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스포츠 마케팅 사례 분석- 2002 FIFA월드컵을 중심으로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04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스포츠 마케팅이란?

Ⅱ. FIFA 마케팅과 토론

Ⅲ. 공식후원업체 마케팅 토론

Ⅳ. 비공식업체 마케팅(매복마케팅) 토론

Ⅴ. 후기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스포츠 마케팅이란?
스포츠를 이용하여 제품판매의 확대를 목표로 하는 마케팅 기법으로서 기업은 스포츠마케팅을 통해 회사 및 회사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이미지를 개선하거나 유지하려는 것이 기본 목적이다. 이 마케팅은 일차적으로는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얻기 위한 목적을 갖고 있으나 최종적으로 제품판매의 확대가 목표이다.
스포츠 의류 및 용품 생산업체에게는 매출과 직결되는 마케팅활동이고, 스포츠팀과 경기연맹 등 스포츠 단체에게는 보다 많은 재원을 확보하기 위한 마케팅활동이며, 일반기업에게는 스포츠를 이용하여 기존의 광고 또는 홍보활동 등을 보조해주는 강력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이다.
스포츠 자체의 마케팅과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두 분야로 구별된다. 스포츠 자체의 마케팅은 스포츠 경영학의 시각으로 관람스포츠와 참여스포츠에서 많은 관중이나 회원을 확보하기 위한 활동이고, 스포츠 제조업 분야에서 스포츠용품이나 시설 및 교육프로그램을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활동이며, 각종 스포츠단체가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 집행하는 마케팅활동을 의미한다.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은 경영학의 마케팅 및 기업의 관점에서 볼 때 스포츠 후원을 나타낸다. 스포츠 후원은 기업이 현금이나
참고문헌
강봉구(2002. 4월 30일). FIFA 부당마케팅 제소 지뢰밭. 일간스포츠, 41.
김동주(1995). 편성 시청율 모두 '농구'가 수위. 광고정보(12), 116-117.
김용만(1996). 스포츠 이벤트와 스포츠 발전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6, 203-211.
김용만(1997). 월드컵축구 이벤트와 프로축구연맹의 재정 자립도 증진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36(2), 351-359.
김용만(1998). 월드컵축구대회와 프로축구 활성화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37(2), 311-320.
김용만(2002). 스포츠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서울: 학현사.
김한주(1999).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이해와 활용. 서울: 세종출판사
민학수(2002. 1월 18일자). 1만 2,000명 월드컵 취재. 조선일보, 34.
박기철(2000). 인터넷과 스포츠마케팅. 스포츠비즈니스, 22, 16-21.
박세혁, 전호문, 김용만(2001). 스포츠마케팅(2판). 서울: 학현사.
송해룡(2000). 사이버스포츠시대가 오고 있다. 디지털시대와 스포츠.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 17-24.
우상균(2001. 8월 27일). 2002월드컵 방송중계권료 국내 3사 지불액 370억. 중앙일보, 43.
이건(2002. 5월 9일자). 월드컵 한국전 TV광고 최소 3억 준비하세요. 일간스포츠, 36.
이승녕(2001. 12월 2일자). 1천억으로 3조 만든다. 중앙일보, 10.
정철희(2002). 스포츠와 매스미디어(TV방송을 중심으로). 스포츠와 미디어. 스포츠산업관리자 간담회. 한 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1-2.
제일기획마케팅연구소(1996). Global sponsorship marketing workshop. 미간행 자료집.
최영균(2002. 4월 30일). 방송중계 규모 프랑스 때 2배. 일간스포츠, 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월드컵이 기업에 주는 효과
  • 월드컵 효과목 차서론1. 월드컵의 소개2. 월드컵의 상업화3. 월드컵과 올림픽의 비교 본론4. 월드컵이 기업에 주는 효과(1) 2002 월드컵 파급효과(2) 2006 독일 월드컵 경제 파급 효과(3) FIFA 마케팅 조직 및 공식 스폰서 관련5. 월드컵 마케팅 유형별 성공 포인트6. 기업의 월드컵 마케팅 성공 사례 분석결론7. 스포츠 마케팅적 연계성8. 후기1. 월드컵의 소개세계선수권을 겨루는 국제적인 운동경기의 상배(賞杯)나 선수권대회, 또는 국제축구연맹(FI

  • [마케팅전략] K-리그의 마케팅 실패사례 분석과 성공을 위한 전략
  • 스포츠의 비즈니스 적 가치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우리 조는 스포츠 마케팅 그 중심에 있다고 생각하는 대한민국 축구에 주목했다. 2) K리그 선정 이유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아마도 2002년 6월의 월드컵 4강 신화라는 한국 축구의 새로운 역사를 잊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알고 있는가? 4강 신화 그 밑바탕에는 K리그, 즉, 한국 프로축구가 깔려 있었다. 아시아 최고의 리그라고

  • [국제마케팅] 스포츠 마케팅
  • 스포츠 마케팅 정의2pⅡ.스포츠를 통한 마케팅4p1.국제 경기(월드컵, 올림픽)를 통한 마케팅 사례1) 월드컵 2) 올림픽2. 축구를 통한 마케팅 사례3. 야구, 농구, 배구를 통한 마케팅 사례4. e-sport를 통한 마케팅 사례5. 기타 운동 경기를 통한 마케팅 사례 Ⅲ. 결론 (스포츠 마케팅의 중요성)18pⅣ. 참고 문헌.19p- 들어가기에 앞서21세기에 들어오면서 스포츠 팀, 스폰서십, 스포츠 브랜드 이미지 및 자산 관리,

  • [국제경영] 코카콜라 VS 펩시 비교분석
  • 마케팅으로 이어진다. 보통 무덥고 습도가 낮을 때는 음료수가 많이 팔리는 것으로 분석된다.다. 스포츠마케팅의 기회2002월드컵에서도 코카콜라는 아디다스, 버드와이저, 후지제록스, 후지필름, 질레트, 현대자동차, JVC, 한국통신, 마스터 카드, 맥도날드와 함께 FIFA 공식 후원업체로써 스포츠마케팅전략을 펼쳤다.2. 시장 규모 분석 가. 전체음료시장 국내 음료시장의 규모는 경기 불황으로 인한 소비심리의 위축과 판매 성수기에 잦은 호우로 인한

  • 월드컵을 이용한 기업의 인지도 조사와 엠부쉬 마케팅 대처방안 연구
  • 월드컵 보고서- 부제 : 월드컵을 이용한 기업의 인지도 조사와 엠부쉬 마케팅 대처방안 연구 -목 차Ⅰ.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3Ⅱ. 월드컵 마케팅에 대한 이해 41. 스포츠 스폰서십 42. 월드컵 마케팅 112. 2002년 한일 월드컵 공식파트너의 마케팅활동 현황 153. 엠부쉬 마케팅 294. 엠부쉬 마케팅 사례연구 36Ⅲ. 연구방법 511. 연구계획 512. 연구대상 523. 연구도구 524. 조사의 절차 535. 자료의 분석 536. 신뢰도 검증 53Ⅳ. 연구결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