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설 작품론] 금오신화, 구운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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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고소설(古小說) 】
1. 고소설의 개념
2. 고소설의 사적 전개
3. 고소설의 유형
4. 고소설의 특질

【 고소설 작품론 】
1. 금오신화
2. 구 운 몽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고소설의 개념
고소설(古小說)은 신소설(新小說)이 나오기 이전까지의 소설을 지칭하는 것으로, 오랜 세월 인접 갈래의 영향을 받거나 자체의 창작 경험을 통해 발전해 온 서사의 한 갈래이다. 따라서 고소설 고유의 특성을 가진 한편, 신소설이나 현대소설과 같은 소설로서의 기본 특성도 가지고 있다.
소설이라는 용어가 처음 등장하는 것은 ≪장자(莊子)≫의 <외물편(外物篇)>에서 “소설을 꾸며 높은 명성과 아름다운 명예를 구한다 飾小說 以干縣令(≪莊子≫ 雜篇 外物)
⇒ ‘소설’은 상대방의 환심을 사려는 의도 아래 꾸며진 재담의 의미이고, 허튼 수작이나 자질구레한 이야기 따위의 잡문을 포함한다.
”라고 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이규보(李奎報)의 ≪백운소설(白雲小說) 소설이라는 명칭을 처음 썼으나, 소설이라기보다는 작품해설 내지 수필에 가까운 시평집(詩評集)이다.
≫에서 ‘소설’이라는 용어가 처음 등장한다. 여기서 ‘소설’은 서정, 서사, 교술을 두루 포괄한 명칭으로 오늘날과 같은 갈래체계의 명칭은 아니다.
소설이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요건은 다음과 같다.
1) 인물, 환경, 인물과 환경을 통해 주인공의 내면의식을 드러내고,
2) 사회 현상을 적실히 반영하고,
3) 갈등 양상을 핍진하게 드러내는 것.
1),2),3)은 소설의 필수 요건이기 때문에, 어느 것 하나라도 충족하지 못하면 소설이라고 할 수 없다. 또한 이 세 가지 요건을 충족시키면서, 화학적 결합이 있어야만 비로소 소설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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