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중상주의 관점에서 본 다국적 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5 / 2019.12.24
- 2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신)중상주의의 시각
2. 다국적기업의 전개
1) 다국적기업의 정의
2) 다국적기업의 역사
3. 다국적기업의 현황
1) 국내진출 외국기업
2) 국외진출 국내기업
4. Host Country 입장
5. Home Country 입장
6. 결론
- 본문내용
-
♠ 서 론
1990년대에 이어 현재 2000년대까지의 국제정치경제의 핵심적인 성격을 규정해보라고 한다면 아마도 많은 학자들은 서슴지 않고 세계화(globalization) 현상이라고 말할 것이다. 지난 10년 동안에도 세계화 현상이 어떤 배경에서 시작되어 어떻게 심화되어 왔는가. 그리고 그것이 국가의 자율성이나 국내정치, 제도, 사회적 통합 등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에 관해 상당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국내에서도 몇 년 전까지 세계화 문제에 대해 나름대로 논의가 활발해 온 것으로 알고 있다. 나는 이러한 세계화 현상을 추진하는 가장 근본적인 동력이 바로 다국적 기업이라 생각한다. 다국적 기업활동의 활발함과 위력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예를 들어 물량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1970년에서 1997년까지 전세계 GDP는 2배, 수출은 4배 가량 증가한 반면, 해외직접투자는 약 8배정도 증가했다. (Economist 98/6/20, Survey, 5). 또한 1992년도 GM사의 총 판매고는 1,340억 달러였는데 이것은 21개 국가를 제외한 세계의 모든 국가의 GDP보다도 큰 규모였다. (Spero and Hart 1997,98). 질적인 차원에서도 다국적 기업은 국내 사회 및 국제관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추세와 함께 1990년대에는 개도국을 비롯한 대부분의 국가들이 다국적기업들에 대해 가졌던 과거의 부정적인 이미지에 집착하기 보다는, 국내투자, 기술이전, 고용촉진과 자문을 위해서 서로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1970년대 초 미국의 다국적 기업인 국제전신전화회사인 ITT 사의 칠레에서의 정치개입과 그로 인한 파장을 살펴보면 다국적기업의 세계적 활동은 그리 긍정적이지는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다국적기업들은 국가와 국가간의 관계에서 정치적 갈등의 소재로 등장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미국이 본국 소속의 다국적 기업과 그 해외지사들에 대해 국내법을 적용하여 국제관계에 영향력을 행사하려 하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 이처럼 다국적 기업은 세계화, 즉 세계는 하나라는 지구촌이라는 슬로건을 내밀고 거침없이 세계적 기업활동을 하고 있지만, 반면 가격 및 기술우위 등을 차지 하고 있음으로써 세계적으로 독과점기업의 형태마저도 띄고 있다는 것을 제시하면서 본 보고서를 작성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다국적 기업의 실태를 조사하고, 특히 해외직접투자의 원인과 투자본국(home country)과 투자대상국(host country)에 미치는 효과에 초점을 맞추어 신중상주의(neo-mercantilism)의 시각에서 분석 해 볼 것이다.
- 참고문헌
-
-현대의 다국적기업/설영기. 2006. 무역경영사.
- http://plaza.snu.ac.kr/~khnomm.11.htm /윤영관(서울대)
- 세계화 시대 초국적 기업의 실체/장시복. 2004. 책세상
- 매일경제(2000/09/08) 멕시코 독점 규제당국, 美 카길 그룹 “독점 행위”에 대해 벌금 부과 멕시코 시티
- 매일경제(1993) 세계최대 곡물메이커 “카길 사” 국내진출 파장
- 매일경제 2006/10/25 삼성전자 외국인 비중 50% 밑돌아
- 매일경제 2007/05/15 첨단산업 해외공장 건설 심상치 않다.
- 매일경제 2007/04/27 S&T대우, 폴란드에 생산기지 건설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고관리] 재고관리의 의의와 대상, 목적, 실시방법, 역할 및 재고번호부착과 재고보관방법, 자재관리와 주문관리
- DHL 기업분석과 DHL 경영전략분석 레포트
- GATT의 설립배경 및 과정
- GATT와 WTO 레포트
- 스마트폰의 보급과 SNS 시장의 성장,SNG의 활성화,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경영조직] `SONY`소니의 조직구조 분석
- 소니 sony 조직설계
- [경영학] 일본의 지리적 특색과 그에따른 특징 조사분석
- [리더십] 소프트 뱅크의 손정의
- 배달의 민족 마케팅전략 사례와 STP분석 및 배달의 민족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