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무라카미 하루키의 상실의 시대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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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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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라카미 하루키 소개
2. 내용 요약
3. 감상평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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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현대 문학의 거장들이 남긴 작품들이 국내에 오랫 동안 소개되어 왔지만 일부의 독자층을 제외하면 그리 큰 반향을 일으키지는 못했다. 노벨 문학상 수상자인 가와바타 야스나리의 어려운 소설이나 최근 오에 겐자부로의 상당수의 작품들이 수상의 후광을 입고 국내에 급류처럼 몰려왔던 특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눈에 확연히 드러날 만한 공습은 없었다. 오에 겐자부로가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후 시인 김지하와의 화상 대담이 이루어졌던 감동적인 순간이 있기도 했다. 최근 시오노 나나미의 저서가 다량 번역 출간되었고 국내에 방한하면서 각 매스컴마다 앞다투어 당대의 지식인들을 내세운 대담을 싣기도 했다.
일본 대중 문화의 국내 유입이 근본적으로 제재를 받는 것과는 달리 서적 출판물 거의 무제한적으로 국내에 소개되고 있다. 문학에 한정하자면, 우선 팔십년대 후반부터 구십년대 초반에 이르는 사이에 국내 작가들에 의해서 전폭적인 지지를 얻어냈던 일본의 젊은 작가는 역시 무라카미 하루키였다. 팔십년대 운동권의 민족 문학이 서서히 투쟁의 방식을 바꾸어 나가기 시작할 때였고, 그리고 새로운 문화?정치?역사적 사건들이 팔십년대의 군사 정권의 몰락까지를 예감할 수 있는 희망의 메시지로 혹은 자본주의의 독주라는 우울한 파멸의 예감으로 받아들일 당시였다. 하루키의 『상실의 시대』(원제는 『노르웨이의 숲』)가 보여주는 유니크한 언어들은 매우 신선한 것이었다. 국내의 작가들은 대부분 역사적 현장이나 그 배경을 중심으로 무겁고 어두운 이야기를 다루고 있었다.
이와 함께 팔십년대에 국내에 출간되었다가 지나친 성 묘사 등의 이유로 판금 조치가 되었던 무라카미 류의 데뷔작 『한없이 투명에 가까운 블루』는 이후 다시 세상에 빛을 보게 되면서부터 점차 독자층을 확보해나갔다. 일본 문학의 저력을 과시한 대표적인 작품이다. 이후 시마다 마사히코, 마루야마 겐지, 다카하시 겐이치로 등의 젊은 작가들도 한국 독자들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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