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회복지프로그램의 평가결과 보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그램 성과평가의 개념
1) 성과평가의 중요성
2)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모형 개발이 미진한 이유
(1) 일반화가 어려운 프로그램의 다양성이 존재한다.
(2) 프로그램 평가 전문가가 부족하다.
(3) 사회복지 현장의 준비가 부족하다.
현장의 사회복지사들은 많은 업무에 시달리는 것 이외에도 프로그램 평가에 대해 이론적
2. 성과평가의 핵심
1) 결과성과(outcome)
(1) 단기, 중기, 장기적 성과평가
(2) 문제인식의 수준에 따른 결과성과 평가
(3) 결과성과의 논리모형
① 목표설정의 사례
② 성과평가를 위한 논리모형
③ 논리모형 점검표
④ 성과측정 지표
2) 산출성과
(1) 산출성과의 개념
(2) 비용효과 분석
3) 품질성과
(1) 품질성과의 개념
(2) 품질 성과측정
(3)클라이언트 만족도 조사
3. 성과평가 적용사례
1) 성과평가의 이해
2)성과평가의 적용사례
4. 프로그램의 평가결과 보고
1) 프로그램 평가결과 보고의 기능
2) 프로그램 평가결과 보고의 목적
3) 프로그램 평가결과 보고의 형식
4)프로그램 평가결과 보고서의 구성 내용
5. 성과평가 활용을 위한 제언
1) 성과평가는 재가복지 본연의 업무를 수행할 때 충분히 가능하다.
2) 대응성의 욕구사정을 보다 체계화해야 한다.
3) 산출평가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2년분 이상의 분석이 필요하다.
4) 품질평가의 분석수준은 실무자의 통계역량에 따라 활용한다.
5) 성과모형의 하위평가방법을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6) 성과평가 결과의 활용과 공유에 노력해야 한다.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의 중요성은 미국의 경우 실증주의적 경향이 강조되었던 1960년대 후반부터 공론화 되었다(황성철, 1998). Ficher에 의하여 제기된 사회사업실천의 효과성 논쟁은 전문직으로서의 사회사업이 책임성과 과학성을 확보하기 위한 대안과 노력을 제고하는데 도움을 제공하였다. 이는 사회복지계에 조사방법론의 교육 확대와 단일사례와 사전․사후 효과성 검증 등의 보다 객관적인 평가 방법들이 보급되는데 기여하였다. 1970년대 들어서면서부터 프로그램 평가의 강조점은 통제연구의 기술적 측정(technical measurement)으로부터 현장 평가의 운영 맥락(operational context)으로 이동하였다. 1975년 이전에는 실험․통제집단의 설계와 같은 실험평가의 방법론적 엄격성이 평가의 적합성을 판단하는 가장 우선적인 기준이었지만, 방법론적 엄격함이 평가 결과의 활용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발견되면서 현재는 “평가 결과의 활용”을 강조하는 추세로 변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이에 비하여 비록 늦은 감은 있으나 1990년대 후반부터 프로그램 평가의 중요성이 공론화되기 시작하면서, 정부기관 등의 외부뿐만 아니라 사회복지계 내부적으로도 사회복지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요구하는 분위기가 보다 확대되는 등 평가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점차 커지고 있다. 그동안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용되어 온 프로그램 평가는 임상영역이 중심이 된 단일사례설계(Single Case Design)나 집단상담활동(Group Work)의 실험․통제집단의 사전․사후 검증이 주로 사용되어 왔다. 최근에는 만족도 조사가 자주 시도되고 있으나 이 또한 성과평가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아 제대로 된 평가의 모형이라고 할 수 없다(우수명, 2001). 또한 지금까지 사용된 사회복지기관․시설평가 중 프로그램 평가에 적용된 정량적 평가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질적인 영역을 충분하게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최종혁, . 사회복지 학계에서는 프로그램 평가를 이론적으로 조명하는 작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사회복지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에 기반한 실천적 평가모형의 개발과 활용, 그리고 재검증을 통한 일반화 작업은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충분하게 진행되어진 것이 없는 형편이다. 이 장에선 사회복지 평가수행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갑록(2000), “재가노인복지의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 가정봉사원 파견사업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석사논문.
김범수․박윤애․우수명(1998),《서울가정도우미사업 2개년 운영평가 및 서비스 전달체계 개선방안 연구》, 서울특별시.
김경혜 외(1995),《노령인구를 위한 재가서비스 확대방안 - 서울시내 가정방문서비스를 중심으로》, 서울시정개발연구원.
김경혜(2000),《복지시설 민간위탁 운영평가 및 개선방안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김미숙(1999),《사회교육 프로그램 평가론》, 원미사.
김영란(1997), "한국 지역사회복지관에서의 ‘총체적 품질경영’(TQM)의 적용가능성에 관한 시론", 상황과복지 제4호.
김영모 외(2000),《사회복지관 평가지표》, 한국복지정책연구소.
김영종(2000),《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학지사.
김통원(1998), “사회복지관 프로그램 평가방법”, 《재가복지봉사센터전담요원 교육자료》, 한국사회복지관협회.
______(1997), “사회복지시설 평가 및 운영지원에 관한 문제점 및 대안: 서울특별시를 중심으로”, “사회복지관 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사회복지관협회․한국사회복지프로그램연구회.
김형식(1999),《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 - 이론과 실제》, 아시아미디어리서치.
김희경․성은숙(2001), 《BSC 실천 매뉴얼》, SIGMAINSIGHT.
노틀담복지관(1998),《SRV이론과 PASSING 평가에 의한 종장기 발전계획 연구 보고서》, 재단법인 노틀담수녀회.
변재관 외(2000),《사회복지시설평가지표 및 평가결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변창진 외(1996),《교육평가》, 학지사.

[직접 서술]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 개입에 있어 평가에 대해서 설명하되, 평가 디자인, 평가사정, 평가실행, 평가결과도출, 평가보고서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평가사정의 개념과 특이점에 대해서 제시3. 평가실행의 개념과 특이점에 대해서 제시4. 평가결과도출의 개념과 특이점에 대해서 제시5. 평가보고서의 개념과 특이점에 대해서 제시목차서론평가 디자인평가사정평가실행평가결과도출평가보고서결론참고문헌서론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와 심리적 안녕을 증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학교 내에서 다양한 사회복지 프로그램과 개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

  • 사회복지현장실습 -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현장실습 최종합본[기관분석보고서,실습생프로파일,프로그램평가서,실습종결평가서,실습일지15일차]
  • 사회복지현장실습20 . . .실습기관명 :학 번 :성 명 :○○○대학교차 례1. 기관분석보고서2. 실습생 프로파일3. 프로그램 평가서4. 실습종결평가서5. 실습일지(15일차120시간)사회복지현장실습 기관분석보고서실습생◯◯◯주민번호◯◯◯◯◯◯-◯◯◯◯◯◯◯실습기관◯◯◯제출일20◯◯년 ◯◯월 ◯◯일1. 기관의 역사1) 기관 설립동기 및 설립목적19○○년 현 위치에 개원하여 전쟁고아를 수용하는 시설에서 사회복지법인으로 인가

  • 학교사회사업실천에 대한 평가
  • 평가 목 차I. 들어가는 말 Ⅱ. 학생중심개입에 대한 평가 1. 도 입2. 과정평가 대 결과평가3. 학생중심개입의 평가를 위한 측정범주4. 조사설계5. 학생중심개입의 효과성평가에서 단일체계설계와 고전적집단설계의 활용6. 요약Ⅲ. 체계중심개입에 대한 평가 1. 도 입 2. 체계중심개입의 사정을 위한 측정 3. 새로운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계획실행평가를 위한 지침4. Comprehensive Quality Programing(포괄적인 질적 프로그래밍) 5. 요약 Ⅳ. 학교사회복지

  • 사회복지실천평가의 유형
  • 사회복지실천평가의 유형목차사회복지실천평가의 유형1)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2) 형성평가와 총괄평가3) 결과평가와 평가적 연구4) 실천평가와 프로그램 평가* 참고문헌사회복지실천평가의 유형평가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계획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평가방법과 평가과정을 수행하기 위한 수단을 이해하는 것은 많은 도움이 된다. 평가는 목적이 다양하며 여러 가지 형태를 취한다.가장 단순한 형태의 평가는 무엇이 일어났고, 그것이 왜

  •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종류(결과평가, 과정평가, 사회복지사 평가)
  • 평가의 기준은 평가의 주체에 따른 것이다. 평가의 주체는 클라이언트, 참여자, 그리고 사회복지사이다. 클라이언트는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사회복지사의 성실성과 전문기술성에 대해 평가할 수 있고, 참여자는 프로그램의 운영절차, 그리고 지역사회자원의 이용측면에 대해 평가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사는 자신이 시행한 프로그램의 진행과 운영측면 및 효과성과 효율성을 평가할 수 있다.헵워스와 라슨(Hepworth & Larsen)은 평가를 결과평가, 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