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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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 1

2. 포스트모더니즘의 발생배경 ------------------ 2

3.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 4

4.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비교 ------------ 5

5.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문화적 경향 --------- 7

6. 한국의 포스트모더니즘 -------------------- 10

7. Report를 쓰고 나서.. --------------------- 12

∴ 참고 자료 ------------------------------ 13
본문내용

1.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을 단정적으로 정의내리기는 어렵다. 실제로 포스트모더니즘은 문학, 음악, 예술, 건축, 미디어, 광고, 사진, 영화 등등의 광범위한 영역에서 다양하게 논의되어 왔으며, 이들 영역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는 것에 대한 많은 예들이 있지만 이러한 것들이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데는 별 도움이 안 될 뿐더러 일치된 견해도 없다. 어쩌면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것 자체가 포스트모더니즘의 메시지―지식을 분류하거나, 단일화하거나, 하나의 틀 속으로 묶는 것 등에 반대하는 입장―에 배치되는 것일지도 모른다.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을 굳이 우리말로 옮기자면 그 내용을 모두 담지는 못하지만, “탈근대주의”라고 부르는 것이 말의 구조면에서나 내용면에서 가장 근접한다고 생각된다. 탈근대주의라고 했으니 말 그대로 “근대”를 벗어나자는 말이 되겠다.
처음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를 학문의 영역 속으로 끌어들여 이에 대한 학술적 논쟁을 유발시킨 사람은 리오타르( J. F. Lyotard )이다. 여기서는 대표적으로 리오타르의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견해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리오타르는 포스트모더니즘을 대서사(grand narratives)에 대한 거부, 형이상학적 철학에 대한 거부, 그리고 총체적 사고에 대한 거부로 기술한다. 근현대 사회는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큰 주제, 즉 이론체계인 대서사(큰 이야기, 메타서사)를 구축하였다. 그리고 이것을 준거로 하여 모든 이론과 행동을 평가하고 정당화했다. 다시 말해 이 준거에 합당한 이론과 행동은 정당화되어 인정받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비정상적인 것으로 간주되어 억압받거나 거부되었다. 그러나 포스트모던 사회에서의 담론은 지금까지 대서사에 의해 거부되고 억압되어 온 소서사(작은 이야기)로 이루어진다. 즉 포스트모던 사회의 구성원들은 인간해방, 국가발전, 역사적 진보 등과 같은 거창한 것보다는 자기 가정, 자기 직장, 자기 지역사회 등과 같은 지엽적이고 자기 주변적인 것에 관심을 둔다. 이처럼 소서사는 총체적인 거창한 일 대신에 개인이나 작은 소집단인 자기 주위의 일상문제에 관심을 갖고 그것에 대하여 대화를 나누는 일이다. 따라서 특별하고 독특한 일상의 삶을 부정하는 추상적 보편성, 지엽적이고 특수한 것을 부정하는 일반화, 그리고 차이(다름)을 묵살하는 보편적 범주화 등을 전체적이고 테러적인 것으로 간주하고 이를 신랄하게 비판한다. 요컨대, 대서사의 전체성과 보편적 이성을 거부하는 포스트모던 사회는, 소서사가 정당화되는 사회이다.
참고문헌
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redarrow.com.ne.kr : Gue - sung's homepage

http://kin.naver.com : 네이버 지식인

http://web.kaist.ac.kr/~choi : KAIST 인문사회과학부 최혜실 교수 홈페이지


권택영,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2

이합핫산, 「문화 및 문학이론」,(정정호편역,「포스트모더니즘」,종로서적, 1985.)

도표 : 이합핫산, 「문화 및 문학이론」(정정호편역, 「포스트모더니즘」
(서울:종로서적, 1985), pp. 248~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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