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지오다노 현지화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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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이 해외에 진출할 때는 먼저 현지 시장에 대해 면밀한 조사가 실행된 후, 구체적 침투 전략이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글로벌 전략 중심의 경영을 하는 기업이라도, 본국과 상이한 환경의 시장에 실제로 진출할 때는 현지 상황에 적합한 마케팅 믹스가 필요하다. 즉, 현지의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과 그에 대한 공략 방법을 알아야만 해외 진출시 실패를 경험하지 않게 된다. 그런 점에서 홍콩에 본사를 두고 있는 지오다노의 한국 진출은 성공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지오다노는 단순한 라이센스 계약을 넘어 합작투자를 통한 적극적 진출과 한국 시장에 맞는 효율적인 마케팅 믹스를 활용함으로써 현지화 마케팅의 모범적 사례가 되었다. 그럼 지금부터 현지화 마케팅이란 어떤 것이며, 지오다노는 어떻게 현지화 마케팅을 실행하였는지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2. 지오다노 인터내셔널과 지오다노 코리아 소개
1). 지오다노 인터내셔널
2). 지오다노 코리아
3. 현지화에 실패한 기업과 지오다노 코리아의 성공 전략 분석
1). 보성 인터내셔널의 국내 의류시장 진출 실패
2). 지오다노 코리아의 현지화 성공 전략 분석

4. 지오다노의 현지화 전략이 주는 시사점

<자료 출처)
본문내용
1. 기업이 해외에 진출할 때는 먼저 현지 시장에 대해 면밀한 조사가 실행된 후, 구체적 침투 전략이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글로벌 전략 중심의 경영을 하는 기업이라도, 본국과 상이한 환경의 시장에 실제로 진출할 때는 현지 상황에 적합한 마케팅 믹스가 필요하다. 즉, 현지의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과 그에 대한 공략 방법을 알아야만 해외 진출시 실패를 경험하지 않게 된다. 그런 점에서 홍콩에 본사를 두고 있는 지오다노의 한국 진출은 성공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지오다노는 단순한 라이센스 계약을 넘어 합작투자를 통한 적극적 진출과 한국 시장에 맞는 효율적인 마케팅 믹스를 활용함으로써 현지화 마케팅의 모범적 사례가 되었다. 그럼 지금부터 현지화 마케팅이란 어떤 것이며, 지오다노는 어떻게 현지화 마케팅을 실행하였는지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2. 지오다노 인터내셔널과 지오다노 코리아 소개
1). 지오다노 인터내셔널
지오다노는 홍콩에 본사를 둔 의류관련 월드브랜드 회사이다. 현재 홍콩, 싱가폴, 대만, 중국은 본사에서 직접 투자관리하고, 한국, 호주, 듀바이는 합작사를 설립 전개하고 있다. 또 필리핀은 라이센스 비즈니스로 전개하고 있다.
지오다노는 1970년 창업주인 레이 지미(Lai Chee Ying Jimmy)가 생산공장 코미텍스를 설립하면서 시작되었다. 그후 10년동안 생산공장을 가동하던 지미는 ‘80년 비즈니스의 혁신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지오다노를 런칭시켰다. 지오다노란 이름은 레이 지미씨가 우연히 미국 출장길에 피자가게를 들렀는데, 그 피자가게 이름이 지오다노였다. 냅킨에 새겨진 지오다노 이름을 눈여겨 봐두었던 레이 지미씨는 홍콩에 돌아와 이를 브랜드로 사용키로 하고 홍콩지오다노를 설립했다.
참고문헌
www.fasionbiz.co.kr 섬유저널(주)
www.apparelnews.co.kr 어패럴 뉴스
www.giordano.co.kr 지오다노 홈페이지
이코노미스트 (2002-01)
www.adic.co.kr 광고정보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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