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대중문화] 홍콩과 대만의 대중음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홍콩/대만 대중음악의 범주

2. 홍콩/대만 대중음악의 발전 흐름
- 드라마/영화 음악을 중심으로 발전 (1950대~1970대)

- 대만 민가(民歌)의 유행과 그에 따른 영향

- 알란탐(譚詠麟), 장국영(張國榮),매염방(梅艶芳)의 트로이카시대(80년대 중.후반)

- 4대 천왕, 양대천후의 활약

1) 4대천왕 (四大天王)

2) 양대천후

3) 혜성같이 등장한 절대천후, 왕비(王菲)

4) 양안(兩岸)에 불어 닥친 A-mei 열풍

5) 해외 유학파의 활약, R&B, Hip-Hop 등 장르의 다양화

3. 홍콩/대만 대중음악의 특징

4. 앞으로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홍콩&대만의 대중음악

1. 홍콩/대만 대중음악의 범주
홍콩/대만의 대중음악을 정의할 때 먼저 그 범위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홍콩/대만의 대중음악이라 하면 홍콩과 대만을 중심으로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 전역과 전 세계로 퍼져있는 화교 생활권 일대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실제로 홍콩/대만의 연예계에는 많은 동남아시아와 구미 출신 가수들과 작곡가들이 활약하고 있고 여기서 유행하는 음악은 실시간으로 다양한 매체를 통해 세계 각지의 화교 생활권 일대로 퍼져 공유되고 있다.

2. 홍콩/대만 대중음악의 발전 흐름
- 드라마/영화 음악을 중심으로 발전 (1950대~1970대)
이 시기의 홍콩/대만 음악 시장은 서양 음악의 절대적인 영향력에 가려 크게 빛을 보지 못했다. 대부분 창작되는 음악은 당시 유명 드라마나 영화의 주제곡이 주류를 이뤘고, 서양 음악의 번안곡도 인기를 끌었다. 이렇게 드라마/영화의 주제곡으로 대중가요를 활용하는 방식 (또는 기존에 발표된 대중가요를 드라마/영화의 주제곡으로 다시 사용하는 방식)이나 번안 곡의 창작 경향은 지금까지도 홍콩/대만 음악계에 영향을 미쳐 음악 본연의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창작 활동을 다소 제한하는 영향을 미쳤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드라마와 한류열풍
  • 대만, 중국, 홍콩, 일본 등 동아시아 지역으로 영화, TV프로그램, 대중음악 등을 활발하게 수출하고 있으며, 동아시아의 수출 대상 국가는 점차 다양화되는 추세를 보인다. 특히 드라마 장르를 중심으로 하는 방송프로그램의 수출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양은경,『방송연구: 동아시아 트렌디드라마 유통에 대한 문화적 접근성 연구』, 방송위원회, 2003한국 대중문화는 중국, 대만, 베트남 등 동아시아의 사회, 경제적 변화에 맞는 스피디한 전개와 감

  • [졸업][한류열풍,한류문화] 대만사회 속 한국드라마
  • 졸업논문대만사회 속 한국드라마제 1장 서 론1. 문제제기‘한류’는 최근 중국, 홍콩, 대만 등 동아시아 지역의 젊은이들 사이에서 일어나고 있는 ‘한국 대중문화 열풍’을 의미한다. 2002년 12월 24일에 출판된 ‘신화(新華) 신사어사전(新詞語詞典)’에 한국 문화의 조류(潮流)를 뜻하는 한류(韓流)가 신조어로 들어갔다.(홍콩경제일보)즉, 한국의 음악이나 TV드라마, 영화 등을 통해 소개되는 인기 연예인을 동경하고 한국 대중문화를 모방하고 배우

  • (방통대 2016-2) 한국의 대중음악(K-Pop)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차별화하기 위해서 어떤 방안이 있을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대중문화 즉 영화, 방송, 대중음악, 패션 등이 해외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현상을 말한다.1999년 국내인기 TV드라마 가 중국에 소개되어 인기를 얻으면서 중국 내 한국 대중문화열풍이 시작되었다. 이후 한류드라마 열풍은 중국뿐만 아니라 타이완, 홍콩,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2000년대 중 후반부터는 한국의 대중가요가 아시아를 중심으로 유럽과 남미 중동지역까지 세계 각국에서 사랑을 받으며

  • 한류 드라마 한류의 의미 일본의 한류열풍 일본 k pop의 시초 일본 k pop의 인기
  • 중국에 수출되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가 1998년부터 가요 쪽으로 확대 되면서 중국 언론이 그 해 2월 HOT의 베이징 공연을 계기로 이 말을 처음 쓰게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최근 2~3년 사이 일본, 중국뿐만 아니라 대만, 홍콩, 베트남,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일대에서도 한류 열풍이 불게 되었다고 한다.의 시초흔히 말하는 한국의 이란, 한국에서 대중적 인기를 얻는 유행 음악을 총칭하는 이름으로, 영미권의 대중음악을 팝(pop)

  • [매스컴] 한류에 대해서
  • 대중문화의 흐름을 뜻하는 말이다. 다시말해 한류는 아시아 전역에서 일고있는 한국 대중 문화 열기를 뜻한다. 1996년 ‘사랑이 뭐길래’ 라는 드라마를 시작으로 중국에 수출되기 시작한 한국 대중 문화가 98년부터 대중 음악 쪽으로 확대되었는데, 중국 언론이 2000년 2월 H․O․T 의 베이징 공연을 계기로 이 말을 처음 썼다고 한다. ❏ 한류(韓流)의 현황위와 같은 한국의 대중 문화의 바람은 중국 뿐만 아니라 대만, 홍콩, 베트남, 태국, 필리핀, 인도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