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린과 이광수를 통해 본 친일파의 의식세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2. 춘원 이광수(春園 李光洙)
3. 최린(崔麟)
4. 결론 - 친일파의 의식세계
- 본문내용
-
2.2. 이광수의 변절 및 친일 행각
2.2.1. 이광수의 변절
1917년 이미 무정으로 유명해진 이광수는 1919년 ‘2.8독립선언서’를 작성하고, 이를 갖고 상하이로 건너간다. 그러나 상하이에서의 독립운동의 속사정은 춘원 같은 천재의 눈으로 볼 때 근대화된 문명국가인 일본을 이길 수 없다고 판단되었다. 연인 허영숙에게 보낸 편지를 보면 그의 심정을 알 수 있다.
"나는 상하이에 온 후로 작년(1919) 9월부터 대단히 자포자기한 생활을 했습니다. 날마다 술을 먹고 기생집에도 다녔습니다."
이 무렵 임시정부의 홍보로 ≪독립신문≫을 펴내는 일을 맡았던 춘원은 도산 안창호와 긴밀한 사제적·동지적·육친적 관계를 맺게 되어 일생 동안 그의 이념노선과 충고를 따랐다. 그런데 춘원은 ≪독립신문≫을 그만두고 귀국할 때만은 도산의 충고를 거슬렀다. 허영숙이 상하이로 춘원을 찾아간 것은1921년 2월이었는데, 이 때 그는 아예 상하이에 남는 길, 도산의 권고대로미국으로 가는 방안 등을 버린 채 그 해 3월 귀국 길에 올랐다.
일각에선 이광수의 행적이 친일적이며, 1919년 당시의 시대 상황에만 잠시 독립운동을 위해 활동하였던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이광수가 변절한 것이 아니라 초기부터 이광수는 친일파라는 주장으로 귀결된다.
2.2.2. 이광수의 친일 행각
귀국 후 그는 징역을 살 것으로 보였으나, 간단한 조사만을 받은 후 풀려나게 된다.
이후 5월에 허영숙과 정식으로 결혼을 하고, 9월 에사이토(齊藤實) 총독과 면담 등등 화려하고 세속적인 출세가도의 길로 들어섰다. 뿐만 아니라 아베를 통하여 사이토에게 보낸 건의서 <유랑 조선 청년 구제선도의 건>(1921. 4)은 이광수가 당시 어떤 생각을 하고 있었는지를 잘 보여준다. 중등 이상의 교육을 받은 조선인 가운데 중국, 시베리아 등지의2천여 유랑자들(실은 독립운동가들)이 지닌 위험성을 세 가지로 나눠서 경고하면서, '독립운동을 표방해서 무기를 들고 조선 안에 몰래 들어오는 일', '과격파 러시아의 선전자가 되는 일', '사기꾼 또는 절도, 강도가 되는 일'을 말한다.
- 참고문헌
-
1. 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100.naver.com
2. 엠파스 백과사전 http://www.100.empas.com
3. 역사광복운동본부 홈페이지 http://bluecabin.com.ne.kr/index.html
4. 민족문제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minjok.or.kr
5. 김윤식, “이광수와 그의 시대Ⅰ”, 솔출판사, 1999.
6. 김윤식, “이광수와 그의 시대Ⅱ”, 솔출판사, 1999.
7. 이현희, “한국 민족운동사의 재인식”, 자작아카데미,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