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영화 `드림걸즈`를 통한 리더와 조직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영화 ‘드림걸즈’ 선택 동기
2. 영화 ‘드림걸즈’ 소개 및 줄거리

Ⅱ 본 론
1. 인물 분석
2. 인물들간의 갈등 상황
3. 인물들간의 갈등 해소
4. 영화에 나타난 조직행위에 대한 토론

Ⅲ 결 론
영화를 통해 알아본 리더와 리더십의 중요성
Ⅳ 참고문헌
Ⅴ팀 프로젝트 일지
본문내용
서 론

1. 영화 ‘드림걸즈’ 선택 동기

현대 비즈니스 사회의 핫 이슈는 리더십과 유능한 인재이다. 경영이라는 학문과 실체가 대두됨에 따라 이 두 가지 주제가 더욱 강조되고 있지만, 리더십과 인재는 비단 현재뿐 아니라 먼 과거에서부터 모든 사회와 조직의 운명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했다. 몽고 제국을 이끌었던 칭기즈칸, 일본을 통일한 도요토미 히데요시, 노예해방을 이룬 링컨 등 시간과 국경을 넘어서 큰 업적을 이룬 위인들은 모두 유능한 인재이자 뛰어난 리더였다. 결국 이 둘은 매우 단순해 보이지만 기업에 있어서는 가장 핵심역할을 하는 중심 키가 된다.

최근 이러한 사실이 입증된 연구결과라도 있듯이 기본 교육기관인 초등학교에서부터 고등 교육기관인 대학교에 이르기까지 앞다투어 인재양성과 리더양성에 대한 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들은 유능한 인재를 넘어서 뛰어난 리더를 키우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한다. 이러한 시대 흐름에 한화 그룹 김승연 회장 사태는 리더의 위치와 그 중요성에 대해 큰 시사점을 제공한다. 김회장의 리더로써 부적절한 행동은 자신뿐 아니라 자신이 책임지고 있는 기업 전체의 이미지에도 악영향을 끼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일은 리더의 위치와 역할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기회를 만들어 준다.
참고문헌
1. 문헌

김성국(2004), 『조직과 인간행동』, 명경사
오토크뢰거(2006), 『유능한 팀장은 팀원의 성격을 읽는다』, 강주현(역) 더난출판.
피터드러커(2005), 『경영키워드 365』, 이재규(역) 서울: 사과나무.
김석회(2004), 『21세기 조직행동 관리론』, 무역경영사
강미은(2004), 『통하고 싶은가? (성공하는 사람들의 대화와 협상기술』, 매일경제 신문사
피터드러커(2003), 『피터드러커의 자기경영노트』, 이재규(역) 한국경제신문.
루즈벨트 토마스(2002), 『다양성을 추구하는 조직이 강하다』, 채계병(역) 서울: 이지북.


2. 참고 사이트

드림걸즈 공식 홈페이지 http://www.dreamgirls2007.co.kr/
다음 영화 http://movie.daum.net/movieInfo?mkey=42728
네이버 영화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33179
씨네21 http://www.cine21.com/Article/article_view.php?m=00541&article_id=4473
블로그 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detail=%B5%E5%B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스타 경영전략]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스타 경영전략
  • 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이 연구에서는 대중문화에서의 스타 매니지먼트에 관해 살펴보고자 하는데 그 대상으로 대중음악을 선택했다. 스타 매니지먼트 시스템이 최초로 생긴 미국에서는 할리우드 시스템이라고 하여 영화를 중심으로 매니지먼트가 발전하였다.철저히 경제적 논리에 의해 움직이고 있는 대중음악 시장에서 어떻게 스타 가수가 만들어졌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매니지먼트사의 조직체계와 각 경영전략을 분석하였다. 스타의 상

  • 향후 10년 후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
  • 를 주저하게 만드는 가장 큰 요인이다. 전체 인구의 약 30% 가량이 인터넷을 사용하며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다는 미국의 경우에도 인터넷을 통한 판매액이 전체 소매업 판매액의 1%에 불과한 수준이다. 심지어 전세계에 걸쳐 9백만 명 이상의 고객을 확보하면서 가장 성공한 인터넷 기업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는 아마존조차도 엄청난 규모의 적자에 허덕이고 있는 실정이다.기존 유통경로와의 갈등이나 조직내의 저항 등 기존 사업 모델과의

  • [경영전략] 비디오게임 `소니` sony차별화우위전략
  • 1.국제기업의 일반적현황1)개요 Sony 사는 기술 혁신을 통한 고객 기대이상의 고객의 꿈을 실현시키는 신제품개발로 고객만족을 실천하고 있다. 동시에 고객마케팅을 통하여 전 조직원이 마음속에서 우러나오는 인간적인 접근으로 고객관계를 형성하여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파악한다. 이 같은 하이테크 중심의 기술혁신과 접점에서의 고객친근성(Customer intimacy)은 바로 품질이라는 첫 번째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를 달성함으로써 가능했다. Son

  • [기업문화] 의류산업의 기업문화 비교
  • 조직이 변화에 대한 유연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조직 자체를 하나의 유기체로서 만들 필요가 있다. 마치 전쟁터에서 리더를 중심 으로 한 결속력 있는 부대가 필요하듯이 말이다.‘조직문화’는 바로 조직을 유기체화 할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조직문화’라고 하는 것은 조직 내부적으로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가치, 믿음, 신념,행동 특성상의 체계, 패턴의 형성 혹은 구성원들이 나타내 보이는 표시(sign)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러한 것

  • [대중음악과 미디어(방송)] 지상파 TV, 케이블 TV, 라디오, 인터넷 방송과 대중음악 간의 관계 및 영향 분석
  • 를 겨냥한 노래와 가수의 형태를 제작하게 된다. 이는 현재 인기 있는 가수와 노래를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SG WANNA BE, 씨야, 브라운아이즈걸즈, 바이브 등의 노래를 자세히 듣지 않으면 모두 한 가수의 노래인 것처럼 들린다. 결국 이는 대중음악의 다양성을 말살시키며, 수용자들의 대중음악 취향을 동일하게 만들어 버린다. 또한 들을 거리가 훌륭한 가수보다 볼 거리가 많거나 또는 인상적인 가수가 인기가 많게 되면서 기획사들은 음악투자보다는 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