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예술론(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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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미학에 관한 플라톤의 저술들

2. 미의 개념

3. 진, 선, 미
4. 미에 대한 기능주의적, 쾌락주의적 이해에 반대

5. 미에 대한 객관적 이해

6. 질서와 척도로서의 미

7. 미의 이데아

8. 장대한 미와 온건한 미: 상대적 미와 절대적 미

9. 예술의 개념: 시 vs. 예술

10. 예술의 구분: 모방예술

11. 이미지를 창조하는 예술들

12. 예술의 기능: 도덕적 유용성과 올바름

13. 비난받은 예술

14. 철학과 예술간의 갈등

15. 요약
본문내용
플라톤의 예술론(미론)

(W. 타타르키비츠, 미학사, 손효주 옮김, 201-241 쪽 내용요약 및 보충)



1. 미학에 관한 플라톤의 저술들

플라톤은 미학의 문제 및 명제들을 체계적으로 다루지는 않았지만 우리는 플라톤의 저술들 속에서 매우 폭 넓은 미와 예술에 대한 그의 생각들 (비록 그것들이 주로 암시, 요약, 힌트, 직유 등의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긴 하지만) 을 엿볼 수 있다. 특히 그의 저서 “국가”와 “법률”에서 그렇다. 이 외에도 “향연”에서는 미의 이상주의 이론, “이온”에서는 시의 정신주의 이론, 그리고 “필레보스”에서는 미의 경험과 관련된 언급이 있으며, “대히피아스”에서는 미 규정의 어려움에 대해 말한다.

플라톤의 미학은 형이상학 및 윤리학의 문제와 관련된다. 존재와 인식에 관한 그의 이론은 미의 개념에 반영되어 있고, 윤리에 관한 이론은 예술 개념에 반영되어 있다. 따라서, 플라톤의 미학은 이데아, 영혼, 이상국가 등에 대한 그의 이론들과의 관련 하에서 이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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