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Ⅰ. 서론
1. 정서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 선정이유
2. 정서장애의 정의
3. 정서장애아동의 선별 기준

Ⅱ. 본론
<Saylor 와 Alexander의 교육과정 계획모형>
1. 선정이유
2. 기초(외적변인)
(1) 특수교육 진흥법
(2) 교육위원회 방침
① 06년도까지의 현황
② 07년도 특수교육운영계획
3. 목적, 목표 및 영역(요구사정)
(1) 교육과정 목적의 설정
(2) 현재 실태 자료수집
(3) 교육적 요구의 우선순위 결정
4. 교육과정 설계
(1) 교육 과정 내용 선정
① 목적에 따른 교과 선정
② 내용 선정 기준
(2) 교육 과정 내용 조직
① 원리
② 유형

Ⅲ. 결론
1. 요약
2. 한계점
3. 느낀 점

본문내용
Ⅰ. 서론

1. 정서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 선정이유

평소 우리는 우리가 정상인이란 이유로 나와 다른 사람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장애인들을 바라보고 그들에 대해 깊이 생각을 가지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또한 그들에 대한 관심은 있으나 우리가 쉽게 다가서고 접해보지 못하겠다는 생각에 많은 지식과 생각을 공유하지 못한 사람들도 많을 것이라 생각했다. 장애인들, 그중에서도 성인이 아닌 어렸을 때부터 장애를 가지고 살아가는 이들의 마음을 조금이라도 생각해 보았을까?하는 물음에 그만 자신이 한없이 부끄러워진다는 것을 느꼈다. ‘내 배가 부르니 종의 배고픔을 모른다’ 라는 속담처럼 자신의 처지만 챙겼지 더불어 살아야 할 타인은 신경 쓰지도 않는 게 우리의 현실이다. 장애아동들에게는 이러한 현실이 더더욱 와 닿는 것 같다. 자신이 그렇지 않다는 이유로 그렇게 될 리가 없다는 이유로 그들에게 무관심하고 냉대하는 이 현실에서 우리는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지고 이해했으면 하는 바람이 간절했다. 비록 그들이 장애를 가지고 있더라도 그런 잘못된 편견에 휩싸인 우리가 다시 한 번 생각해야 됨을 느꼈다.
장애 아동은 특정 ‘장애’ 보다는 개별 특성을 가진 아동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장애를 염두 해 두고 아이를 대할 때 비로소 위에서 언급한 잘못된 편견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이 장애 아동들도 일반 아동들처럼 영유아기에 보이는 일반적인 특성들을 가지고 있다. 강한 생명력, 성장에 대한 욕구와 호기심, 무한한 잠재력 등이 영유아기의 특징으로 장애 아동들에게도 보여 진다. 이런 장애 아이들의 더 나은 미래는 바로 사회적 관심과 교육에서 나오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복지가 발달한 다른 선진국처럼 이들에 대한 교육시스템이 아직 우리나라는 많이 뒤처진다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우리도 정부와 그 외 다른 단체들이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인 결과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다. 그런 와중에 약간은 생소해 많은 사람들이 감히 시도하지 못하고 있는 장애아동들에 대한 교육 과정을 리모델링 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중에서도 근래 들어 더욱 늘어나고 있는 정서장애 아동들에 대해 해보자고 의견을 모았다. 현대 사회가 나아가고 있는 방향에 따라 이 아동들은 물론 어른들까지도 정서장애를 많이 호소하는 편이다. 선천적인 이유도 있겠고 과거보다 현재 가족 간의 유대감이 떨어지고 그런 가운데 서로에 대한 애정결핍으로 정서장애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서 이 문제는 우리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현장에서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선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 교육현장에서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선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정서행동장애학생을 조기에 선별하여 교육적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심각한 문제행동을 예방할 수 있고, 개인생활의 적응도 유도할 수 있다. 이에 먼저, 정서행동장애학생의 조기 선별을 위해 교사, 부모, 또래, 아동들이 적극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평가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그리고 학생의 정서나 행동이 또래학생들과 비교하여 차이가 나는 것인지 강도, 빈도, 지속

  • [특수아동] 정서장애
  • 장애의 모든 장상이 특정 부분의 두뇌 이상이나 신체 질병에서 기인할 수 있다는 신념에 근거하고 있다.3) 20세기: 정신건강운동은 급속도로 확산되었다.①193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아동 정신치료가 학문적으로 성립되기 시작함으로써 정서장애아동을 포함하여 특수한 욕구를 지닌 아동에 대한 공교육이 주창되어 훗날 특수교육 발전에 디딤돌이 마련되었다. ②1950년경: 정서장애아동을 위한 특수교육은 하나의 원칙으로 확립되었다. 미국의 공립학

  • [사회복지]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 교육 협회(The National Mental Health and Special Education Coalition)에서 “정서 및 행동장애”라는 용어 사용을 제안한 이후로, 법적인 공식 용어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학문적 분야와 교육 현장에서 가장 폭 넓게 사용되고 있다. 특정 장애를 정의하는 것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정서 및 행동장애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교육적 중재를 받을 대상과 중재방법이 달라질 뿐만 아니라, 장애의 출현율을 측정하는 것이나 장애아동을 교육

  • [아동복지론] 장애아동복지사업
  • < 장애아동 복지사업 >1.장애아동복지사업의 개념장애아동은 신체, 정서, 인지, 언어, 학습능력 등의 장애로 인해 보호와 양육, 교육과 재활 및 사회적응에 있어 특별한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말한다. 장애를 지닌 아동을 위한 복지사업은 장애의 예방, 조기발견 및 진단, 특수교육 및 상담과 사회적 지원체계의 연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장애아동복지사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장애아동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정

  • 정서장애아교육_학교, 교육청, 지역사회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위기상황에 노출된 정서행동장애아동을 위한 도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세요
  • 정서장애아 교육학교, 교육청, 지역사회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위기상황에 노출된 정서행동장애아동을 위한 도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세요.목 차Ⅰ.서론Ⅱ.본론1) Wee 프로젝트(1) Wee 클래스(2) Wee 센터(3) Wee 스쿨(4) 가정형 Wee 센터(5) 병원형 Wee 센터2) Wee 프로젝트 실시 관련하여 개인적 의견 제시Ⅲ.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학교 교육은 개인의 성장을 돕고 국가의 산업인력과 민주시민 양성을 목적을 가진다. 학교상담은 학생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