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론] 공학과 예술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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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리말

본론
1. 공학과 예술의 개념 정리

2. 현대 이전의 공학과 예술
1) 고대, 공학과 예술의 같은 시작
2) 근대 낭만주의, 공학과 예술의 분리

4. 현대, 공학 안의 예술
1) 후기 자본주의로 인한 삶의 변화와 욕구의 변화
2) 누가 공학에게 예술의 흡수를 요구하였을까?

맺음말
본문내용

머리말

공학과 예술은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을까. 한편으로는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너무나 동떨어져 있는 두 영역의 거리는 얼마나 될까. 공학과 예술은 현재의 사회를 구성하는 서로 다른 두개의 큰 축이다. 특히 공학의 기본 발판이 되는 현대의 과학은 그 어떤 시대보다도 큰 위세를 떨치고 있다. 과학은 광활한 우주의 행성들에서부터 세상을 구성하는 근본의 원자단위까지 이 세상을 이해하는 데에 많은 답을 제시해 주었고, 그를 바탕으로 공학은 우리의 일상생활을 편리하게 만들어 주었다. 자연을 이해하고 정복하며,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하기를 끝임 없이 추구해온 인간의 노력은 과학과 공학의 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얻어낸 것이다. 공학과 함께 인간 사회의 또 다른 축을 이루고 있는 것은 바로 예술이다. 심미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인간의 본성은 예술 활동과 그 성과물들을 창조했다. 선사시대에 그려졌던 동굴의 벽화에서부터 현대의 컴퓨터 그래픽 까지 무수한 발전을 거듭하며 예술은 이어져 왔지만 그 본질은 예나 지금이나 하나인 것이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 너무나 가까이에 있는 공학과 예술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이 공학에서의 디자인이다. 현대의 대중을 상대로 한 공학 제품에 디자인이 없음은 상상할 수도 없게 되었다.
이러한 공학과 예술관계의 시작은 어디였으며, 현대의 디자인 까지 어떤 과정을 거쳐 왔으며 디자인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에 대한 작은 이야기를 써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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