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론] 천경자의 작품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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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본론

1. 시기별 천경자의 작품경향 2


2. 천경적 작품의 주된 정서 2

1) 한의 정서 2
(작품<생태>를 중심으로)


2) 몽환적 내용, 초현실주의 3
(작품<황금의 비>를 중심으로)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난 4월 2일 현대갤러리에서 열린 ‘천경자 내 생애 아름다운 82페이지’ 전시회를 다녀왔었다. 미술 평론가 신항섭에 따르면 천경자 작품의 소재 및 대상은 그 자신의 일상생활권 내에 있는 것들이 대부분이고, 그로부터 조형적인 모색이 이루어고 그러기에 그의 그림은 누구에게나 어렵지 않게 읽혀진다고 한다. 그에 의하면 다만 사실적인 형태 속에 내포되는 의미내용, 즉 작가가 의도하는 회화적인 사상 및 철학을 근간으로 하는 작가적인 또는 인간적인 고뇌는 누구에게나 인지되는 것은 아니다 라는 것이다. 전시회 관람 후 당시 그림들은 화려하고 원색적인 색채의 그림들로만 느껴졌었다. 천경자 화백(이하 천경자)의 작품들은 무엇을 말하려 했던 것일까라는 물음을 가지고 이번 리포트를 작성하고자 한다. 본 리포트의 내용 전개는 다음과 같다. 우선 천경자의 작품경향을 시기별로 간단히 정리한 후, 천경자 작품에서 주로 보여 지는 한의 정서, 몽환적 내용과 초현실주의를 각각 <생태>라는 작품과 현대갤러리에서 직접 관람한 <황금의 비>를 통해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앞서 말한 주제를 다루면서 세편의 학위논문을 주로 참조하여 거기에 의견을 덧붙인 후 마지막에 총체적인 감상을 적을 것이다.

Ⅱ. 본론

1. 시기별 천경자의 작품경향
참고문헌
정미혜, 「한국 현대 채색화 연구 천경자․박생광 작품을 중심으로」, 홍익대 대학원 미술학 과 박사학위 논문, 2005

송지연, 「페미니즘 회화연구 천경자 작품을 중심으로」, 경기대 조형대학원 미술학과 석 사학위 논문, 2001

유미나, 「천경자 채색화 연구」,/동아대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2004

최석태, 「빛과 그림자가 교차하는 꿈의 세계」, 가나아트

이상일, 한국인의 의식구조, 문리사, 1977

천경자, 한, 샘터사, 1977

김유순, 「천경자의 채색호에 관한 회화세계 연구」, 수원대 미숙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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