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현대 자동차의 글로벌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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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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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정이유와 분석방향
2. 환경분석
3. 대우 자동차의 인도진출
4. 현대 자동차의 인도진출
5.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현대 자동차의 문제점(미국시장 내)
6. 현대 자동차의 향후 마케팅 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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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정이유와 분석방향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수입차의 비중이 크게 늘고 있다. 고가의 프리미엄 대형차 시장은 이미 수입차가 주도하고 있으며, 최근 국산차와 가격이 맞먹는 중저가의 소형 수입차들도 속속 선보이면서 중소형 자동차 시장도 넘보고 있다. 또한 FTA 체결 이후 관세 폐지와 특소세 인하에 따른 가격할인 효과가 국산차보다는 수입차에서 더 크게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가격할인 효과가 큰 대형 승용차급은 고마진을 실현할 수 있는 부문인데, 아직까지는 수입차의 품질 및 브랜드 파워가 국산차보다 월등하여 국내 자동차업계로서는 대형 승용차부문의 경쟁 심화에 대비한 라인업 강화와 고급화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국내․외 시장 추세의 변화에 따라서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도 경쟁력을 가지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 하지만 국내 자동차 업계는 현재 노사관계 불안정으로 엄청난 파업손실을 입고 있다. 따라서 국내 자동차 업계는 이러한 노사갈등에서 벗어나고 또한 환율충격에서 자유롭기 위해서 현지화전략을 통해 글로벌 자동차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내 자동차 기업 중에서 가장 활발하게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있는 기업은 바로 현대 자동차이다. 현대 자동차는 미국 시장 뿐 아니라 최근에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인도 시장까지 그 활동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따라서 현대 자동차를 중심으로 해서 이번 국제마케팅 전략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인도시장에 가장 먼저 진출한 자동차 기업은 대우 자동차이고 그 후발대로 현대 자동차가 인도시장으로 진출하였다. 하지만 대우 자동차는 여러 가지 면에서 성공을 하지 못하였고 현대 자동차는 인도 시장에서 자리를 잡을 수 있었다. 인도는 무한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국가로 평가되고 있다. 따라서 현재 국내 자동차 시장과 인도시장에 대해서 환경을 분석해보고 인도시장에서의 대우 자동차와 현대 자동차의 각각의 실패 및 성공 요인을 평가해보겠다. 이와 더불어 현재 깊숙이 진출해있는 미국 시장 내에서의 현대 자동차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와 같은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서 전 세계의 자동차 기업들이 진출하고 있는 인도시장에서의 현대 자동차가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구상해보기로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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