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론] 앤디 워홀(Andy Warhol)을 통해 투영되는 매스미디어 사회와 현대 산업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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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7.0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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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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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본 론
1. 워홀의 삶과 메스미디어
- 60년대 미국사회와 스타
- 감추기와 드러내기를 통한 ‘이미지’로서의 삶
2. 워홀의 작품과 미디어
- 스타 시리즈
- 재난 시리즈
3. 워홀과 현대 산업사회
- 캠벨스프 시리즈
- Factory에서의 작업
- 실크 스크린 작업에서 보여지는 대량생산과 소비의 문화
•결 론
- 본문내용
-
서 론
“In the future everyone will be famous for fifteen minutes"
‘누구나 15분만에 유명해질수 있다’라고 하는 이 유명한 말은 미국의 한 팝아트 작가인 앤디워홀 (1928~1987)의 입에서 나온 것이다. 매스미디어가 인간의 삶과 욕망에 얼마나 지대한 영향력을 미치는 지를 단편적으로 보여주는 이 말은 또한 곧 앤디워홀 자신의 삶과 욕망에 관한 얘기이기도 하였다. 또한 나아가 현대인이 가지고 있는 ‘대중스타’에 대한 환상과 동경의 모습을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현대 사회는 메스미디어에 의해 지배당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매스 미디어 (Mass media)란 신문․라디오․텔레비전․잡지․영화 등과 같은 기계기술 수단을 구사, 정보를 대량생산하여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 대량전달하는 기구 및 전달 시스템을 말한다. 이러한 메스미디어는 현대사회에서 대규모조직이 되어 쉴새없이 활동하고 있며 그 영향력은 막대하다. 또한 현대사회는 미디어에 의한 선전과 산업시설의 발달에 따라 무차별적인 대량생산과 대량 소비의 사회를 만들어 냈다.
이러한 현대사회의 모습들은 워홀의 삶과 직․간접적으로 관계를 맺어왔으며 특히 예술가로서 그의 작품이나 작업방식에 많이 투영되어 왔다. 이 글에서는 60년대의 미국, 나아가 현대 산업사회에서 하나의 아이콘으로 새겨진 앤디워홀의 삶과 작품들을 통해 그가 그려내었던 미디어와 현대 소비사회의 모습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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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홀과 친구들」. 김광우 지음 . 미술문화 펴냄. 1997
「앤디 워홀 - 거울을 가진 마술사의 신화」. 강홍구 지음. 도서출판 재원 펴냄.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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