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사회복지] 특수아동 행동, 언어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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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특수아동 행동, 언어 지도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 아동의 행동
1) 일반학급에 통합된 장애 아동의 문제행동
2) 문제행동의 세 가지 형태
2. 행동 발생의 기본 원리
1) 행동의 법칙
2) 행동의 기능
3) 행동의 발생 상황
4) 환경의 영향
3. 현대 특수교육의 동향
1) 정상화 운동 2) 탈수용화
3) 주류화 4) 평생교육 체제의 도입
5) 입법과 소송에 의한 특수아동의 교육권 확보
4. 교실 환경: 물리적 환경, 교수 환경
5. 행동 지도의 실제 : 긍정적 행동지원
1) 긍정적 행동 지원의 이론적 배경
(1) 긍정적 행동 지원의 도입
(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및 특성
(1) 문제행동의 식별 및 정의
(2) 기능 진단 (기능적 행동 진단)
(3) 가설 수립
(4) 행동 지원 계획 수립
① 선행사건/ 배경사건 중재 ② 대체행동 교수
③ 문제행동에 대한 반응 ④ 장기 지원
(5) 계획의 실행-평가-수정
6. 행동 지도를 위한 자료 수집 및 분석
1) 목표행동의 식별 및 정의
2) 측정 방법의 선정
3) 관찰자 및 관찰 시간 결정
4) 기초선 자료 수집 및 분석
5) 교수 자료 수집 및 분석
7. 말더듬의 유형과 가정지도
1) 말더듬의 유형
2) 말더듬의 증상.
(1)말소리 또는 음절의 반복(repetition)
(2) 말소리의 막힘(blocking)
(3) 부수적 행동(accessory behaviors)
(4) 낱말 공포(word fear)와 상황 공포(situation fear)
3) 말더듬의 가정 지도
(1) 어린이에게 스스로 생각하고 놀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충분히 준다.
(2) 어린이를 과보호하지 않는다.
(3) 가족들(특히, 형제들)이 어린이의 말더듬을 놀리지 말도록 한다.
(4) 어린이가 말이 막혀서 이어가지 못할 때, 도와주지 않는다
(5) 어린이에게 모든 사람이 말을 어느 정도는 다 더듬는다는 사실을 깨우쳐 준다.
(6) 말더듬의 빈도가 줄어들면 가족 이외의 사람들과도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
(7)학교 선생님에게 국어 시간에 다른 어린이들 앞에서 책을 소리내어 읽도록 하지 말아달라는 부탁을 하지 않는다.
8.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의 지도 방법
1) 학습 장애
(1) 정의 (2) 지도법
2) 주의 집중 장애
(1) 정의 (2) 지도법
3) 선택적 함묵증
(1) 정의 (2) 지도법
4) 반항 장애
(1) 정의 (2) 지도법
9. 상담 행동 요법으로서의 상담 활동
1) 자기 소개하기
2) 생일날 덕담 들려 주기
3) 고민 나누기 날 행사
4) 수업 시간에 할 수 있는 활동
5) 교사 자신의 연마가 필요하다.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누구나 살아가면서 넘어야 할 장애물이 있다. 그러나 적기에 넘어야 할 장애물을 넘지 못했을 때 실패의 경험을 겪게 되고, 이와 같은 경험이 누적되면 자신감이 결여되거나 쉽게 좌절하는 경향을 갖게 된다. 우리 주위에는 지나치게 수줍어하거나 두려워하여 사회적 활동을 하는데 있어 또래로부터 거부당해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있는 아동이 있는 반면에, 파괴적이고 타인에게 공격적이며 각종 "비행"을 저지르는 아동도 있다. 또한, 주의력이 부족하고 과잉행동을 나타내는 아동은 주의집중기간이 짧고 파괴적이고, 예상키 어렵고, 충동적이며, 욕구불만에 잘 견디지 못하기 때문에 부모와 교사의 관심의 표적이 되는 경우가 있다. 정신적으로 건강하다는 것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일상생활을 통하여 행복감을 느끼고, 다른 사람들과 호의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고, 현실을 정확히 지각하고, 합리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신의 사고와 행위를 조직할 수 있고, 자신의 능력에 상응하게 학업과 일을 성취하고, 그리고 자신에 관하여 대체로 긍정적 감정을 가지며, 나이와 성별에 맞게 행동할 수 있는 아동을 정신적으로 건강한 아동이라고 볼 수 있다. 아동기는 아동들이 놀이를 하고 성장을 하고 학습을 하고 친구를 만드는 행복한 시기로 대부분의 아동들이 그렇게 지낸다. 그러나 일부의 아동들은 혼란스러운 삶을 산다. 이들은 다른 아동들을 때려 때로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기도 하고 반대로 어떤 아동들은 너무 수줍음을 타거나 위축되어 자신만의 세계 속에 있기도 한다. 문제행동은 장야의 유무와 관계없이 모든 아동들에게서 나타나며, 특히 장애가 있는 아동들은 여러 가지 유형의 문제행동을 보이곤 한다. 장애 아동이 보이는 문제행동은 통합교육 현장에서의 바람직한 적응에 방해가 될 뿐만 아니라 학업활동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들 문제 행동을 다루기 위해 문제행동의 정의와 유형, 행동 발생의 기본 원리 및 문제행동 지도방안,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등을 살펴보자.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이성봉(천안대학교 특수교육학과 교수). 「정서·행동장애학생의 이해와 교수방법」
2. 홍준표(중앙대학교 교수). 「정서장애 심리」
3. 김종환(한국육영학교). 「정서장애아동에 대한 감각통합훈련의 적용(감각통합놀이를 적용한 집단수업)」
4. 이소현, 박은혜(2006). 특수아동교육. 14장. 서울: 학지사.
5. 정보인. 행동수정을 통한 어린이 문제 행동지도. 중앙적성출판사 6. 김종현 외 4명 저 ‘특수아동교육’ 여광응 외 11명 저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최중옥 저 ‘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 : 이론과 실제’


[직접 서술]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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