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소비자 금융에 대한 현 인식과 바람직한 인식 구축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5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 개요

Ⅱ. 서 론
- 연구배경 및 조사목적

Ⅲ. 이론적 배경
- 연구의 필요성
- 연구모형

Ⅳ. 자료수집

Ⅴ. 자료분석

Ⅵ. 기술적 분석을 통한 시사점

Ⅶ. 결 론
본문내용
Ⅰ. 요 약

최근 대부업체에 대한 언론 및 대중들의 관심이 많아지는 가운데, 많은 대부업체가 폐업이 속출하고, 남아있는 대부업체 간의 경쟁이 치열해 짐으로 인해 광고비가 급증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대부업체 사이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잠재고객들의 대부업체에 대한 인지도 및 태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우리의 목적은 첫째, 평소 잠재고객들의 브랜드 인지도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 둘째, 잠재고객들이 실제로 대부업체를 이용할때에 대부업체의 어떤 요소를 가장 중요시 하는지를 파악하여, 셋째,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하여 앞으로 대부업체가 나아가야할 방향 및 전략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먼저 대부업체를 이용해 본 고개들을 심층면접을 통해 대부업체 선정 시 고려하는 요인들을 알아보았고, 이를 토대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부산시 중심가(서면, 해운대, 연산동)를 중심으로 다양한 성별과 연령별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기술적 통계량,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 상관계수값 분석, T-검증, 분산분석등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방법들을 토대로 연구결과들을 분석해본 결과, 사람들에게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와 TV광고는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지하철광고 및 기타 광고들은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와 추천해주고 싶은 브랜드간의 상관관계는 아주 높게 나타났다. 또한 중요성의 속성 중 다양한 상환방법을 고객들은 가장 중요시 하였고, 나머지 요인들에서는 대체적으로 높지만 그리 눈에 띄지 않는 비슷한 성향을 나타내었다.
참고문헌
재경부 건의안(2005. 03)
KDI 한국개발연구원(http://www.kdi.re.kr)
프라임 경제(http://www.pdj.co.kr)
민주노동당 경제 민주화운동본부
한국방송공사(KOBACO)
한글SPSSWIN 10.0 통계분석 및 해설(삼영사)
마케팅조사원론(학현사)
법제처(http://www.moleg.go.kr)
국회도서관(http://www.nanet.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 국제화] 대(大)중국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
  • 대한 내국민 대우 미비, 금융 시장의 미발달 등으로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기업 내부적으로도 중국 투자 경험의 미흡, 투자의 맹목적성, 부적절한 조직 구성 및 관리, 적절한 투자 전략의 부재 등으로 현지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근 조사에 의하면, 중국에서 한국의 브랜드 인지도와 제품 선호도가 바닥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의 경우 현대와 기아 자동차를 제치고 대우와 삼성이 한 국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인식될만큼 인지도가

  • 르카프 마케팅전략
  • 대한 소비자 인식 바꿔야 미래지향적이고 친환경적인 그린 섬유에도 난관은 있다.보통 섬유와 비교할 때 높은 가격도 해결해야할 과제. 기술력 보완이 필요하다고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친환경 섬유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개선이 급선무라고 전문가와 업계 관계자들은 입을 모은다.한국의 친환경 섬유에 대한 인식은 상당히 미진한 수준이며 특히 재활용 섬유에 관한 이미지는 좋지 않은 편. 이 때문에 패션의료 업계에서는 친환경 섬유의 재활

  • [학사][호텔관광]브랜드가치가 호텔수익에 미치는 영향
  • 소비자는 기업의 계획적인 마케팅노력이 있든 없든 간에 자기나름대로의 브랜드이미지를 만들어 냅니다. 그러므로 소비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자사 상표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는 기업이 의도한 바와 다를 수 있습니다. 때문에 기업은 브랜드 이미지 형성을 소비자들에게 맏겨두고 행운만을 기대해서는 안됩니다. 기업이 소비자들로부터 궁극적으로 기대하는 상표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면서 장기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수립과 이의

  • [교육학] 경제교육
  • 현까지 한다. 그렇다면 조기경제교육은 왜 필요한 것인가. 조기경제교육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경제논리를 잘 이해하는 사람일수록 논리적 사고와 사안에 대한 합리적 판단력이 뛰어나기 때문이라고 말 한다 얼마 전 ANT리서치가 청소년 신용불량자가 50만 명으로 급증하는 등 왜곡되고 있는 경제개념을 올바르게 유도하기 위한 방법이 무엇인지 모색키 위해 도내 860가구를 대상으로 ‘금융. 경제 교육 현황’을 조사했다. 금융. 경제 교

  • [졸업][국제경영] 수입고급차의 시장진입에 따른 자동차산업의 대응 전략
  • 대한 소비자의 인식관세와 비관세 장벽이 거의 없어진 현재 미국이나 유럽에서 한국 수입차 시장의 폐쇄성에 대해 말할 때 가장 큰 요인으로 수입차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좋지 않다는 것을 예로 든다.한국수입자동차협회의 2001.4.10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수입차에 대한 사회 인식이 부정적인 것은 사실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래의 도표에서 볼 수 있듯이 수입차에 대한 인식은 55%~70% 정도로 부정적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러한 인식은 한국 자동차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