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 하이닉스 반도체 불황 위기 극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5 / 2019.12.24
- 2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하이닉스 반도체 선정 목적
2. 하이닉스의 위기
A. LG 반도체와의 흡수합병 개요/목적
B. LG반도체 빅딜과정에서...
i. 빅딜에 대한평가 / 결과
C. 2000~01년 당시 반도체 시장상황
D. 유동성 위기 초래
3. 마이크론과의 매각 협상
4. 매각 결렬 이후 혁신 과정
A. M7라인의 저 생산성 파악
B. M7라인의 생산량 극대화
C. 장비 신속 설치 가동 능력 확보
D. 상계관세의 부과
i. 미국 사업장의 생산성 극대화
E. 플래시 메모리 개발
5. 하이닉스 사례와 조직개발과 변화(교재)와의 연관
- 본문내용
-
1. 하이닉스 반도체 선정 목적
어느 기업이 그러하듯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 여러 혁신과정과 기업 조직체계의 개선 등 수많은 과정을 넘겨야 그 과업을 이룰 수 있게 된다. 하물며 실패한 사업을 다시 일으키기란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정상화를 넘어서서 세계에 5대 반도체 글로벌 기업으로 올라선 기업이 있다. 이 기업은 총 2번의 반도체 업계의 불황으로 인해, 무려 15조원에 이르는 천문학적 액수의 부채를 떠안고 한 순간에 무너졌고 2001년에는 워크아웃 선고를 받았다. 세계는 이 반도체회사는 이미 몰락했고 시장에 순응하여 헐값으로 합병되며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하지만 이 기업은 다시 일어설 수 있다는 일념으로 합병을 거부하였고 세계의 반응은 냉담했다.
기업은 이후 피눈물 나는 자산매각, 눈물을 머금고 뛰는 영업맨들, 4년간의 임금동결과 무급휴직 등을 감수하는 노동자와 직원들, 고가 장비를 구입할 수 없어서 기존의 장비를 뜯어고치는 앤지니어들, 경쟁사의 설비투자액의 10%의 수준의 악조건을 이기고 3년 9개월 후 세계D램 업계의 2위, 세계 낸드 플레시 메모리 업계순위 3위, 세계반도체 업계점유율 9위라는 경의로운 성장으로 당시의 위기를 극복하고 전무후무한 성장을 보여주며 2005년 총매출 5조9천50억, 순이익 1조8천51억 원의 쾌거를 이룩한다.
비웃었던 세계는 이제 이 기업을 주목하게 되었고 누구나 이 기업의 혁신을 배우려고 노력하며 모델로 삼으려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 [호텔경영] 파라다이스호텔 마케팅과 경영
- 경영(의미, 목적, 필요성)과 가치체계(가치-미션-비전)
- [관광마케팅]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경영의 의미와 필요성
- [경영,필요성]경영의 필요성에 대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