

(2)글로벌 기업의 역사적 배경
1.영국 및 유럽기업의 초기 해외투자
2.미국기업의 제조업 해외직접투자

(3)다국적기업
1.다국적기업이란
2.다국적기업의 특징
3.다국적기업의 유형

(4)경영전략
1.경영전략의 정의
2.글로벌 경영전략의 단계와 시장 진출
3.글로벌 경영전략의 내용

(5)국제전략계획
1.기업의 철학, 사명 및 목표의 설정
2.기업 내.외부적인 환경에 대한 평가
3.전략의 수립 및 선택
4.전략적 실행
5.전략에 대한 평가

(6)글로벌 경영의 해외위험 유형과 대응전략
1.계약상의 위험
2.국가위험
3.관리상의 위험
4.위험대응 전략

(7)글로벌경영전략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1.성공사례- 3M사
2.실패사례- GULF사 및 종류별 사례

(8)결론

본문내용
(1)글로벌화란

1. 세계경제의 글로벌화
오늘날 세계경제는 하루가 다르게 급속하게 글로벌화 되어가고 있다. 세계경제의 글로벌화란 세계경제가 국내외 경제의 구분이 없이 하나의 거대한 단일시장이 됨을 의미하는데, 오늘날과 같은 이러한 세계경제의 글로벌화는 GATT체제와 과학기술 및 운송. 통신수단의 급속한 발달 등에 힘입은 바 크다.
세계경제의 글로벌화는 무엇보다도 무역(trade)에 의해서 주도되었는데, 전 세계적인 무역 활동은 GATT체제의 주목표의 하나인 무역의 자유화와 더불어 본격적인 국제경영활동의 하나로서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이렇게 급속하게 증대된 전 세계 무역은 곧 세계 경제의 급속한 성장에 견인차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이렇듯 무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 기 시작한 국제 사업 활동의 글로벌화에 힘입어 높은 수준의 자산적 지식을 보유하고 있던 거대기업들은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자산적 지식을 최대한 이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해외에 진출하기 시작하였고, 과학기술 및 운송, 통신수단의 급속한 발달은 이들 기업의 해외진출을 용이하게 해주었을 뿐만 아니라 해외 여러 지역에 산재해 있는 해외자회사들을 효과적이고도 성공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 주었다. 아울러 기업들은 원가절감을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한 가지 제품의 생산에 필요한 여러 공정을 전 세계 여러 지역에서 분산. 수행하는 이른바 생산의 글로벌화를 추구하기 시작하였다. 이렇듯 무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시작했던 국제 사업 활동의 글로벌화는 무역장벽의 지속적인 축소와 규모의 경제, 기술진보, 운송수단의 발달, 그리고 소비자 수요의 동질화 등에 힘입어 시장의 글로벌 화 (globalization of markets)와 생산의 글로벌화(globalization of production)를 통해서
기업의 글로벌화(globalization of firms)를 가져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2공통) 해외에서 경영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을 선택하여, 문화적 차이를 고려하는 것이 기업의 국제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 경영활동을 진행 시 고려해야 할 사항3현지화의 개념4해외에서 경영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 사례 분석5문화적 차이를 고려하는 것이 기업의 국제경영에 미치는 영향6참고자료1. 서론오늘날 세계경제는 그 동안 지리적, 문화적, 정부규제 등에 의해 분리되었던 국가경제가 상호의존적인 경제체제로 통합되는 시대로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글로벌화라고 부른다. 국제화라는 용어가 국경을 넘어서서 경제활동이 지역적으로 확장되는 것

  • [국제마케팅] 신세계 이마트 해외진출사례
  • 전략을 심층적으로 연구하여 국제경영의 감각을 배우는 것이 국제 경영론의 핵심이다.최초의 국내 할인점으로 국내 유통산업에 큰 영향을 끼친 신세계 E-mart는 지난 97년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중국 상해(上海)에 진출하였다. 월마트나 까르푸와 비교하여 진출시기는 늦었지만 초기 중국 유통시장의 장벽등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중국에서 세계적인 유통업체들과 정면 대결을 통해 글로벌 유통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현재 상해 내에서 거대 다국적

  • [경영학] 이마트(E-Mart)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분석 보고서(A+레포트)★★★★★
  • 전략을 심층적으로 연구하여 국제경영의 감각을 배우는 것이 국제 경영론의 핵심이다.최초의 국내 할인점으로 국내 유통산업에 큰 영향을 끼친 신세계 E-mart는 지난 97년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중국 상해(上海)에 진출하였다. 월마트나 까르푸와 비교하여 진출시기는 늦었지만 초기 중국 유통시장의 장벽등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중국에서 세계적인 유통업체들과 정면 대결을 통해 글로벌 유통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현재 상해 내에서 거대 다국적

  • [경영] 삼성전자의 국제경영사례연구
  • 국제경영론『삼성전자의 국제경영사례연구』Ⅰ. 들어가면서Ⅱ. 삼성전자의 국제경영 1. 삼성전자 소개 및 연혁 2. 삼성전자 국제경영 이념3. 세계진출현황 및 주요제품 현황 Ⅲ. 삼성전자의 국제경영 사례 및 성공 ㆍ실패요인1. 성공사례 및 요인분석1) 삼성전자의 중국 성공적 진출가) 다양한 전략의 사용 나) 지속적인 투자와 홍보다) 문화사업적 측면 지원2) 삼성전자의 러시아 성공적 진출가) 현지화 된 마케팅 전략나) 이원화 전략

  • [경영통계] 하나투어 항공권 판매량에 대한 시계열 분석
  • 참고사이트 한국여행업협회 하나투어 한국관광공사 KATA한국일반여행업협회현대증권 (여행산업 분석)동부증권 (여행산업 분석)한국 관광 신문매일경제한국경신문 참고문헌논문) 인하공업전문대학교 관광과논문) 문화체육관광부조희정. 항공권판매전략 연구. 2004. 국회도서관이선희. 여행업경영개론. 대왕사. 2002윤대순. 여행사경영론. 기문사. 2002박호표 외. 관광사업의 이해. 학현사. 2001정익준. 여행사경영론. 형설출판사. 20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