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특징과 활용 및 경영 성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의 개념

Ⅲ. 전자상거래의 특징

Ⅳ. 전자상거래의 전략적 활용

Ⅴ. 전자상거래 경영전략

Ⅵ. 전자상거래시스템의 위험성

Ⅶ. 전자상거래 정보보호 메커니즘
1. WWW 보안
1) 웹의 보안상의 문제점
2) 현재 개발된 웹 보안 기술
2. SSL(Secured Socket Layer)
1) SSL사양
2) SSL프로토콜 Overview
3. S/MIME

Ⅷ. 전자상거래 성공전략

Ⅸ. 결론
본문내용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전자상거래라고 지칭되는 Electronic Commerce라는 용어는 ꡐ89년 미국의 Lawrence Livermore National Laboratory에서 미 국방성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처음 사용된 이후 (Clinton, William J/Gore, Jr, Albert, A Framework For Global Electronic Commerce, (http://www.iitf.nist.gov/elecomm.ecomm.htm), July 1, 1997)>
'95년 미국 연방정부가 조달행정업무의 효율화에 Electronic Commerce를 표방하면서 확산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광의의 전자상거래는 상품과 서비스의 거래절차에 전자적인 매체를 활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상거래에 전자적인 매체를 이용하기 시작한 것은 그 역사가 짧지 않다. Telex는 ꡐ40년대부터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ꡑ70년대 중반에는 운송분야에서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가, 금융분야에서 EFT(Electronic Fund Transfer)가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ꡐ80년대 초반부터는 조직간 정보시스템(Inter-Organizational information System, ISO)라는 개념과 함께 조직간의 상거래에 전자적인 매체의 활용이 활발하게 논의되기 시작하였고, ꡑ90년대 초반인터넷이 상거래에 이용되기 시작하면서 전자상거래라는 개념이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전자상거래에 대한 개념을 보다 구체화하면 ꡒ① 상거래 절차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②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교환하고 거래하는 방식ꡓ으로 규정할 수 있다. 이러한 개념정의에 입각하여 전자상거래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상거래절차에는 정보수집, 협상, 계약 및 주문, 납품, 대금지불 등 시장에서의 상품 및 서비스의 거래에 관련한 모든 절차가 포함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Schmid(1993)는 시장에서의 거래절차를 상품과 서비스의 선택을 위한 정보 수집단계, 공급자와 수요자간의 협상 및 계약을 포괄하는 협상 단계, 납품, 대금지불, 애프터서비스 등에 관한 정산단계등 3단계로 나누고 전자상거래를 시장거래의 모든 또는 일부단계에서 거래 당사자간의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일련의 정보기술기반의 전자시장서비스로 규정하고 있다. 둘째, 교환되는 정보측면에서 보면 시장거래절차에 따른 제반 정보 교환뿐 아니라 상품 및 서비스 그 자체, 즉 디지털 상품의 전송을 포함하고 있다. 인터넷의 확산 및 관련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딸라 상거래 대상은 물리적인 상품뿐 아니라 비 정형적인 상품과 서비스까지를 포괄하며, 디지털 상품 및 서비스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영상오락 상품, 정보서비스, 전문가 컨설팅, 금융서비스, 교육, 광고 등을 포함한다. (Clinton, William J/Gore, Jr, Albert, A Framework For Global Electronic Commerce, (http://www.iitf.nist.gov/elecomm.ecomm.htm), July 1, 1997)> 전자상거래가 발전됨에 따라 디지털 상품 및 서비스의 거래 규모의 확대는 점차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셋째, 정보통신기술측면에서 전자상거래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경영전략과 환경에 따라 다양한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Taylor(1994)는 전사상거래에 활용될 수 있는 기술을 ①EDI, 전자우편 등과 같이 항상 사용되는 필수적인 기술, ②전자자금이체, 디렉토리 서비스, 전자양식과 같은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기술, ③파일전송, BBS(Bulletin Board Systems)와 같이 경우에 따라 사용되는 기술 등 3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이 전자상거래의 주요 통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의 성공 사례
  • 성공요인(1) 자체 화물항공 네트워크 및 화물트럭 운영(2) 최첨단 컴퓨터 시스템 운영(실시간 추적 시스템(Real Time Tracking System), FedEx World, FedEx InterNet ship) : 화물의 실시간 추적(3) 미국, 유럽, 아시아 지역의 허브 운영과 전세계 물류거점 운영(4) 수출화물에 대한 포커스(5) 공급체인관리(SCM)방식(6) 운임환불제(7) 부가 운송 비즈니스 창출(8) 전략 정보 시스템(9) 부가 운송 서비스 제공 : 유통소매상들을 위한 웹사이트 서버를 운용하고 있으며, 상 품

  • [e-Business의 기업경영] 전자상거래(EC)의 비즈니스 모델과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 전자상거래기업에 참여하기 위해 필요한 전문인력을양성하기 위해 단독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수행하는 것이 현실적으로매우 어렵다. 이러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같은 산업군에 속한 중소기업들이 합동으로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그밖에 중소기업을 위한 기술자문 프로그램을 신설 ․ 확대, 고급 기술인력의 시간제 활용, 또는 여성 및 정년퇴직 전문가의 활용방안 등이 고

  • 전자상거래의 성공적 사업전략(EC기획 및 사업전략수립, 인터넷상거래의 사업전략, 가상기업)
  • 활용함으로써 이미 상당한 경영성과를 거두고 있다.3. EC기획에 앞서 고려해야 할 사항많은 성공적인 업체들이 기획되고 운영된다하여도 인터넷 상거래의 활용이 모든 기업들에게 장미빛 결과를 보장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기업별로 현재의 사업 환경, 보유하고 있는 핵심역량 및 그 수준, 그리고 인터넷 상거래 활용전략의 적합성 등에 따라 성공할 수도 있고 실패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일반적으로 당연시되고 있는 인터넷 상거래의 특징들

  • 싸이월드의 마케팅성공사례 싸이월드 시장분석 싸이월드 업계동향 싸이월드 경쟁사
  • 특징이기도 하다.5. 마케팅믹스 전략1) 제품전략① 고객의 개성을 살리는 다양한 아이템미니홈피를 꾸밀 수 있는 아이템으로는 주크박스, 스킨, 각종 효과를 주는 기타 소품들이 있다. 이들은 선물가게 내의 다양한 가게에서 사이버 머니 ‘도토리’를 통해 구입이 가능하고, 아이템에는 게시판 자체, 혹은 미니홈피 전체를 꾸밀 수 있는 스티커 및 기타 여러 가지 소품 등이 있다. 음악, 스킨, 미니룸, 소품 등이 있으며 이것들은 각각의 SHOP을 가지고

  • [졸업][경영회계]전자상거래와 회계에 관한 연구
  • 전자상거래는 정보화시대에서 전략경영을 하고자 하는 기업으로 하여금 정보기술의 통합적인 활용을 통해 비용과 시간, 가치 창출, 서비스 등의 제반 비즈니스 측면에서 경쟁우위를 갖출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박병인,‘전자상거래의 확대와 물류업체에의 적용 방안’, 해양한국, 1998.2이러한 새로운 비즈니스 방법을 기존의 컴퓨터 데이터 네트워크가 비즈니스 거래를 측면 지원하는 것처럼, 기업간의 문서교환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